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추세는 서서히 변하고 있지만 사실 지금도 사회적으로 파트너가 있는 것이 규범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성인이 되면 다른 사람과 삶을 공유해야 한다는 뿌리 깊은 믿음이 생긴다. 마찬가지로 독신 상태를 개인적 실패와 동화시키기도 한다. 이 때문에 연애 경험이 없는 사람은 기분이 나쁘고 상당한 비판을 받기도 한다.
연애 경험은 사람들이 숨기려 하는 현실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많은 성인이 공식적으로 연애나 섹스를 경험한 적이 없다.
개인에 따라 해결해야 하는 특정 제한 사항 때문일 수 있지만 순전히 선택의 문제일 수 있다.
따라서 ‘정상’인지 여부를 고려할 때 성급하게 판단해서는 안 된다. 개인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연애 경험이 없는 성인은 정상일까?
20대 남자라면 이미 첫 성관계를 경험한 것이 당연하다고 대부분은 생각한다. 사회적으로도 그 나이라면 그러한 경험이 당연하다고 본다.
연애 경험은 의무나 요구 또는 최적의 상태가 아니다. 연애 경험이 없다고 해서 열등하거나 결함이 있다고 편견으로 바라보거나 거부해서는 안 된다. 파트너가 있는 것이 풍요롭고 긍정적일 수 있지만, 독신도 많은 이점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유와 자기 지식의 가능성 때문에 독신을 선택한다. 독신자는 자신과 연결하고, 자신을 돌보고, 개인 차원에서 자신을 성장시키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시간을 공유할 책임 없이 여행하고, 결정을 내리고, 시간을 즐길 수 있다.
많은 사람에게 독신은 이상적인 삶의 선택이다. 이 경우 문제가 있다고 말할 수 없으며 강제로 규범에 적응할 필요는 없다.
삶의 방식은 오직 개인의 선택이다.
성적 및 낭만적 성향
위와 같은 맥락에서 단순히 섹스나 연인 관계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인구의 약 1%가 성적 매력을 느끼지 않거나 다른 사람과의 신체적 관계를 갖고자 하는 욕구가 없는 무성애자로 추정한다.
마찬가지로 로맨틱하지 않은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관계를 갖는 데 관심이 없다.
이러한 성향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므로 연애 경험이 없다고 해서 이상한 것이 아니다.
개인적인 한계나 어려움이 있는 경우
그러나 독신이 항상 선택의 문제는 아니다. 파트너를 가져본 적이 없는 많은 성인이 이 상태로 고통받거나 상황이 달라지기를 바란다.
자신의 삶을 공유할 사람을 찾고 싶어도 여러 가지 이유로 그렇게 할 수 없다. 이런 경우라면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특정한 개인적인 어려움이나 한계 때문에 다른 사람을 알아가고 친밀감을 형성하거나 건전한 방식으로 유대감을 형성하는 작업을 복잡하게 만든다.
- 사회적 기술 부족
- 극도의 수줍음
- 불안정
- 사회 공포증
또한 관계에 대한 꿈을 실현하지 못하게 막는 해결되지 않은 두려움이나 열린 상처가 있을 수도 있다. 버려짐, 거절, 고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커플이 될 기회를 거부하거나 시도조차 하지 못한다. 불안정한 형태의 양가적 애착과 불안 애착이 있다면 더 관계 맺기에 취약하다.
불리하게 작용하는 신념을 식별하려면 내면을 솔직하게 들여다보는 것이 좋다.
- 평생 폭력이나 무관심이 일상인 역기능적인 관계 모델만 관찰했다면 사랑과 관계에 관해 매우 부정적인 견해를 갖게 한다.
- 비현실적인 기대와 인지적 유연성이 부족한 것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상적인 사랑에만 집착하여 진정한 관계에 굴곡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못한다. 따라서 자기 기준에 맞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믿는 경우가 많으며 관계를 완전히 피한다.
- 애정 공포증이나 헌신에 대한 두려움으로 고통받는다. 연애가 자유를 박탈하고 정체성을 지우는 감옥이라고 생각하며 정서적으로 취약하고 장기적인 헌신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더 읽어보기: 끝났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는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연애 경험이 자신을 고통스럽게 만드는가?
요컨대, 연애 경험으로 정상인지 아닌지를 따질 수는 없다. 그보다 연애가 고통을 주는 상황인지 분석해야 한다. 자신의 현실이 편안하고 만족스러우며 자유롭게 선택한 것이라면 아무 문제 없다. 하지만 불편함, 불안, 고통을 수반하거나 제한적인 두려움으로 선택했다면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심리 치료는 자기 믿음을 탐구하고 상처를 치유하면서 두려움에 직면하고 기술을 향상하고 불쾌한 상황에 갇히게 하는 모든 역학을 바꿀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ogaert, A. F. (2004). Asexuality: Prevalence and associated factors in a national probability sample. Journal of Sex Research, 41(3), 279-287.
- Reynolds, J., Wetherell, M., & Taylor, S. (2007). Choice and chance: Negotiating agency in narratives of singleness. The Sociological Review, 55(2), 331-351.
- Zubeidat, I., Parra, A. F., Sierra, J. C., & Salinas, J. M. (2006). Ansiedad social en una muestra de jóvenes españoles: características demográficas y psicosociales. Análisis y modificación de conducta, 3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