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여기 저기 아픈 것”이 정상이지만, 몸이 보내는 모든 신호를 무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나이 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 중 특히 주의해야할 것들이 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랑하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는 심각한 건강 상의 문제일 수 있다. 이상하거나 반복적인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병원에 가보는게 좋다. 걱정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도 병원에 가보는게 좋다.
증상이 마법같이 사라지는 것을 기대하고 그냥 있으면 나중에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이 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이상 증상, 비정상적인 숨가쁨
가슴 통증은 심장 마비의 많은 증상 중 하나일 뿐이다. 이것은 사람마다 아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짧은 산책 이후에 숨을 쉬는 것이 어렵다면, 동맥이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파괴되었다는 조기 신호일 수도 있다. 이것은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숨을 쉬는 것이 아주 어렵다고 느껴지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 다른 증상으로는 가슴의 답답함이나 어지러움이 있다.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이나 균형, 조정 능력의 문제
뇌졸중 증상은 좀 미묘할 수 있지만, 여기에 대해 알고 있다면 간과할 가능성이 적어진다.
갑작스럽게 걷기가 어려워지거나, 균형 및 조정 감각을 잃는 것은 젊은 사람 및 나이든 사람 모두에게 있어서 뇌졸중의 증상이다.
다음의 증상에 관해 신경쓰고 있는게 좋다.
- 극심한 어지러움
- 언어 능력 이상
- 발음 이상
- 시력 변화
- 얼굴, 팔, 혹은 다리의 쇠약함이나 무감각
이것들은 즉시 의사를 찾아야 한다는 신호이다.
폐경기 이후의 질 출혈
폐경기 이후 질 출혈은 결코 정상이 아니므로 가능한 한 빨리 산부인과를 가봐야 한다.
출혈이 심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출혈이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의 증상일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그리고 질 출혈이 없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 폐경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자연 요법
발기 부전
이것은 나이 든 사람들에게서 보통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나이가 들수록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사실 60세 남성의 22%가 발기 불능이다. 성적 만족감과 관련해 극명한 우려가 되는 일임에 더해, 이것은 심장 질환, 당뇨 및 기타 질환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비록 이것이 보통은 나이와 관련된 것이긴 하지만, 스트레스 증가나 우울증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다.
노화 이상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이 증상에도 주의를 기울이자.
나이 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이상 증상, 변비
변비는 평소에 화장실에 갈 때 필요한 것보다 더 힘을 들이게 만들며, 이것이 치질 발병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변비가 가끔 생기는 것은 정상이지만, 나이 든 사람들은 변비가 더 자주 생긴다.
이것은 무언가가 변을 막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종양, 폴립 혹은 기타 이물질일 수도 있다. 변비가 만성이 되면 변의 배출이 너무 어려워져 단단해 질 수 있다.
이것은 장이 부풀게 만들어 화장실에 아예 갈 수 없게 만든다. 이것을 분변 매복이라고 한다.
변비가 자주 생긴다면, 병원에 가보는게 좋다.
대변 색깔
이것은 매일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철분제나 설사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대변색이 어두워질 수 있다.
갈색이나 녹색 변은 정상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대변색이 검거나 혈변인 경우에는 위장관 위쪽에 출혈 증상을 겪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이것은 노인들에게 있어서 좀 더 관리가 필요한 궤양, 치질, 게실염 및 기타 위장 질환 등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변비가 심할 때 먹으면 좋은 식품
유방 이상
특정한 혹이 있는 것으로 유방암을 발견할 수 있긴 하지만, 덜 알려진 다른 증상들도 있다.
- 염증
- 압통이나 변색
- 유두 분비물
- 가슴 피부색 변화
유방암은 여성에 비해 남성에게는 덜 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남자가 유방암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남성 및 여성 모두 이런 증상을 경험할 경우 지속적으로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이 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이상 증상, 피부 손상
피부암의 발병은 나이든 사람들에게 있어 아주 흔하다. 잘 알려져 있듯, 이 암은 피부색과 상관없이 생길 수 있다.
갑작스러운 피부 손상이나 점의 모양에 주의를 기울여라. 완전히 치유되지 않은 피부 손상이 암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시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들이 많다. 몸이 보내는 작은 신호들에 지속적으로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을 내리기 전에 이런 증상들에 대한 당신의 우려사항을 의사에게 항상 말해야 한다.
몸의 소리를 듣고 필요하다면 의사를 찾는 것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이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