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염증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9가지 팁
복부 염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어떤 방법으로 복부 염증을 완화할 수 있을까?
오늘 이 글에서는 음식 및 몇 가지 효과적인 팁을 이용해 15일 만에 복부 팽창을 완화하는 간단하면서도 놀라운 9가지 팁을 소개한다.
복부 염증을 완화하는 것은 왜 그토록 어려울까?
살을 뺴고 있든 원래 날씬하든, 가끔은 복부 염증을 없애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호르몬, 소화, 혹은 심지어 나쁜 자세 등 복부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든 뭔가의 균형이 깨지면 복부와 허리가 붓는다. 무엇 때문인지, 어떻게 하면 다시 균형을 찾을 수 있을지 아는게 중요하다.
1. 음식을 천천히 꼭꼭 잘 씹는다
복부 팽창의 주 원인은 소화 장애이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켰을 때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다.
소화는 침을 이용해 입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특히 탄수화물을 먹을 때 그렇다.
이 때문에 음식이 말 그대로 액체가 될 때까지 잘 씹을 경우 소화와 배 모양에 큰 개선이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가장 건강한 것은 기분 좋은 환경에서, 급한 대화나 논쟁을 하지않고, 서두르지 않으면서 방해받지 않고 먹는 것이다.
2. 아침식사로 스무디를 마신다
음식을 꼭꼭 씹어 먹지 않아 복부 팽창이 생긴 경우에는 음식을 믹서기로 갈아 마시면 복부 팽창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무디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다음의 재료로 만들 수 있다.
- 과일
- 녹색 잎채소
- 견과류 및 씨앗류
- 우유 혹은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 귀리
- 순수 코코아 파우더
아침마다 양질의 스무디를 마시면 배가 고프지 않으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고, 하루를 위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3. 저녁에는 수프를 먹는다
저녁 식사로는 채소 수프나 가스파초와 같은 신선한 채소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
이것을 마시면서 부드러운 단백질(살코기, 생선, 달걀, 신선한 치즈, 아보카도, 혹은 견과류)과 더하면, 완전하고 균형잡힌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다.
배가 더부룩한 상태로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피하려면 저녁 식사는 가볍게, 이른 저녁 시간에 먹는 것이 좋다.
4. 향신료를 먹으며 변화를 경험 해본다
요리에 풍미를 더하는 것에 더해, 소화를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며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 향신료가 많다.
다음의 향신료를 추천한다.
- 펜넬
- 큐민
- 케이언 페퍼
- 오레가노
- 바질
5. 디저트 대신 소화가 잘 되는 차를 마신다
차를 마시면 배가 들어가고, 살이 빠진다. 뿐만 아니라 차는 건강에도 좋다.
과일이나 단 것을 디저트로 먹지 말고, 저녁 식사는 최대한 간단하게 먹는다. 너무 많은 종류의 단백질을 먹는 것도 좋지 않다.
단 것이 먹고 싶으면, 오후에 간식으로 먹도록 하자.
6. 변비를 치료한다
만성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날씬한 배를 만들기 위해 변비 부터 치료해야 한다. 변비에 좋은 것은 다음과 같다.
- 하루밤동안 불린 아마씨
- 건자두
- 잘 익은 키위
- 물에 녹인 실리움(금불초)
- 차풀차 (적절한 시기에)
- 과일 및 채소 스무디
- 통곡물
7. 허리 운동을 한다
달리기, 춤, 에어로빅 등 어떤 유형의 심혈관계 활동이든 복부와 허리를 스트레칭하고,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운동을 하면 탄력도 생길 것이다.
더 읽어보기 : 탄력 있는 엉덩이를 위한 10분 운동
8. 스트레스를 잘 푼다
스트레스는 허리 사이즈와도 관련이 있는 호르몬 균형을 변화시킨다.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많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으면 날씬할 수도 있는데 불룩한 배를 갖고 있는 이유이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소모를 위해 운동을 하고,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는 것에 더해 이완 활동을 해야 한다.
9. 충분히 휴식한다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밤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몸이 스트레스를 받아 몸이 붓고, 살이 찔 수 있다.
휴식을 위한 정확한 시간은 없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을 위한 적절한 시간을 찾아야 하며, 원기 회복에 충분할 만큼 잠을 자고 휴식하는게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Villoria A, Serra J, Azpiroz F, Malagelada JR. Physical activity and intestinal gas clearance in patients with bloating. Am J Gastroenterol. 2006;
- Stults-Kolehmainen MA, Sinha R. The effects of stress on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Sports Medicine. 2014.
- Seo AY, Kim N, Oh DH. Abdominal bloating: Pathophysiology and treatment. 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 2013.
- Foley A, Burgell R, Barrett JS, Gibson PR. Management strategies for abdominal bloating and distension. Gastroenterol Hepatol.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