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 12월 18, 2018
수용 및 자기애는 정서적 고통에 대처하며, 치유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우리의 감정이 스스로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회복력이 있는 태도를 훈련해야 한다.

감정은 사람들에게 깊게 영향을 미치며,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엄청난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정서적 고통을 다루기 위한 주요 방법 중 일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들은 문제가 견디기에 너무 힘든 것처럼 보일지라도, 우리를 절망 속으로 가라앉지 않도록 막아줄 것이다. 또 우리는 회복력을 키우고 자기애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회복력과 자기애는 우리가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1. 스스로에게 받아 마땅할 사랑을 주자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그 누구도 우리에게 자기 자신을 돌보고 사랑하는 법에 대해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필요로 할 때, 우리를 데려갈 수 있다고 말한다.

자기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모든 것들을 제쳐두고 나 자신을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스스로를 비난하거나,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의 희생자가 되는 함정에 절대 빠져서는 안 된다. 이러한 행동은 오로지 우리가 느끼는 고통을 더 심화할 뿐이다.

정서적 고통에 대처하려면,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관대하고, 인내심이 있고, 친절하고, 회복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불쾌한 상황들을 뒤로하고, 자신만의 감정을 다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2. 고통의 근원을 직시하자

우리가 하기에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는 고통의 근원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바라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이 방법은 우리가 감당해야 할 고통을 증가시키기는 하지만, 고통을 뒤로하고 떠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일은 우리에게 해를 가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원인을 무시한다거나, 고통의 시간을 연장시키기만 하는 밴드로 감싸버리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맨 처음으로 돌아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야 한다. 고통은 어느 시점에 발생한 것일까? 고통의 원인을 확인하면 우리는 이점을 얻게 될 것이다.

무엇이 고통을 유발했는지에 대해 알게 된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감사할 줄 아는 마음 안에 내면의 평화가 자리잡는다

3.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자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정서적 고통을 성공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우리는 해를 끼치는 상황을 분석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내가 바꿀 수 있을까?”

우리는 살고 있는 장소를 바꾸거나, 자신에게 해를 가하는 사람에게서 벗어나거나, 고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리는 특정 상황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또 다른 상황이 있다. 여기에는 질병, 죽음 또는 실직이 포함된다.  이럴 때우리는 수용을 해야 한다. 수용은 우리에게 훌륭한 기회이며, 미래의 상황을 위한 훌륭한 학습 경험이다.

4. 포기하지 말고 주도권을 잡자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우리가 슬픔에 잠겼을 때 삶에 대한 통제권을 놓는 일이란 매우 쉽다. 이는 우리가 목적 없이 살아가거나, 완전히 길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들 수 있다.

가장 먼저 스스로에게 어떠한 일이 발생했는지 멀리서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힘든 시기에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다고 믿기 쉽다. 이는 실제 상황을 더 악화시키기만 할 뿐이다.

또한 스스로가 필요로 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곳에서 힘을 끌어모아야 한다. 만약 이것이 정서적 고통의 원인이 되었다면, 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스스로에게 통제권을 쥐여주고, 현재에 이끌려가지 않는 것이다. 문제와 역경은 우리가 그들을 허락하는 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만성 피해 의식: 늘 불평을 말하는 사람들

5. 느끼는 것을 인정하자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우리가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위에서 언급한 모든 해결방안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가끔은 인정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인정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스스로에게 솔직해진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더 솔직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그들로 하여금 우리를 더 지지하며, 일어난 모든 일들에 근거하여 우리가 잃어버렸다고 생각하는 힘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전문가들은 우리에게 정서적 고통을 다루고, 또 다른 미래의 경험과 상황에 대비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간단한 단계를 이용하면,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해질 것이다.

동시에, 우리에게 발생하는 모든 어려움은 우리가 어려움을 해결하고 효과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한, 우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