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을 보호하는 5가지 비결

26 2월, 2021
특히 식단과 관련하여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은 간 건강을 관리하는 데 중요하다. 이 글을 읽어 보고 5가지 중요한 비결을 알아보자.

간은 다양한 신체 기능에 개입하므로 간 건강을 보호하는 것은 생명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식품 첨가물, 유독한 습관, 오염, 스트레스 등과 같은 현대 생활의 많은 요인이 간을 해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간 건강을 보호하는 몇 가지 비결을 소개한다. 이 방법을 실천하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간 건강이 중요한 이유

간은 500개 이상의 생활 기능에 참여한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다량 영양소(탄수화물, 지질, 단백질)의 대사를 담당한다.
  • 혈액 응고를 조절한다.
  • 면역계를 지원한다.
  • 일부 호르몬 대사에 개입한다.
  • 포도당을 저장한다.
  • 체내 독성 물질 정화를 담당한다.

안타깝게도 현대 생활의 많은 요인이 간 기능을 해칠 수 있다. 하지만 유전 문제와 바이러스 감염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병이 생기지 않도록 간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항상 중요하다.

간 건강을 보호하는 5가지 비결

1. 유기농 및 첨가물이 없는 식품 섭취

간 건강을 보호하는 5가지 비결

유기농 식품 섭취는 간 건강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화합물이 있어, 간 기능에 도움을 주는 데 핵심적이다.

식품 첨가물은 안전하지 않다. 방부제, 살균제, 착색제 또는 감미료 특성이 있는 이러한 물질은 DNA와 다양한 기관을 손상한다. 그중에서도 신체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간이 두드러진다.

살충제를 뿌린 음식을 피하는 것의 중요성을 중점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를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신뢰할 수 있거나 직접 기른 유기농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유기농 채소가 풍부한 식단은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이다. 특히 생채소, 감귤류 과일, 견과류, 종자유를 포함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갖가지 요리용 식물을 심는 방법

2. 설탕 섭취 줄이기

비만과 당뇨병은 최근 수십 년간 매우 증가한 두 질환이다.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은 과식과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지만, 설탕 섭취도 중요한 요인이다.

설탕 또는 음료와 같이 설탕이 들어간 모든 제품은 간 지방 축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지방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식단에서 설탕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스테비아, 코코넛 설탕, 자일리톨, 파넬라 또는 순수 꿀과 같은 다른 감미료로 대체할 수 있다.

3. 간 건강을 보호하는 밀크시슬

밀크시슬 씨앗에는 간 건강 보호에 매우 유익한 화합물인 실리마린이 포함되어 있다. 연구에서는 간경변, 지방간, 인슐린 저항성 등과 같은 다양한 간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실리마린은 높은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로 두드러진다. 다른 치료법과 달리, 간 재생을 촉진하므로 눈에 띈다. 오랫동안 섭취하면 간경변이나 암세포 전이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밀크시슬의 여러 가지 효과를 알아보자

4. 분노 다스리기

간 건강을 보호하는 5가지 비결

분노와 같은 감정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무시하면 감정이 몸과 마음의 안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대 한의학에 따르면, 모든 신체 기관은 감정과 관계가 있다. 몸과 마음의 이러한 연결은 의학적 치료를 보완하는 다른 관점을 제공한다.

간의 경우 이러한 신체 기관에 변화가 생길 때 뚜렷하게 나타나는 감정은 바로 분노이다. 다시 말해, 분노를 퇴치하는 것은 다른 좋은 습관과 함께 간의 불균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 연구는 없지만, 정신 신체 의학에서는 감정이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따라서 매일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해야 한다. 즐겁고 평온하게 삶을 산다고 해가 될 수 있을까?

5. 건강한 생활 방식

끝으로 요약을 하기 위해 간 건강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짚고 넘어가려고 한다. 바로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방식이다. 여기에는 술과 담배를 피하고, 밤에 잠을 잘 자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즐겁게 생활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러한 비결을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일상생활에 중요한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 건강을 보호하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어 매우 가치 있는 노력이 될 것이다.

  • Sasaki, Y. F., Kawaguchi, S., Kamaya, A., Ohshita, M., Kabasawa, K., Iwama, K., … Tsuda, S. (2002). The comet assay with 8 mouse organs: Results with 39 currently used food additives. Mutation Research – Genetic Toxicology and Environmental Mutagenesis. https://doi.org/10.1016/S1383-5718(02)00128-6
  • Abdelmalek, M. F., & Day, C. (2015). Sugar sweetened beverages and fatty liver disease: Rising concern and call to action. Journal of Hepatology. https://doi.org/10.1016/j.jhep.2015.05.021
  • Guan, Y.-S., & He, Q. (2015). Plants Consumption and Liver Health.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55/2015/824185
  • Lee, Y.-S., Ryu, Y., Jung, W.-M., Kim, J., Lee, T., & Chae, Y. (2017). Understanding Mind-Body Interaction from the Perspective of East Asian Medicine.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55/2017/7618419
  • Feher, J., & Lengyel, G. (2011). Silymarin in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Liver Diseases and Primary Liver Cancer. Current Pharmaceutical Biotechnology. https://doi.org/10.2174/138920112798868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