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 피해야 할 8가지 식품

24 3월, 2019
일부 식품들은 체내 염증 반응을 활성화하고 관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려면, 다음의 식품들을 최대한 끊어야 한다.

관절은 몸을 지지하며, 뼈를 연결하고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준다. 관절통은 흔한 문제이며 염증, 병변 혹은 만성 질환의 발병으로 인해 생긴다. 이 글에서 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관절통은 보통 노화와 관련이 있지만, 부상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관절통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문제이다. 무엇보다도 관절에 문제가 있으면, 움직임과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방해한다.

증상의 정도를 낮출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으며, 통증을 증가시키는 요인들도 있다. 예를 들어, 특정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흡수하는 영양소의 양도 줄이며 치유를 방해한다. 체중을 늘리고 혈액 내에 노폐물을 잔류시키기도 한다.

모든 사람이 이런 식품들에 대해 아는 것은 아니다. 다음의 식품들을 멀리하도록 하자.

1. 가공육 및 붉은 육류

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 피해야 할 식품

가공육 및 붉은 육류는 해로운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체내에서 일어나는 염증을 유발한다.

가공육과 붉은 육류의 아질산염과 퓨린은 체내에 잔류하며, 장기적으로 관절의 통증 및 뻣뻣함을 유발한다.

2. 정제 설탕

정제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체내 염증 반응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정제 설탕은 사이토카인이라는 화학물질의 생성을 늘리며, 몸 안에서 통증 및 부종을 일으킨다.

또한 정제 설탕의 열량이 높아 체중 증가를 야기하기 때문에 근육 및 관절에 압력이 더 가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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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유 및 유제품

관절통에 안 좋은 식품

우유 및 유제품은 관절통과 관련이 있다. 젊은 사람들에게 관절통이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유제품에는 카세인이라는 단백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이 체내에서 염증을 증가시킨다. 또한 관절을 보호하는 조직을 자극하며, 과하게 섭취할 경우 관절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우유 및 유제품에는 포화 지방도 많이 들어있어서 체중이 늘고 지방 조직의 염증을 촉진한다.

4. 소금

소금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다양한 만성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 소금은 체내의 체액 균형을 변화시키며, 동시에 심장 질환 및 염증의 위험을 높인다.

몸은 원활한 기능을 하기 위해 소량의 소금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필요한 양보다 10배 이상 먹는다.

5. 옥수수유

관절

옥수수유는 지방산이 풍부하며, 몸에서 염증성 화학물질의 생성을 촉진한다.

옥수수유의 높은 열량은 관절의 질을 떨어뜨리며, 염증 문제를 악화시킨다.

6. 달걀

달걀이 건강에 좋으며 몸에 중요한 단백질 함량을 공급한다는 점은 이미 밝혀졌다. 하지만 관절 문제가 있다면 달걀을 주기적으로 먹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달걀은 엄청난 양의 아라키돈산을 함유하고 있다. 아카리돈산은 노른자에 함유된 것으로, 염증을 촉진하는 물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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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제 곡물 및 밀가루

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

정제 곡물 및 밀가루는 강력한 염증 식품으로, 관절의 손상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글루텐 함량이 높아 신진대사를 힘들게 만든다. 글루텐은 통증 감각을 늘리는 물질의 생성을 야기한다.

또한 정제 곡물과 밀가루를 주기적으로 먹는 것은 만성 염증 및 자가면역질환의 발병과도 관계가 있다.

게다가 밀가루는 ‘빈 칼로리(영양가 없이 열량만 높은 것)’라 과체중, 심장 질환, 당뇨를 유발할 수도 있다.

8. 패스트푸드 및 튀긴 음식

패스트푸드 및 튀긴 음식은 포화 지방 및 밀가루를 다량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내 지방 조직의 염증을 늘린다.

또한 심장 문제의 발병을 야기할 수 있으며, 동시에 관절 질환의 염증을 촉진한다.

결과적으로 식단은 관절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식품을 식단에서 줄이거나 끊는 것은 관절통 및 연관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소염 효과가 있는 항산화제 및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더 많이 먹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