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망감에서 확실히 벗어날 수 있는 3가지 방법

실망감을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생각하고 타협을 하는 순간, 힘이 빠지고 많은 고통을 겪게 될 수밖에 없다. 실망감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가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실망감에서 확실히 벗어날 수 있는 3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0 3월, 2019

이 글에서는 실망감에서 확실히 벗어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실망하는 순간 우리는 목과 위장이 뻣뻣해지는 느낌을 받는다. 호흡도 변화할 것이다. 실망의 중심부에 서 있었으며 이제는 그 안에 갇혀버렸다. 그러나 그 공간에서 벗어 날 방법이 있다.

실망을 긍정적으로 보자면 실망은 잘못한 일들을 일깨워주며 다시는 상처 받지 않도록 해결책을 찾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실이다.

실망감을 극복하려면 기대감과 같은 다소 비이성적인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에 우리가 가진 높은 기대치의 대부분은 충족될 수 없으며, 현실이 그 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그리고 그때 실망감이 머릿속에 가득 차게 된다.

오늘은 실망감을 딛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실망감에서 확실히 벗어날 수 있는 3가지 방법

실망감에서 확실히 벗어나는 방법 – 1. 기분에 관해 이야기하자

실망감에서 확실히 벗어나는 방법 - 1. 기분에 관해 이야기하자

실망감에서 확실하게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정에 대해 표현하는 것이다. 단지 다른 사람들과 감정을 나누고 싶다는 이유뿐만이 아니라, 실망감을 가슴에서 떼어내기 위한 것이다.

믿거나 말거나 겠지만, 감정을 소리 내 표현하는 행위를 통하여 침묵하고 있었더라면 알지 못했을 것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실제로는 존재하지도 않는 특정 인물에 대해 가짜 이미지를 만들며, 그 사람을 신뢰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은 감정을 조절하는 데 역시 도움이 된다. 감정이 한계에 다다르며, 갑자기 눈물을 흘리거나 분노로 폭발하는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

그러한 감정들을 인식하고 알아차리고, 무엇보다도 놓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 감정들은 우리 안에 너무 깊숙하게 박히지 않을 것이며, 그 감정들이 자신의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마음속에서 그 어떠한 것도 남겨두지 않고 모두 흘려보내면 기분은 훨씬 더 나아진다. 

2. 실망으로부터의 배움

2. 실망으로부터의 배움

좋던 나쁘든 간에, 모든 경험은 우리를 더 성숙하고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 수 있도록 가르침을 준다. 실망 역시 그러한 일부분이기 때문에 자신을 피해자로 느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실망을 경험하는 특권을 누린다고 생각해야 한다.

경험하는 상황이 다양할수록 자신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우리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 이런저런 방법으로 그 사람들을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상화시키면서 자신의 한계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너무 큰 기대를 갖고, 그 기대가 위험한 게임이라는 것도 알게 된다.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행동할 수 있으며, 가장 작은 변화로 우리를 놀라게 할 수도 있다. 사람들에게 아무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많은 고통을 겪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3. 사람들에 대한 재신뢰

3. 사람들에 대한 재신뢰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울지 모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우리를 실망하게 하더라도, 그 사람들을 다시 신뢰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모든 사람이 똑같지는 않고, 또 누구나 하루아침에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러한 일들은 지속해서 일어난다.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원하는 방식대로 일이 진행될 것이라고 계속 기대한다는 점이다.

사람들을 다시 신뢰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방금 배운 것들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대와 이상화를 한쪽으로 치워두고, 눈을 크게 뜨고 현실에 충실해지자.

어렵겠지만 이런 과정은 인내와 함께 이뤄낼 수 있다.

현재의 관계를 즐기는 것이 가장 영리한 방법이지만 가장 어렵기도 하다.

우리는 의미 없는 환상을 만들고, 현재 우리에게 많은 행복을 주는 사람들의 주변에서 유망한 미래를 가진 훌륭한 삶을 꿈꾼다.

3. 사람들에 대한 재신뢰

그 사람들이 우리를 실제로 실망하게 하지는 않더라도, 우리의 눈을 덮고 있는 눈가리개가 사라지면 현실과 대면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눈을 감고 있었으니 이제는 어떠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의식할 시간이다. 처음부터 눈을 뜨고 있으면 실망하지 않는다. 

실망이 학습 과정의 한 부분인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다시는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게 될 것이다.

대신, 실망감에서 확실하게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