렙토스피라증의 증상

17 10월, 2020
인수공통감염병은 동물에서 인간으로 확산하는 질병이다. 그중 렙토스피라증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다. 그렇다면 렙토스피라증의 증상은 무엇일까?

인수공통감염병은 동물에서 인간으로 퍼지는 질병이다. 이중 렙토스피라증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다. 그렇다면 렙토스피라증은 무엇으로 구성될까? 그리고 렙토스피라증의 증상은 무엇일까?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렙토스피라증이란?

렙토스피라증렙토스피라로 알려진 박테리아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동물성 질병이다범아메리카 보건 기구(Panamerican Health Organization)에서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50만 건의 렙토스피라증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이 박테리아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퍼지는 건 흔치 않다. 일반적으로 감염은 사람이 감염된 동물의 소변이나 오염된 환경에 접촉할 때 발생한다.

렙토스피라증의 기원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렙토스피라증을 유발하는 병원체

우선, 이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스피로헤타류에 속하는 렙토스피라 인터로간스라는 박테리아다.

양쪽 극단에 갈고리 모양의 편모가 있는 길고 꼬인 형태를 고려할 때, 현미경으로 관찰할 경우 이를 벌레와 혼동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은 원핵생물, 즉 세포가 하나밖에 없다. 따라서 구조적 복잡성은 환형동물보다 덜하다.

렙토스피라증을 유발하는 병원체에 대한 이해

렙토스피라 인터로간스로 알려진 박테리아는 렙토스피라증의 원인이 된다.

복잡한 생물학적 순환

비버, 여우, 너구리와 같은 야생 포유류는 렙토스피라 박테리아의 주요 보유 숙주이다. 전파는 간단하며 상처나 점막이 감염된 동물의 소변과 접촉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종류의 접촉 가능성은 작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열대 국가에서는 도시의 쥐와 생쥐가 가축을 감염 시켜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이 기생 박테리아의 우연한 숙주가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미생물은 인간 숙주에서 계속 발달할 수 없지만, 여전히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구강 박테리아의 유형

렙토스피라증의 기원

우리가 이미 언급했듯이, 감염된 지역에서 렙토스피라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이는 소변을 통해 퍼지고 물이나 육지에서 4주 이상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 게재된 정보에 따르면, 사람들은 오염된 소변이 포함된 물이나 땅과 접촉하여 이 질병에 걸릴 수 있다. 동시에 감염된 동물과 직접 접촉할 위험도 있다.

일단 박테리아가 점막이나 표면 상처를 통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신체의 여러 부분에서 일시적으로 증식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간과 신장에 최종적으로 정착한다.

렙토스피라증의 임상 양상과 증상

이 질병의 잠복기는 7일에서 12일 사이이다. 이 첫 번째 단계에서 렙토스피라증의 증상은 감기 증상과 유사하다. 감염의 정도와 세균의 혈청형에 따라 질병은 더 심각한 증상과 함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할 수 있다.

렙토스피라증의 더 심각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목의 경직성
  • 신부전
  • 황달
  • 호흡 곤란

이 질병은 각 사례의 심각성에 따라 며칠에서 몇 주까지 지속할 수 있다. 하지만 안심하기 위해, 이 진단을 받는 대부분의 환자가 첫 번째 단계 이상으로 넘어가지 않는다는 점을 아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경우 렙토스피라증의 증상은 가볍다. 그리고 실제로 일부 경우는 완전히 무증상이다.

면역 체계가 약화한 사람, 노인 및 관련 병리가 있는 사람은 더 취약한 경향이 있다.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는 자유를 더 많이 갖게 되어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위험 요인

이제 어떤 그룹이 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감염된 물에 접촉하는 저소득국가의 주민들이 가장 위험한 그룹이다.

  • 감염된 야생 동물이 우물에서 소변을 보는 단순한 행동만으로도 렙토스피라증이 발병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동일한 작은 지역에서 많은 사례가 보고되는 경우가 많다.
  • 홍수는 또한 물이 서로 혼합되도록 하므로 이 박테리아의 확산을 촉진할 수 있다.
위험 요인

이 감염의 첫 번째 단계에서 렙토스피라증의 증상은 감기 증상과 유사하다.

더 읽어보기: 손발톱진균 감염을 치료하는 가정 요법

증상에 대해 걱정해야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는 렙토스피라증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동물성 질병은 매우 널리 퍼져 있으며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 도상국에도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물 공급이 부족한 열대 지역에서는 발병률이 더 높다.

개인 차원에서 볼 때 더 위험한 사람들은 야생 동물 관련 일을 하는 사람, 농부 등등이다. 하지만 일련의 예방 조처를 하면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결국 박테리아는 더러운 손이 점막에 닿거나 오염된 물을 마시지 않는 이상 체내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 Leptospirosis, wikipedia. Recogido a 4 de junio en https://es.wikipedia.org/wiki/Leptospirosis
  • Hookey, J. V. (1991). Leptospira and leptospirosi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25(3), 169–172. https://doi.org/10.1080/00219266.1991.9655201
  • Vinetz, J. M. (1997). Leptospirosis. Current Opinion in Infectious Diseases. https://doi.org/10.14238/sp3.3.2001.163-7
  • Haake, D. A., & Levett, P. N. (2015). Leptospirosis in humans. Current Topics in Microbiology and Immunology387, 65–97. https://doi.org/10.1007/978-3-662-45059-8_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