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한 진실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련해서는 잘못된 생각이 많이 퍼져 있는데, 이로 인해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계속 읽으면서 확인해 보자!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한 진실

작성자: Carmen Martín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해 우리가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건 아니다. 또한, 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고 광범위한 기관의 하나이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대부분은 건강 자체보다는 미학적인 이유로만 피부에 주의를 기울인다.

그러나 피부는 미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외부 요인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등 보다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피부는 온도, 공기, 박테리아 등의 변화에 대한 장벽 역할을 하고, 피부 건강은 신체 특정 부분의 변화를 반영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폐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은 특정 종양이 피부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실제로 많은 전신 장애는 피부를 통해 첫 증상을 보인다. 또한, 피부는 우리가 접촉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고 외모, 성생활 및 자존감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금부터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한 잘못된 생각과 진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수분 섭취가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중요할까?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이 생각은 사실이다. 식수는 우리 몸의 적절한 기능과 균형을 위해 꼭 필요하다. 또한, 피부는 항상 수분을 유지해야 하며 속이 가득 차야 한다.

그러나 피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2파인트(약 8잔)의 물을 마시라는 조언은 미신이다. 그렇다. 매일 1.5~2파인트(6~8잔)의 물을 마셔야 하지만 단지 평균일 뿐이다.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운동, 실내 온도 또는 식이 요법은 모두 수분 섭취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마시는 물은 피부 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한 진실

피부 건강을 증진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하루에 물 8잔을 마셔야하는 건 아니다. 많은 요인에 따라 더 많은 물을 마셔야 할 수도 있고, 더 적게 마셔야 할 수도 있다.

햇빛이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을까?

이것은 널리 퍼져 있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실제로 대부분 사람은 일광욕이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우선,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대부분 치료는 감광제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 여드름 치료제를 복용하면서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 반응이 생길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적절한 보호장치 없이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가 탈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여드름이 악화한다.

마찬가지로, 최근에 생긴 여드름 흉터가 있다면 일광욕을 통해 눈에 더 잘 띄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장 뜨겁고 밝은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항상 적절한 보호 조처를 해야 한다.

피부는 끊임없이 재생될까?

사실이다. 피부는 자체적인 재생 주기가 있는 기관이다. 실제로, 우리 세포는 가장 깊은 층에서 지속해서 재생된다. 거기서부터 표피(피부의 가장 표면층)로 이동하여 오래된 세포를 대체시킨다.

피부가 재생되는 데는 약 28일이 걸린다. 그러나 이러한 재생 속도는 아이가 들면서 느려진다. 이는 또한 햇빛 노출, 스트레스, 불면증 및 식이 불량과 같은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다.

피부는 끊임없이 재생될까?
피부에는 자체적인 재생 주기가 있다. 그러나 이 과정은 나이와 생활 습관에 따라 달라진다.

피부 관리 및 피부 건강: 각질 제거는 셀룰라이트를 제거할까?

많은 여성은 허벅지와 엉덩이의 각질을 제거하면 셀룰라이트를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셀룰라이트는 피부의 더 깊은 층에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안타깝게도 잘못된 생각이다. 실제로 각질 제거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건 가장 바깥층을 자극하는 일뿐이다. 따라서 각질 제거만으로는 셀룰라이트를 제거할 수 없다.

대신, 셀룰라이트를 줄이기 위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적절한 식이 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다. 셀룰라이트를 줄이고 싶다면 의사나 개인 트레이너에게 문의해 보기 바란다.

스트레스가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줄까?

그렇다. 이 말은 사실이다. 임상 및 피부과 실험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지속해서 노출될 경우 피부 건강과 나머지 신체 건강에 영향이 간다고 한다. 실제로 이 연구는 스트레스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형 및 피부병이 있음을 밝혀냈다.

예를 들어, 건선은 희끄무레한 비늘과 함께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만성 피부 질환이다. 또한, 영향을 받는 부위에 통증과 찌르는 듯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이를 악화한다.

다른 유사한 경우는 원형 탈모증에서 발생한다. 이는 면역계가 국소 부위에서 탈모를 유발하는 질환이며, 불안 및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

스트레스가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줄까?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지속해서 노출되면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피부 질환과 관련이 있다.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대한 결론

오늘은 잘못된 피부 관리법의 일부에 대해서만 설명했을 뿐이다. 따라서 더 궁금한 점이나 피부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 보기를 권한다.

또한, 몸 전체 피부를 관리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면 몸 전체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12시간에서 16시간 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 유해하고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적으로는 항상 선크림과 같은 적절한 피부 관리 방법을 사용하여 피부 건강을 증진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unter, H. J. A., Momen, S. E., & Kleyn, C. E. (2015). The impact of psychosocial stress on healthy skin. Clinical and Experimental Dermatology, 40(5), 540–546.
  • ¿Cómo hidratar la piel? – Parc de Salut Mar. (n.d.).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s://www.parcdesalutmar.cat/es/dermatologia/consells-practics/hidratar-pell/
  • Haluza D, Simic S, Moshammer H. Sun Exposure Prevalence and Associated Skin Health Habits: Results from the Austrian Population-Based UVSkinRisk Survey.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 2016;13(1):141. Published 2016 Jan 19.
  • Basavaraj, K. H., Navya, M. A., & Rashmi, R. (2011, July). Stress and quality of life in psoriasis: An update. International Journal of Dermatology.
  • Rousset, L., & Halioua, B. (2018, October 1). Stress and psoriasis. International Journal of Dermatology. Blackwell Publishing Ltd.
  • Gupta, M. A., Gupta, A. K., & Watteel, G. N. (1997). Stress and alopecia areata: A psychodermatologic study. Acta Dermato-Venereologica77(4), 296–298.
  • Hosoi, J. (2006, August). Stress and the skin. International Journal of Cosmetic Science.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