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티솔 과잉의 원인 및 대처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서 코르티솔은 신체에 중요한 호르몬이다. 코르티솔은 이러한 상황을 이겨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지만 그 양이 지나치면 몸에 해롭다.

코르티솔 과잉에 관한 모든 것

오늘은 코르티솔 과잉의 원인 및 대처에 대해 알아본다. 과도한 코르티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코르티솔은 예전부터 인류가 위험에서 벗어나야 할 때마다 도움을 준 물질이다.

코르티솔은 각 신장 위에 위치한 부신에서 생성되고 분비된다. 뇌는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가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할 때 코르티솔을 배출하기 위해 이 분비선에 신호를 보낸다.

혈액에 적정 수준의 코르티솔이 있으며 처해 있는 각 상황에 달려 있다. 그러나 과도한 코르티솔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코르티솔 과잉의 원인

코르티솔은 장기적인 단식이나 위험에서 벗어날 때와 같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겪을 때마다 신체가 분비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다.

또한 코르티솔은 혈당상승 호르몬이다. 즉, 신체가 포도당을 생성하고 방출하도록 한다. 혈액에 들어가면 조직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당을 사용할 수 있다.

코르티솔의 궁극적인 기능은 신체에 더 많은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이다. 또한 코르티솔은 체내 수분과 미네랄의 균형은 물론 혈압에도 그 역할을 한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신속하게 행동하려면 경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뇌의 수면 각성주기를 조절한다. 마찬가지로 기억과 집중 과정에도 기여한다.

코르티솔 과잉에 관한 모든 것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성 호르몬이며,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 그 양이 증가한다.

더 읽어보기: 아드레날린은 어떤 호르몬일까?

코르티솔 과잉에 어떻게 대처할까?

장기간의 단식이나 인류를 잡아 먹고자 하는 동물에게서 벗어나는 것은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더 이상 문제거리가 아니다. 그러나 직장이나 학교에서 받는, 대부분이 심리적인, 다른 종류의 스트레스를 처리해야 한다.

뇌는 이러한 유형의 스트레스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반응하여 코르티솔을 활성화 한다. 그러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은 에너지의 급증을 뜻하는 코르티솔의 작용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과도한 코르티솔은 혈액을 포도당으로 채우고 지방과 단백질을 빠르게 동원한다. 또한 세포를 포도당으로 채우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생성을 억제한다.

혈당 및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복부에 바로 쌓이는 지방은 비만을 촉진한다.

코르티솔 과잉의 또 다른 원인

과도한 코르티솔을 생성하는 것은 스트레스뿐만이 아니다. 부신을 자극하여 더 많이 생성하는 질병도 있다.

  • 쿠싱 증후군: 뇌는 때때로 뇌종양의 존재로 인해 코르티솔을 방출하도록 부신에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 부신의 기능 항진: 즉, 외부 자극이나 내부 세포 메커니즘에 의해 예상보다 더 많이 생성한다.
  • ACTH의 전위성 합성: 이것은 부신에서 코르티솔의 생성과 방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뇌에 보내는 신호다. 일부 폐암과 같은 특정 종양은 이 호르몬을 합성하고 분비할 수 있다.
  • 의인성 쿠싱: 코르티솔의 증가는 만성적인 약리학적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복용 때문일 수 있다.
코르티솔 과잉에 관한 모든 것
부신은 코르티솔의 주 생성지다.

더 읽어보기: 코르티솔 과다 분비 증상 6가지

필요한 조치

일상 생활의 스트레스는 코르티솔 수치를 증가시킨다. 그러나 병리적이지 않으면 치료할 필요는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완 운동이나 코르티솔 급증으로 인한 과도한 에너지를 소비할 수있는 활동으로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고 있거나 당뇨병이나 골다공증 진단을 받았거나 명백한 이유없이 체중이 너무 많이 증가한다면 코르티솔 수치가 과도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되면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이는 특정 상황에서의 과도한 코르티솔은 쉽게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사는 종양 또는 기능에 장애가 있는 기관에서 호르몬의 다양한 출처를 추적하는 검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상호보완적 방법을 제안할 것이다.

이 글이 참고가 되었기를 바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finición de cortisol – Diccionario de cáncer – National Cancer Institute. (n.d.). Retrieved May 17, 2020, from https://www.cancer.gov/espanol/publicaciones/diccionario/def/cortisol
  • Síndrome de Cushing – Trastornos hormonales y metabólicos – Manual MSD versión para público general. (n.d.). Retrieved May 17, 2020, from https://www.msdmanuals.com/es-es/hogar/trastornos-hormonales-y-metabólicos/trastornos-de-las-glándulas-suprarrenales/síndrome-de-cushing
  • Díaz Gutiérrez, Susana Patricia, et al. “Asociación entre el nivel de cortisol sérico y la mortalidad en pacientes postquirúrgicos con choque hipovolémico hemorrágico.” Medicina Crítica 32.1 (2018): 7-12.
  • Cortés Romero, Celso Enrique, et al. “Stress and cortisol: implications on food intake.” Revista Cubana de Investigaciones Biomédicas 37.3 (2018): 1-15.
  • Martínez, Julio Conchado, et al. “Estrés académico y valores de cortisol en estudiantes de medicina.” Revista Científica y Tecnológica UPSE 5.1 (2018): 77-82.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