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시트레틴의 특성 및 용법에 관해 알아보자. 아시트레틴은 레티노이드 또는 비타민 A의 유도체 그룹에 속하는 약물로서, 피부를 두껍게 하고 비늘 모양으로 보이는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약물은 세포의 과성장과 피부의 각질화를 억제함으로써 작용한다. 각질화란 피부 세포가 단백질의 침착으로 인해 두꺼워지는 과정을 일컫는다.
아시트레틴이란?
아시트레틴은 중증의 광범위한 피부 문제 치료에 사용된다. 건선 문제도 이러한 피부 문제의 하나다. 또한, 아시트레틴은 각질이 세포에 침착되어 경화되는 피부 질환인 비늘증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 약은 의학적 감독 하에, 바람직하게는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 하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이 전문가들은 특히 조직 레티노이드 치료에 더 많은 경험이 있다.
아시트레틴의 복용 방법
아시트레틴은 반드시 음식이나 우유와 함께 복용해야 한다. 복용량은 환자마다 다르지만, 항상 의사가 처방한 지침을 따르는 게 매우 중요하다.
성인과 노인의 일반적인 시작 용량은 하루에 한 번 25mg 또는 30mg이다. 그러나 2~4주 후에 의사는 그 효과에 따라 복용량을 변경할 수 있다.
어쨌든 최대 복용량은 하루 75mg이며 치료는 최대 3개월 지속한다. 그러나 전문가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이는 더 오래갈 수 있다.
또한, 약 복용을 잊은 경우 그 일일 복용량을 보충하려고 시도하면 안 된다. 하지만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고 잊어버린 복용 시간과 다음 복용 시간이 너무 짧다면 다시 복용하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치료를 중단하고 싶은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하므로 스스로 결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건선을 앓는 아이 돌보기
부작용
모든 약물과 마찬가지로 아시트레틴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부작용은 주로 복용량과 관련이 있는데, 따라서 일일 복용량이 많을수록 위험이 더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 부작용은 치료를 시작할 때 나타나며 복용량을 수정하거나 중단하면 사라진다.
건조한 피부, 점막 및 입술이 가장 흔한 부작용 중 일부다. 또한, 다음과 같은 원치 않는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 모발의 성장 속도와 질감의 변화
- 잇몸과 구강 점막의 염증
- 피부 물집과 균열
- 모발과 피부색의 변화
- 안구 건조, 시력 저하, 야간 시력 저하, 콘택트렌즈 과민증과 같은 시각 문제
다른 경우에는 피부 및 코의 점막 건조에 더해 피부가 벗겨지기도 한다. 이 벗겨짐은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에서 나타날 수 있다.
한편, 아주 적은 비율 환자들의 경우 코피와 같은 부작용을 나타내 보일 수도 있다. 그들은 또한 비늘 모양의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민감도가 증가하면서 건강한 피부가 얇아진 상태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시트레틴으로 장기 치료를 하고 난 뒤에는 뼈가 얇아지거나 골밀도가 감소하는 등의 뼈 관련 변화도 있을 수 있다.
아시트레틴을 복용할 수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아시트레틴을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 임신 중이거나 치료 중 또는 다음 3년 이내에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간, 신장 또는 관상 동맥 기능 부전이 있는 경우
- 아시트레틴 또는 레티놀 유도체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테트라시클린 치료를 받는 경우
더 읽어보기: 피부 트러블을 다스리는 최고의 마스크팩 5가지
아시트레틴은 기형 가능성을 매우 높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즉, 임산부가 이 약물치료를 받을 경우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전형적인 아시트레틴 기형은 다음과 같다.
- 중추 신경계 손상
- 심장 문제 및 혈관 확장
- 두개골, 얼굴 및 골격의 변형
- 흉선의 문제
임산부가 짧은 기간만 복용해도 기형 확률은 높아진다. 심지어 치료 종료 후 3년 이내에 임신할 경우에도 기형이 발생할 수 있다.
결론
결론적으로 아시트레틴은 항상 의료 감독하에 복용해야 하며 여성인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임신 중이거나 향후 3년 이내에 임신 계획이 있다면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약은 태아 기형을 유발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rretero, G., Ribera, M., Belinchón, I., Carrascosa, J. M., Puig, L., Ferrandiz, C., … Moreno, J. C. (2013). Acitretina: guía de uso en psoriasis. Actas Dermo-Sifiliográficas. https://doi.org/10.1016/j.ad.2013.01.003
-
Höpker, L. M., Ribeiro, C. G., Oliveira, L. M., & Moreira, A. T. R. (2011). Ichthyosis follicularis, alopecia and photophobia syndrome (IFAP): Report of the first case with ocular and cutaneous manifestations in Brazil with a favorable response to treatment. Arquivos Brasileiros de Oftalmologia. https://doi.org/10.1590/S0004-27492011000100013
-
Medina, S., & Ledo, A. (1992). RETINOIDES. Monografias de Dermatolog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