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이점은 삶의 질을 향상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하는 것을 포함하여 아주 다양하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명상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만약 명상을 생활 속에서 수행하고 싶다면 그리고 성공적인 명상을 하고 싶다면 다음에서 소개할 팁을 자세히 읽어 보자.
대체로 명상은 평화와 평온의 상태에 이르기 위한 마음 훈련으로 알려져 있다. 이 훈련은 인내와 꾸준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일단 명상을 달성하면 내면의 평온함을 통해 진정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만약 명상 훈련을 통해 그 혜택을 최대한 누려보고 싶다면 명상을 습관화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다음의 팁을 확인해 보자.
성공적인 명상을 위한 9가지 팁
1. 긴장을 풀자
시작하기 전에 편안한 옷을 입자. 되도록 헐렁한 옷을 입는 게 좋다. 그리고 시계나 팔찌와 같은 성가신 액세서리는 착용하지 말자. 마지막으로 맨발로 명상 훈련을 하는 게 좋다.
2. 편한 시간을 선택하자
해야 할 일이 없고 또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선택하자. 이 시간을 명상을 위해 따로 마련해 두고 매일 훈련할 수 있도록 하자. 명상을 제대로 하려면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깊은 변화, 또 지속하는 변화를 원한다면 명상을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만약 명상을 드문드문 한다면 그 혜택을 누리기가 힘들고, 원래의 습관으로 돌아가거나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힐 위험이 있다.
성공적인 명상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간을 찾고, 적절한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것이 명상을 위한 첫 단계 중 하나다.
더 읽어보기: 숙면을 위한 밤 시간 루틴 개선
3. 조용한 장소를 찾자
명상을 시작하려면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장소에서 명상하는 게 가장 좋다. 그러니 집 안의 어떤 장소가 명상하기에 적합한지 확인해 보자. 아니면 평온함을 주는 장소로 갈 수도 있다. 조용한 장소를 찾아야 하는 이유는 명상할 때 자기 관찰과 참여를 증진하기 위함이다.
4. 올바른 자세로 앉자
신체 자세는 마음 상태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명상의 아주 중요한 측면이 아닐 수 없다. 이상적으로는 어깨와 팔을 편안하게 풀고 등을 똑바로 세워야 한다. 이때 이완과 경직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졸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편안한 자세는 피해야 한다. 또한, 너무 긴장해서도 안 된다. 긴장은 정신적 동요 상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명상 가이드는 보통 자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신체의 각 부분을 위치시키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도 제공해 준다. 가장 인기 있는 자세는 다리를 겹쳐 앉거나, 발이 바닥에 닿는 의자에 앉거나, 쿠션 위에 앉는 것이다.
자신에게 가장 편안함을 주고 또 자신의 필요에 맞는 자세를 선택하면 된다.
5. 준비 운동을 하자
명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중 하나는 미리 준비 운동을 하는 것이다. 준비 운동은 명상 중 우리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 팔, 허리를 풀기 위해 요가나 스트레칭 운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동작은 혈액 순환을 돕고 몸을 이완시킨다.
6. 명상에 도움이 되는 대상에 집중하자
집중력과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은 어떤 대상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대상은 떨리는 호흡, 자신의 신체 감각, 아니면 이전에 본 이미지일 수 있다.
가능하다면 우리의 마음이 그 대상을 인식하도록 하고, 정신이 산만해지는 경우 그 사실을 인지하자마자 다시 그 대상에 집중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7. 마음속으로 그려보자
명상하는 동안 마음을 다스리는 또 다른 방법은 무엇이든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색깔, 다른 장소에 있는 자기 자신, 길, 신 등을 그려볼 수 있다. 이 정신 운동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백일몽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더 읽어보기: 더 나은 휴식을 위한 요가 동작 6가지
8. 드나드는 생각을 수용하자
명상의 목적은 생각, 감각, 감정을 바꾸거나 통제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이 활동은 그것들을 배우고 그것들과 함께 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수용에서 웰빙과 평온함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명상하는 동안 쉬지 않고 자기 생각을 관찰해야 한다.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은 채 그 감정을 바라보고 정신적, 감각적, 생리적, 또는 행동적 내용을 수동적으로 관찰하자. 수동적으로 관찰한다는 건 비판하거나 결론을 내리지 않고 관찰하는 것을 뜻한다.
즉, 이러한 정신적 작용이 나타날 때 그것을 관찰하고, 받아들이고, 또 놓아주어야 한다. 그런 다음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은 생각하고 있었던 해당 대상이나 시각화에 다시 집중하는 것이다.
9. 명상 시간을 점차 늘려가자
처음에는 짧은 시간 동안 명상하고, 계속 명상을 진행해 나감에 따라 명상 시간을 늘려가야 한다. 예를 들어 짧은 세션으로 시작한 다음 점진적으로 그 시간을 하루에 최대 30분 이상으로 늘려나갈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일과를 더욱 쉽게 설정하고 조정할 수 있다.
반드시 명상의 진행에 대해 고려해 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명상 시간이 점차 늘어날 수 있다.
성공적인 명상을 위한 추가 권장 사항
위에서 설명한 9가지 팁은 분명 명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잘 따른다면 큰 어려움 없이 명상하는 습관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음 사항을 권장한다.
- 가이드가 있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명상 기술과 관련한 경험 및 지식이 있는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만약 선생님을 구할 수 없다면, 명상을 가르치고 전파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나 텍스트를 활용할 수도 있다.
- 끈기를 가진다. 매일 지속해서 명상해 보자. 물론 그렇게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외부적인 요소(일, 숙제, 여행)와 내부적인 요소 모두에서 저항이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장애물을 극복하고 늘 훈련을 계속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마음 상태에서 독립하여 명상한다. 명상의 연속성은 당시 마음 상태에 의존하면 안 된다. 그 훈련이 즐거웠는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하는 것이다.
- 목표와 이정표를 설정하지 않는다. 가능한 한 빨리 명상의 이점을 누리고 싶을 테지만,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 서둘러 명상할 경우 그 명상은 반대 방향으로 진행된다. 정말 깊은 변화를 원한다면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guilar, Guido, Musso, Andrea, LA MEDITACIÓN COMO PROCESO COGNITIVO-CONDUCTUAL. Suma Psicológica [Internet]. 2008;15(1):241-258.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134212604010
- Proto L. APRENDE A MEDITAR. Robinbook, editor. España; 2002. 1-188 p.
- Ricard M. EL ARTE DE LA MEDITACIÓN. Urano, editor. España; 2009. 1-156 p.
- Sanchez Gutierrez G. MEDITACIÓN , MINDFULNESS Y SUS EFECTOS BIOPSICOSOCIALES. Revista Electrónica de Psicología Iztacala [Internet]. 2011;14(2):223–54. Recuperado de: http://www.revistas.unam.mx/index.php/repi/article/view/26036
- Yaya, I. Efectos Psicológicos de la Meditación Oriental [Internet]. Universidad de Belgrano; 2005. Recuperado de: http://repositorio.ub.edu.ar/handle/123456789/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