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의식을 나타내는 8가지 징후
이 글에서는 피해 의식을 나타내는 8가지 행동을 알아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정서적 행복을 높여주는 사람들 주변에 있고자 한다. 함께 시간을 보낼 때 긍정적인 에너지를 공유하고 싶은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에는 해로운 사람들 또한 존재한다.
해로운 사람들은 우리의 기분을 좋지 않게 만들며, 자신들의 부정적인 생각과 문제를 통해 우리의 에너지를 훔쳐 갈 수도 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주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그러나, 이들이 실제로 우리의 도움을 원하는 것인지 혹은 우리를 조종하려고 하는 것인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의 친절한 마음으로 인해, 어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희생하기 시작한다. 이런 사람들은 동정심을 일으키거나 무언가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행동한다.
따라서 우리는 언제나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싶도록 만드는 이런 사람들의 행동과 사용 전략을 알아야 한다.
피해 의식을 나타내는 8가지 징후
1. 세상이 등을 돌렸다고 믿는다
일부 사람들은 이 사실에 대해 모르고 있지만, 피해 의식을 가지고 희생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현실을 어둡고 비관적으로 바꾸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끊임없이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고 믿는다.
보통 우리가 그들과 대화를 나누면, 그들은 그 누구도 자신들을 사랑하지 않는다거나 그 누구도 자신들이 겪고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불평할 것이다.
2. 책임을 떠맡지 않는다
개인적인 책임을 떠맡을 수 없다는 것은 피해 의식을 가진 희생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주된 행동 패턴 중 하나이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을 도와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그들은 자신만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쉽게 무시하게 된다. 따라서 결과가 무엇이든 관계없이 다른 사람에게 떠넘긴다.
실제로 우리의 신뢰를 얻게 되면, 우리가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없다는 것 때문에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사람들을 조종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꼭 가르쳐야 할 책임감을 갖는 자세
3. 자신들의 문제를 과장한다
이런 사람들은 한 잔의 물로 폭풍을 일으킨다. 그들은 스스로가 연약하다고 느끼며,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상황이나 문제를 과장한다.
항상 동정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자신들에게 공격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죄책감을 느끼고 사과를 하도록, 울음을 터트리거나 화를 낸다.
4. 모든 나쁜 일들이 자신들에게 일어나는 것처럼 느낀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실제로 우리를 지치게 만든다. 태도가 매우 부정적인 것 외에도, 이들의 이야기가 언제나 비극적이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우리에게 자신들이 얼마나 나쁜 일을 겪으며, 가족 간의 문제 또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얼마나 나쁘게 행동하는지 알려준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자신들이 노력을 한다면 모든 일들이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에는 문을 굳게 닫고 있다.
더 읽어보기: 유독한 가족의 특성
5. 결코 사과하지 않는다
희생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사과를 한다면, 대개 그 사과는 진실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본인들의 실수를 거의 인식하지 못하며, 그로 인해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거의 사과를 하지 않는다.
이들이 사용하는 조종 매커니즘은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마지막에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찾을 수 있다.
6. 스스로를 안타깝게 생각한다
희생자가 되는 데 익숙한 사람들은 대개 자아 비난의 수치가 높으며 자신들의 결점을 강조하는데 탁월하다. 스스로를 안타깝게 여기는 습관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무력하거나 연약하게 보이도록 만든다.
다른 사람들에게서 동정이나 공감을 얻는데 실패하면, 이러한 습관을 이용해 스스로를 위로하며, 희생자로서의 역할에 더욱 더 사로잡히게 된다.
7. 인생이 결점투성이라고 믿는다
심지어 좋은 일이 일어났을 때조차, 희생자들은 부정적이고 해로운 사고방식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결점을 발견할 것이다. 얻을 수 있는 기회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항상 결점으로 가득하다고 믿는다.
그들은 행복한 무언가를 찾을 수 없고, 찾지도 않을 것이다. 뭔가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에 대해 불평을 할 것이다. 반대로 무언가가 없다면, 역시 그것에 대해 불평을 할 것이다. 그들이 무언가를 놓치고 있거나 누군가가 자신들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면, 역시나 불평을 할 것이다.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스스로에게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극복할 수 없도록 방해하는 악순환 속에 자기 자신을 가둬버린다.
8. 악의적인 사람들이다
계속해서 고통을 겪기 위해, 희생자들은 누군가 또는 누군가가 자신들에게 어떤 상처를 주었던 과거의 사건을 회상할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을 고통스럽게 만들었던 원인을 뒤로 제쳐둘 수 없다.
위와 같은 징후를 보이는 사람을 알고 있는가? 그렇다면 조심하자. 비록 그들과 매우 가까운 사이거나 그들을 도와주고 싶더라도, 이들의 행동 중 많은 부분이 깨지기 어려운 습관으로 발생한다는 점을 아랑야 한다.
우리의 에너지를 빼앗기지 않고, 조종당하지 않기 위해 이런 사람들의 문제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