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으면서 명상하는 방법을 배워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없애보자

· 4월 18, 2017
우리가 걸을 때 모든 것이 흐른다. 사실 살이 좀 빠질 뿐만 아니라 때때로 스트레스의 포로로 만드는 일상의 노동을 가볍게 여기게 될 수 있다. 

걸으면서 명상하는 법을 배워 해보면 더 깊은 상태의 휴식을 취하고 정신적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숨쉬며 걷기”(걸으면서 숨쉬기)라고 알려진 것이다. 이것은 숨쉬기와 적당한 육체적 활동을 마음챙김과 합치는 행동이다.

이것은 신체적으로 운동을 하고 깊은 명상으로 마음을 이완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일상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일종의 마음챙김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이 개념은 약간 헷갈릴수도 있다. 하지만 확신컨데, 그 효과는 놀라우며, 많은 운동선수들이 이미 이 방법을 일상 생활에 적용시키고 있다.

걸으면서 명상하는 방법으로 마음을 훈련해보자

걸으면서 명상하는 방법을 배워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없애보자

명상은 시작했지만 원하는 결과는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당신도 알다시피 마음챙김일반적인 휴식의 방식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의미한다.

이 훈련은 본질을 확인하는 동시에 마음을 쉬게 하고, 이 복잡한 환경에 더 잘 임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른 차원의 의식을 경험하도록 도와준다.

그 목표가 아주 만족스럽고 진정한 개인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이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킬 수 있는것은 아니다.

하지만 당신이 육체적인 운동으로 흥미로운 차원을 더한다면, 당신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효능을 제공한 큰 한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 걷기와 명상은 함께 갈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걸으면서 명상: 고대의 수행

걸으면서 명상하는 방법을 배워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없애보자

스트레스가 많고 요구하는 것이 많은 현대 생활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명상을 하는 것은 사실 거의 불가능하다. 할일이 많아 가만 앉아 있을 시간이 없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음 두 가지를 생각해보자.

  • 당신은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한다.
  • 또한 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을 안다. 좌식생활습관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운동할 순 없을까? 걸으면서 명상하는 방법을 배우려는 사람이 늘고, 하는 사람이 증가한 이유가 여기있다.

  • 걸으면서 명상하는 것은 선종불교의 수행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 예를 들어서 일본에서는 무리의 사람들이 걷고 한 사람이 종을 울려가면서 이들을 인도하는 것을 보기가 쉽다.
  • 이런 수행은 숨쉬기에 동화되면서 일정한 걸음을 내딛는 것에 집중을 하는데, 이것은 당신이 운동 자체에 집중을 하는 동안 현재의 시간에 살아가는 훈련을 시켜준다.

고대의 문헌에 따르면, 부처 자신도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숲속에서 걷기를 즐겨했다고 한다.

  • 무엇보다, 그는 몇분간 앉아서 명상을 했을 것이다. 그 다음 걷기 시작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그가 앉아있는 동안 시작한 것은 그가 걷는 동안에도 적용이 되었다.
  • 이 간단한 걷는 행동, 한발을 다른 발 앞으로 내딛는 행동, 정신은 집중하는 동안 발이 땅이 닿는 감촉의 간단한 행동들이 거의 자동적으로 명상을 할 수 있게 인도해준다.
  • 고전적인 방법으로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숨을 쉬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매일 할 가치가 있는 간단한 수행

걸으면서 명상하는 방법을 배워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없애보자

이 접근법이 영적인 요소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신이 이 믿음을 수행하느냐 아니냐와 상관없이 이것이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에 촛점을 맞춰야 한다.

예를 들어서, 오늘날까지 마음수행은 정신적인 세계를 관리하기 위해서 이것을 의식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심리학적 기술들과 합쳐져 있다.  

반면에, 당신이 스트레스를 더 잘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동안에 좋은 육체적 운동을 즐길수 있기를 원한다면, 이 간단한 “숨쉬며 걷기” 명상법을 적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아래에 가장 중요한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다.

  • 편안한 옷을 입어야 하며 발을 보호하기 위해서 발을 모두 덮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 걷기를 시작하기 전에 5분간 앉자. 가슴에 손을 올려놓고 깊은 숨을 쉰다.
  • 가슴이 어떻게 확장되는지를 느껴보자. 10초간 숨을 멈춘 후 깊게 내쉰다.
  • 이 동작을 여러번 되풀이한다. 그런 후 당신은 걷기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있다.
  • 조금씩 걷기를 시작한다. 당신은 발이 땅에 닿는 것을 느낄 필요가 있으며, 다리와 심장이 마치 당신을 진정시키는 내면의 음악처럼 뛰기 시작하는 것을 생각한다.
  • 당신의 호흡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듣는 것이 당신을 자유롭게 해줄 것이다. 숨을 들이마시고 배에서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느끼고 그 다음에 깊게 내쉰다.
  • 10분마다 휴식을 취하고 다시 걷기를 시작한다.

당신의 정신이 지금 여기에 대해서 깨달을 수 있도록 자신과 몸을 단합시켜보자. 중요한 것은 이것 뿐이다. 진정한 평온을 느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