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 6가지

20 2월, 2021
섭취하는 식품이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식단으로 간 건강을 관리해 보자!

간은 인체에서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이다. 또한 신체가 음식을 소화하고, 에너지를 저장하며,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간 건강을 관리하는 식단을 따를 것을 권장한다.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가?

식습관에 변화를 주기 전에 항상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간 건강을 관리하는 식단

간은 소화계 기능의 핵심 기관이지만 모든 사람이 간의 기능에 크게 신경쓰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실제로 간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 점차 흔해지고 있다.

캐나다간학회에서는 머지않아 캐나다인 4명 중 1명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과 같은 간 질환에 걸릴 것이라고 보고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매년 70만 명 이상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인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2000년 이후 매년 3% 증가했다.

미국암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간암은 매년 60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유발하므로 전 세계적으로 암 사망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이러한 우려로 인해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은 간과 건강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조치일 수 있다. 지금부터 간 건강을 관리하는 식단을 발견해 보자.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

1. 지중해 식단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 6가지

지중해 식단은 신체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제공한다.

간 건강을 관리하는 최고의 식단 중에서도 지중해 식단이 두드러진다. 실제로 전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식단 중 하나로 여겨진다. 매일 풍부한 양의 채소, 과일 또는 올리브 오일과 같은 ‘좋은’ 지방, 곡물, 유제품 섭취를 바탕으로 하는 지중해식 식단은 간을 보호하는 데 이상적이다.

이러한 식품은 잦은 채소 섭취 및 적당량의 붉은 육류 섭취와 함께 신체가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간에는 독소 공격으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C와 지방을 대사하기 위한 이러한 비타민이 필요하다.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고 싶다면 통곡물을 선택하자. 섬유질은 소화를 촉진하고 간이 생성하는 담즙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담석 및 콜레스테롤 축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장수식

장수식통곡물을 주로 섭취하고 과일, 채소, 콩도 함께 섭취하는 식습관이다. 장수식이 제대로 구성되고 잘 계획되면 신체와 간이 적절한 기능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의사에게 문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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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방간 환자를 위한 식단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 6가지

간을 관리하려면 붉은 육류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지방간 환자는 간세포에 지방이 계속 저장되지 않도록 고칼로리 음식과 요리를 줄여야 한다. 또한 담즙 생성을 촉진하기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4. 간경변 환자를 위한 식단

간이 이미 손상되었다면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식단을 바꿔야 한다. 이를 위해 식단에서 단백질 섭취량을 조절하고 소금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특정한 상태를 평가하고 영양상 필요에 따라 메뉴를 구성할 수 있는 의사와 상담을 하자.

5. 혈색소 침착증이 있을 때 필요한 식단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 6가지

간과 전반적인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소금 섭취량을 줄이자!

혈색소 침착증은 간에 철분이 쌓이는 질환이다. 이러한 질환이 있다면 철분 섭취를 피해야 한다. 따라서 간, 피순대, 근대, 시금치, 조개류, 견과류와 같은 식품을 식단에서 제외해야 한다.

7. C형 간염이 있을 때 필요한 식단

C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을 공격한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이 있다면 철분과 소금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식습관에 변화를 줘야 한다. 소금을 되도록 적게 섭취하려면 레시피에 허브와 향신료를 포함하자.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의사와 상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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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식단에 포함해야 할 식품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 6가지

커피는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연구에서 언급한 간 건강에 선사하는 이점으로 인해, 지금부터 두 가지의 특별한 식품을 살펴보려고 한다.

1. 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커피

최근 연구에서는 커피를 적당히 마시면 간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2014년 <Journal of Clinical Gastroenterology> 학술지에 게재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커피가 항산화제를 제공하는 동시에 간의 지방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한 커피는 간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2. 기름진 생선

간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식단에 포함해야 할 또 다른 식품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과 어유 보충제이다.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 풍부한 생선을 섭취하면 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어 또는 청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이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간에 과도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간 건강을 손상하지 않도록 피해야 할 음식

알코올은 간 건강에 해로운 독소를 생성한다. 따라서 음주량을 조절하고 병이 있으면 술을 완전히 끊어야 한다.

끝으로 간 건강을 관리하는 식단과 함께, 습관적으로나 지나치게 섭취하면 간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 알코올

그 누구도 술을 먹지 못하게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전문가는 술을 의식적으로 적당히 마실 것을 권한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세포를 손상하여 간경변을 유발할 수 있다.

2. 설탕, 지방, 소금이 듬뿍 들어간 음식

과도한 지방, 소금, 설탕 섭취는 대사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화 지방이 간 지질 저장을 늘려 장기적으로 지방간으로 알려진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나쁜’ 지방과 자주 섭취하는 패스트푸드 및 즉석식품을 줄여 식단을 관리하자. 이렇게 하면 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도 함께 보호할 수 있다!

대체로 간 건강을 관리하는 식단은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신체가 최적의 수행 능력을 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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