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약물

아시트레틴의 특성 및 용법

아시트레틴은 세포의 성장과 피부의 각질화를 억제함으로써 작용한다. 이 레티노이드 계열 약물의 사용 및 금기 사항에 관해서 알아보자.

아시트레틴의 특성, 징조 및 사용

오늘은 아시트레틴의 특성 및 용법에 관해 알아보자. 아시트레틴은 레티노이드 또는 비타민 A의 유도체 그룹에 속하는 약물로서, 피부를 두껍게 하고 비늘 모양으로 보이는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약물은 세포의 과성장과 피부의 각질화를 억제함으로써 작용한다. 각질화란 피부 세포가 단백질의 침착으로 인해 두꺼워지는 과정을 일컫는다.

아시트레틴이란?

아시트레틴의 특성, 징조 및 사용

아시트레틴은 중증의 광범위한 피부 문제 치료에 사용된다. 건선 문제도 이러한 피부 문제의 하나다. 또한, 아시트레틴은 각질이 세포에 침착되어 경화되는 피부 질환인 비늘증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약은 의학적 감독 하에, 바람직하게는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 하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이 전문가들은 특히 조직 레티노이드 치료에 더 많은 경험이 있다.

아시트레틴의 복용 방법

아시트레틴은 반드시 음식이나 우유와 함께 복용해야 한다. 복용량은 환자마다 다르지만, 항상 의사가 처방한 지침을 따르는 게 매우 중요하다.

성인과 노인의 일반적인 시작 용량은 하루에 한 번 25mg 또는 30mg이다. 그러나 2~4주 후에 의사는 그 효과에 따라 복용량을 변경할 수 있다.

어쨌든 최대 복용량은 하루 75mg이며 치료는 최대 3개월 지속한다. 그러나 전문가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이는 더 오래갈 수 있다.

또한, 약 복용을 잊은 경우 그 일일 복용량을 보충하려고 시도하면 안 된다. 하지만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고 잊어버린 복용 시간과 다음 복용 시간이 너무 짧다면 다시 복용하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치료를 중단하고 싶은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하므로 스스로 결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건선을 앓는 아이 돌보기

부작용

부작용

모든 약물과 마찬가지로 아시트레틴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부작용은 주로 복용량과 관련이 있는데, 따라서 일일 복용량이 많을수록 위험이 더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 부작용은 치료를 시작할 때 나타나며 복용량을 수정하거나 중단하면 사라진다.

건조한 피부, 점막 및 입술이 가장 흔한 부작용 중 일부다. 또한, 다음과 같은 원치 않는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다른 경우에는 피부 및 코의 점막 건조에 더해 피부가 벗겨지기도 한다. 이 벗겨짐은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에서 나타날 수 있다.

한편, 아주 적은 비율 환자들의 경우 코피와 같은 부작용을 나타내 보일 수도 있다. 그들은 또한 비늘 모양의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민감도가 증가하면서 건강한 피부가 얇아진 상태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시트레틴으로 장기 치료를 하고 난 뒤에는 뼈가 얇아지거나 골밀도가 감소하는 등의 뼈 관련 변화도 있을 수 있다.

아시트레틴을 복용할 수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아시트레틴을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 임신 중이거나 치료 중 또는 다음 3년 이내에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간, 신장 또는 관상 동맥 기능 부전이 있는 경우
  • 아시트레틴 또는 레티놀 유도체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테트라시클린 치료를 받는 경우

더 읽어보기: 피부 트러블을 다스리는 최고의 마스크팩 5가지

아시트레틴은 기형 가능성을 매우 높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즉, 임산부가 이 약물치료를 받을 경우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전형적인 아시트레틴 기형은 다음과 같다.

  • 중추 신경계 손상
  • 심장 문제 및 혈관 확장
  • 두개골, 얼굴 및 골격의 변형
  • 흉선의 문제

임산부가 짧은 기간만 복용해도 기형 확률은 높아진다. 심지어 치료 종료 후 3년 이내에 임신할 경우에도 기형이 발생할 수 있다.

결론

결론적으로 아시트레틴은 항상 의료 감독하에 복용해야 하며 여성인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임신 중이거나 향후 3년 이내에 임신 계획이 있다면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약은 태아 기형을 유발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rretero, G., Ribera, M., Belinchón, I., Carrascosa, J. M., Puig, L., Ferrandiz, C., … Moreno, J. C. (2013). Acitretina: guía de uso en psoriasis. Actas Dermo-Sifiliográficas. https://doi.org/10.1016/j.ad.2013.01.003

  • Höpker, L. M., Ribeiro, C. G., Oliveira, L. M., & Moreira, A. T. R. (2011). Ichthyosis follicularis, alopecia and photophobia syndrome (IFAP): Report of the first case with ocular and cutaneous manifestations in Brazil with a favorable response to treatment. Arquivos Brasileiros de Oftalmologia. https://doi.org/10.1590/S0004-27492011000100013

  • Medina, S., & Ledo, A. (1992). RETINOIDES. Monografias de Dermatologia.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