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25 8월, 2020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을 항상 듣기 때문에 사람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사람을 신기하게 보기도 한다.

사람들은 혼자 살 수 없다는 개념에 익숙해진 나머지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람을 특이하다고 생각한다.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대개 인성 발달을 위한 중요한 기회를 잃는 행동으로 간주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 혼자만의 시간 역시 다른 일과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와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법에 관해 자세히 이야기해 본다.

혼자만의 시간이 주는 긍정적 효과

사회적 통념과 달리 혼자만의 시간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자유와 자주성

혼자만의 시간이 자유

많은 사람이 배우자나 타인에게 헌신하면서 의무감에 휩싸여 사는 경우가 흔하다.

그중에서도 자녀를 키우는 일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소모가 큰데, 이때 생기는 혼자만의 시간은 큰 변화처럼 느껴진다

배우자와 사별했거나 이혼, 자녀의 독립으로 혼자가 됐거나 심지어 독신자에게도 혼자만의 시간은 남다를 수 있다. 가족에 대한 의무에 빠져서 하지 못했던 일들을 하거나 혼자만의 공간을 가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혼자만의 시간은 미뤄왔던 일들을 실천할 훌륭한 기회가 될 수 있다.

혼자 산다는 것은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는 동시에 자신이 원할 때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홀로서기는 개인적인 성장을 경험하여 더 건강하고 충실한 사회적 관계를 만드는 바탕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연인들은 어떻게 불륜을 극복할까?

시간적 여유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면 주변 사람들과 떨어져 쉬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사회적 의무에서 벗어나 자기를 돌볼 시간을 가져야 한다.

사회적 의무에 충실하다 보면 자유 시간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혼자만의 시간은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하게 만든다.

자신을 알아갈 기회

혼자만의 시간이 여유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싶다면 생각을 정리하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혼자만의 시간은 다른 핑계를 대지 않고 마음속에 쌓아뒀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긍정적인 시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영적 성장의 시간

어떤 종교를 믿든 간에 혼자만의 시간은 영정 성장에 도움을 준다. 혼자만의 시간은 조용히 종교적 믿음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 집중할 기회가 될 수 있다.

사회적 관계 향상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 사회적 관계에 관한 가치를 재정립하면서 가족이나 친구와 더 의미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한다.

평화로운 시간

혼자만의 시간이 평화

침묵은 평화를 가져다준다. 홀로 아무런 압박을 느끼지 않고 보내는 편안한 시간은 마음의 평화를 주며 침묵의 가치를 다시 깨닫게 해준다.

또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도 충분히 침묵의 시간을 즐길 수 있다.

인생의 즐거움 알기

혼자만의 시간이 침묵

여럿이 함께하는 삶도 즐겁지만 혼자만의 시간은 다른 사람을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즐길 수 있는 기회다.

혼자만의 시간이 주는 부정적 영향

혼자만의 시간에 관한 사회적 편견이 강하지만 본인의 의지로 택한 고독은 생각보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타의나 어려운 상황으로 혼자 있게 된다면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우울해지거나 슬픔에 빠지게 될 수 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공포심, 고립감과 권태감에 빠질 수 있으며 친지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은 물론 흥미가 비슷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도 행복한 삶에 중요한 요소다. 내 행복은 내 손으로 만든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자.

자신을 돌보는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모두 해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외로움과 불면증의 깊은 연관 관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이유

혼자만의 시간이 건강

자발적인 혼자만의 시간은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  아직 혼자만의 시간을 정신적 괴로움과 직결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잘못된 고정관념일 뿐이다.

마지막으로 사랑하던 사람과 이별하고 급하게 그 자리를 채우는 행동은 전혀 건강한 행동이 아니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행복을 찾는 법부터 알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