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벨트, 복대, 임신 허리띠는 모두 다른 이름으로 많은 여성이 임신 막달에 사용하는 밴드를 의미한다. 하지만 임산부들이 이러한 밴드를 사용하는 이유와 그 이점을 알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 복대를 사용하면 좋은 점 5가지를 소개할 예정이니 계속 읽어 보자!
복대란?
임신은 인생에서 매우 특별한 단계이지만, 명백한 이유로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와 복부의 크기 증가로 인해, 특정한 불편함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임산부의 불편함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제품이 있다. 그중에서도 복대 또는 임산부 벨트를 찾을 수 있다.
모든 유형의 밴드나 허리띠로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복대는 임산부의 신체 구조에 맞게 특별히 고안된 제품이므로, 다른 자세 교정 복대를 사용하면 같은 이점을 얻지 못할 뿐 아니라 심지어 자세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임신 복대가 임산부에게 어떤 이점을 줄 수 있을까?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임신 중 복대를 사용하면 좋은 점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 복대를 사용하면 자세를 관리하고 자세와 관련된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고 무게 중심도 바뀌게 된다. 이러한 요인은 요추(허리), 목 등의 다양한 부위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조절 가능한 복대는 복부 바로 아래의 허리를 고정하도록 착용한다.
이렇게 하면 복대가 아기에게 압력을 가하지 않으며 산모가 통증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나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해야 할 일 6가지
복부의 크기와 성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복대는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므로, 복부가 커지면서 이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매주 필요에 따라 사용하고, 이에 맞게 크기를 변경할 수도 있다. 또한 임신 후에도 사용할 수 있다.
복대는 산모의 움직임에 적응한다
임신 복대는 움직임에 적응하는 신축성이 있고 통기성이 있는 천으로 만든 제품이다. 걷거나 앉을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또한 매우 얇은 소재이므로 옷 안에 입어도 심하게 비치지 않고 안정감과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올바른 걷기 자세에 도움을 준다
복대는 자세를 개선하는 것으로 걷기와 같은 일상 활동에 도움이 된다.
임신 마지막 몇 주 동안에는 복부가 커지면서 더 많은 문제가 생긴다. 이는 자세 자체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걷기와 같은 간단한 활동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임산부는 무게 중심의 변화로 인해, 걸을 때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등을 굽힌다. 따라서 임신 복대는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 허리를 고정하여 걷는 동안 자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특별히 고안되었다.
입고 벗기가 쉽다
임신 복대는 전혀 복잡하지 않은 제품이다. 오히려 신체의 크기와 움직임에 맞게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벨크로만으로도 쉽게 고정된다.
복대에 관한 근거 없는 믿음
복대에 관한 근거 없는 믿음 중에는 튼살을 예방하고 더 나은 몸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러한 임산부 벨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수 있는 근거 없는 이야기가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은 복대가 튼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튼살을 예방하려면 튼살 예방용 크림이나 다른 국소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흔히 아는 또 다른 근거 없는 믿음은 복대가 임신 막달 동안 여성의 체형과 복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도 사실이 아니며 과학적 자료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다. 임산부의 신체는 안에서 자라는 아기에 적응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변화를 맞이한다.
더 읽어보기: 출산 가방에 챙겨 가야 할 6가지
사용 지침
임신 복대를 사용하기 전에는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이러한 밴드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과도한 사용은 근긴장 손실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밴드의 사용 지침을 철저히 따를 것을 잊지 말자. 마지막으로 사용 목적은 복부를 받치고 복부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이므로, 복대를 착용할 때 복부 주변을 조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Ho SS et al. “Effectiveness of maternity support belts in reducing low back pain during pregnancy: a review”, J Clin Nurs. 2009 Jun;18(11):1523-32. doi: 10.1111/j.1365-2702.2008.02749.x.
- Natasha AMS Flack et al. “Adherence, tolerance and effectiveness of two different pelvic support belts as a treatment for pregnancy-related symphyseal pain – a pilot randomized trial”, BMC Pregnancy and Childbirth 201515:36
- Pavelas Zachovajevas et al., “PHYSICAL THERAPY AND MATERNITY SUPPORT GARMENT: INFLUENCE ON CORE STABILITY AND LOW BACK PAIN DURING PREGNANCY AND AFTER DELIVERY”, UGDYMAS KŪNO KULTŪRA SPORTAS Nr. 3 (86); 2012; 99–106; BIOMEDICINOS MOKSLAI . https://www.lsu.lt/sites/default/files/dokuumentai/mokslas/zurnalas_ugdymas/kuno_kultura_386_2012_10_04.pdf#page=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