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보완 요법

27 8월, 2019
신체 어느 부위든 삘 수 있지만 발목을 삐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그런데 이때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오랫동안 낫지 않을 수 있다.

발목 염좌, 즉 발목을 삐끗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다. 달리기를 하거나 걷다가,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을 충분하게 하지 않아서 등의 이유로 갑자기 발목을 삐끗하게 된다. 병원에 가기 전에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보완 요법을 하면 치유 회복에 도움이 된다.

발목을 삐끗했을 때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보완 요법
충분히 휴식하고, 운동을 할 때에도 조심해서 하면 발목의 혈액 순환이 잘 되어 빠르게 치유가 가능하다.

발목을 삐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통증이다. 인대가 관절을 손상시키는 지점까지 늘어났을 때 심한 통증이 생긴다. 하지만 제대로 치유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더 심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인대의 긴장이 풀린 후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다친 발에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움직이지 않도록 최대한 고정하도록 하자. 걸을 때 발목에 힘을 싣지 말고, 지팡이나 목발을 사용하도록 한다.

발목염좌는 치유되는 데 시간이 꽤 걸리는 심각한 부상이다. 그리고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쉬는 것이다.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다리를 최대한 높이, 심장 높이까지 들어올리는게 좋다. 

또한 가능한한 자주 발가락을 흔드는 게 좋다. 회복을 촉진하며 염증을 줄인다.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추천한다. 발목 순환 개선에 도움 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 꼭 필요한 전신 스트레칭 동작

발목 염좌를 완화하는 보완 요법

발목 염좌를 치료하는 자연 요법이 많으며, 의사의 처방에 보완적으로 할 수 있는 보완 요법도 있다. 

부상이 매우 경미한 경우에는 집에서 스스로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심하게 삔 경우에는 집에서 치료하려고 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얼음 찜질

발목염좌 보완 요법
발목을 삐었을 때 얼음 찜질을 하면 염증이 줄어들고, 통증도 감소된다.

발목을 삐었을 때 얼음 찜질을 하는 것은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가정 요법 중 하나이다. 발목을 삔 부위에 얼음 팩을 올려 놓거나 젤을 바르면 붓기가 가라 앉는다. 

얼음 찜질은 일주일동안 3-4시간에 한 번씩, 15-20분 정도 반복하면 된다. 꼭 이렇게 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통증과 치유되는 것을 봐가면서 적당하게 하면 된다.

다만, 얼음 찜질을 할 때 얼음을 직접적으로 피부에 대서는 안 된다. 화상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황산 마그네슘

황산 마그네슘은 발목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또 다른 재료이다. 활용법은 다음과 같다.

  • 따뜻한 물 1/2컵에 황산 마그네슘을 희석한다.
  • 여기에 다친 발을 3-4일 연달아, 하루에 두 번, 30분씩 담근다. 

더 읽어보기 :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5가지 요법

에센셜 오일

발목염좌 보완 요법
몇몇의 에센셜 오일에는 항염증제 및 진통제가 함유되어 있다.

발목을 삐었을 때 천연 오일을 활용하면 통증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해주며 염증을 감소시켜 주는 것이다. 

발목을 삐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은 피마자유, 코코넛 오일, 마늘유, 양파유, 강황 유, 아르니카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이다. 

  • 다친 부위에 오일을 바르고, 붕대를 감아 30분 이상 그대로 있는다.
  • 최대 1주일 동안 매일 반복한다. 1주일 이후에는 상태를 봐가며 같은 방법으로, 필요한 만큼 반복한다.

무릎, 발, 손가락 및 발목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붕대를 감는 것도 중요하다. 이 부위에 너무 압력이 가해지지 않아야 하며, 편안하게 해야 순환이 잘 된다. 

강황과 양파

강황 가루와 레몬을 섞어 페이스트를 만든다. 이것을 다친 부위에 바른다. 따뜻한 우유 한 잔에 섞어 하루에 두 번 마셔도 통증 완화에 도움 된다.

아니면 양파를 여러 조각으로 자르고, 여기에 소금을 넣어 부드러운 페이스트를 만든다. 다친 부위에 바르고 붕대를 감아 2시간 기다린다.

항염증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만큼 반복한다.

아르니카와 올리브 오일

발목염좌 보안요법
아르니카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발목과 관절을 개선하는 데 좋다.

아르니카와 올리브 오일은 타박상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 다친 부위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마사지한다. 그리고 1 – 5시간 기다린다.

달걀 노른자와 올리브 오일을 섞어서 다친 부위에 바르는 방법도 있다.

  • 바른 후 면을 덮고, 붕대를 감아 2시간 이상 그대로 있는다.

세 번째 방법은 미리 데워 두었던 올리브 오일 몇 방울을 다친 부위에 바르는 방법이다. 

  • 부드럽게 마사지 한다. 하루에 4회까지 반복해도 된다.

발목을 삐었을 때 이 글에서 소개한 보완 요법을 하면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꽤 간단하고 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 방법이지만 효과는 뛰어나다. 단, 의사의 처방을 따르면서 보완 요법을 따라할 때 그렇다는 점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