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5가지 요법

22 3월, 2019
발목 염좌는 통증이 매우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걷거나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다. 증상을 완화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목 염좌는 생각보다 흔히 발생하는데, 특히 하이힐을 신었을 때나 빨리 걸을 때 발생한다. 게다가 꽤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어쩌면 며칠 동안 발을 제대로 디디지도 못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대증 요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더 빠른 회복을 도와 문제 없이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발목 염좌는 왜 생길까?

우선 발목 염좌란 무엇이며 어떻게 생기는지 알아보자. 이를 위해서는 인대에 관하여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인대는 관절에 안정성을 부여하며 움직이게 해주는 일종의 “밧줄”과도 같은 부위이다.

인대가 과도하게 긴장되면 손상된다. 이럴 때 우리가 염좌라고 아는 증상이 생긴다. 발목에 가장 흔히 발생하며, 운동량이 많은 사람에게 주로 발생한다.

하이힐을 신는 여성의 경우, 발의 자세 때문에 발목 염좌에 시달릴 가능성이 더 크다.

발가락으로만 발을 지탱하면, 나머지 발은 불안정해지고 인대가 평소보다 더 긴장한다. 따라서 넘어지거나 발목이 접질리지 않더라도 염좌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즉 하이힐을 신는 것만으로도 염좌가 생길 수 있다.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요법

염좌가 생겼다면, 해당 부위를 움직이지 않는 게 중요하다. 즉 최대한 적게 걷거나 쉬어야 한다.

이러한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고, 손상된 힘줄, 조직, 인대 회복을 돕는 요법이 몇 가지 있다. 다음은 그중 몇 가지를 추린 것이다.

1. 붉은 점토와 와인 식초로 만드는 고약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5가지 요법

아주 오래된 요법으로, 어쩌면 어머니나 할머니 세대는 알지도 모른다. 타박상이나 염좌에 사용할 수 있다.

고약이란 끈적이며 걸쭉한 제형으로, 몸 여러 부위에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이다.

점토에는 상처 치유, 감염 방지, 진정, 염증 가라앉히기, 미네랄 공급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이는 점토에 비타민과 철과 같은 미네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와인 식초의 경우, 소독을 담당하고 고약을 촉촉하게 해준다. 또한, 멍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식초에 들어 있는 항박테리아 성분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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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 붉은 점토 가루 1컵 (180g)
  • 와인 식초 (필요한 만큼)
  • 투명 랩

사용법

  • 커다란 용기에 붉은 점토 가루를 넣는다. 와인 식초를 넣으며 잘 섞는다.
  • 염좌 부위에 바르기 쉬운 제형을 만드는 게 좋다.
  • 바른 후 말린다(딱딱해질 것이다). 투명 랩으로 감싸고 있다가 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2.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얼음

얼음 사용은 발목 염좌의 염증을 줄이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다친 후 최대한 빨리 얼음을 대야 한다.

사용법

  • 비닐 봉지에 얼음을 가득 넣고 다친 부위를 누른다.
  • 소파나 침대에 누워 발을 심장보다 위로 가게 한다. 피가 고이는 것을 막고 붓기를 줄여줄 것이다.
  • 15분이 지나면 삼십 분 쉬고 다시 얼음을 댄다.

3. 엡솜 소금

엡솜 소금은 근육통 완화에 매우 효과적인 미네랄인 마그네슘을 함유한다.

재료

  • 물 4컵 (1L)
  • 엡솜 소금 1/2컵 (75g)

사용법

  • 물을 끓인 후 용기에 옮겨 담는다. 엡솜 소금을 넣고 잘 녹인 후 식힌다.
  • 소금물이 미지근해지면(찬물과 섞어도 된다), 삼십 분 동안 발을 담근다.
  • 하루 두 번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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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찜질

발목 염좌가 생긴지 24시간이 지나고 붓기가 약간 가라앉았다면 이제 덜 아플 것이다. 그렇다고 증상을 더 완화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럴 때는 찜질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혈액순환을 도와 근육의 회복을 돕기 때문이다.

뜨거운 물에 적신 천을 염좌 부위에 대고 전기방석을 사용하거나 이불을 몇 겹 덮고 있으면 된다.

발목 염좌 통증을 완화하는 5가지 요법

5. 국화

발목 염좌가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허브가 많다. 국화 외에도 말꼬리, 우엉, 컴프리 등을 사용해도 된다. 이 네 가지 식물에는 근육을 진정하는 성분과 항염 성분이 들어 있다.

재료

  • 원하는 식물 4스푼 (60g)
  • 물 4컵 (1L)

사용법

  • 선택한 식물을 끓는 물에 넣는다. 엡솜 소금을 사용한 방법과 비슷하다.
  • 물이 식으면 최소 20분 동안 발을 담근다.

6. 고춧가루

특유의 향과 맛과 색 때문에 요리에 많이 쓰이는 고춧가루는 의학적으로도 쓰인다. 염좌가 생겼을 때도 고춧가루를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고춧가루의 주성분인 캡사이신 덕분인데, 캡사이신이 통증 완화를 돕는다.

재료

  • 뜨거운 물 1컵 (250mL)
  • 고춧가루 1꼬집

사용법

  • 뜨거운 물에 고춧가루를 녹인 후 천이나 솜에 적신다.
  • 다친 부위에 바르고 헹구지 않는다.

발목 염좌가 생겼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기를 권하며, 대증 요법은 치료와 병행하거나 구급처치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