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완화를 위한 파인애플 활용법

23 1월, 2019
파인애플은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변비를 완화하며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하는 데 이상적이다. 더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다른 과일과 혼합하여 섭취해도 좋다.

바쁜 사람들의 식단은 몸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간신히 충족시킨다. 특히 과도한 밀가루 섭취와 좌식 생활은 장이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이 글을 강력하게 권장한다. 변비 완화를 위한 파인애플 및 기타 과일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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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애플의 특성

변비 완화를 위한 파인애플 활용법

파인애플은 단지 뜨거운 여름날에 완벽하고 맛이 좋고 상쾌한 것이 전부가 아니다. 여러 가지 몸에 좋은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

  • 지방을 연소시키기 때문에 비만, 과체중 및 봉와직염 환자들에게 권장된다.
  • 강력한 항염증제로서 관절염이나 통풍 환자들에게 매우 좋다.
  • 파인애플은 칼륨 성분으로 인해 이뇨제의 역할을 한다. 신체를 정화하며 해독할 뿐만 아니라, 팽창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 파인애플은 철분 흡수를 촉진한다. (빈혈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추천)
  • 항응고 효과가 있다. (혈전 형성 및 순환계 질환을 예방한다)
  • 혈압을 조절하며 (특히 고혈압), 감기와 류마티스 증상을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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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를 위한 파인애플의 이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변비로 고통받는다. 식단이나 정기적인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화장실에 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배변 활동을 하거나 배설물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다면, 식단을 변화시키고 좌식 생활 방식을 바꾸고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파인애플의 이점을 활용할 수도 있다.

파인애플의 우수한 성분인 브로멜라인은 전반적인 소화를 개선하며 장을 문제없이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파인애플이 제공하는 식이 섬유는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화장실 문제가 있을 때마다 매일 한 컵의 파인애플 섭취를 권장한다.

변비로 고생한다면, 파인애플을 일주일에 여러 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보다 더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보장받게 될 것이다.

변비 완화를 위한 파인애플 활용법

아니면, 파인애플 주스를 직접 만들어 마셔도 된다. (시중에 판매하는 주스는 방부제와 설탕이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파인애플 주스 한 컵(250 ml)당 0.5g 의 섬유질을 제공한다. 따라서,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하루에 8잔(약 1리터)을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장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인애플의 천연 효소

변비가 경미하다면 (예를 들어, 휴일을 보내거나 식단에 변화가 있었을 때 발생), 매일 공복에 파인애플 주스 한 잔을 마신 뒤 물 한 컵(200 ml)을 마시면 된다.

어린이는 파인애플 주스 반 잔을 물 반 컵에 희석시키는 것을 권장한다. 바로 준비를 하고 마실 수 있도록 과즙기를 구매하는 것도 편리하다.

파인애플은 영양가가 있고 유익하지만, 일부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이 때문에, 항상 물과 함께 섭취해야 한다).
  • 위산 역류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파인애플 주스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변비에 효과적인 기타 과일

매일 파인애플을 먹는 것에 지겨워지지 않도록, 혹은 파인애플을 좋아하지 않거나 시장에서 구할 수 없다면 효과적인 다른 대안책을 찾아보자.

아래 과일들을 디저트, 간식 또는 아침 식사로 식단에 추가할 수 있다. 그러나, 변비가 있다면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1. 베리류

베리는 훌륭한 섬유질의 공급원이다. 딸기 한 컵(150 g)은 2.9g의 섬유질을 제공하며, 크랜베리 한 컵은 3.6g의 섬유질을 제공한다.

블랙베리와 라즈베리는 섬유질이 가장 풍부하며, 한 컵당 8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다.

건강한 장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20~30g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따라서, 베리 1인분을 섭취로 하루를 시작하면 목표량을 달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베리류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을 공급하며 유리기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2. 자두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 어머니와 할머니들은 말린 자두나 신선한 자두를 우리에게 주곤 했다. 자두는 장의 움직임을 개선하며 많은 양의 섬유질을 제공한다.

점심 식사 후 섭취하거나, 저녁 식사의 디저트나 주스로 마실 수 있다.

변비 완화를 위한 파인애플 활용법

3. 사과

사과는 다량의 영양분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가장 건강한 과일 중 하나이다.

사과의 펙틴(섬유질의 일종)은 전반적인 소화 시스템을 개선하고 변비를 완화시킨다. 대변의 양을 늘리며, 염증과 맞서 싸우고, 식욕을 만족시킨다.

4. 키위

키위는 섬유질로 가득 찬 또 다른 맛이 좋은 과일이다. 또한, 장의 움직임을 촉진하며 가스 형성을 방지하는 악티니딘이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다.

아침 공복에 신선한 키위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약간의 신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다른 과일과 함께 스무디로 만들어도 된다.

5. 배

배는 변비 완화를 위한 레시피 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일이다. 배는 일 년 내내 생산된다. 배에 함유된 펙틴은 변비를 완화할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 Farid Hossain, M. (2015). Nutritional Value and Medicinal Benefits of Pineapple. International Journal of Nutrition and Food Sciences. http://doi.org/10.11648/j.ijnfs.20150401.22
  • Tochi, B. N., Wang, Z., Xu, S. Y., & Zhang, W. (2008). Therapeutic application of pineapple protease (Bromelain): A review. Pakistan Journal of Nutrition. http://doi.org/10.3923/pjn.2008.513.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