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기 위해서 멀리해야 할 사람 유형 7가지

20 10월, 2018
모든 사람이 내 마음 같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나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보다는 나를 진정으로 신경 쓰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더 신경을 쓰자.

오늘, 이 기사에서는 행복해지기 위해서 멀리해야 할 사람 유형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기대한 대로, 예상했던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고 어려움이 생기면 보통 부정적으로 보게 되기 마련이다. 

강한 사람이라 이런 것을 쉽게 해결해나가건 아니건 이런 상황에서의 당신의 태도는 당신을 설명하는 것의 일부가 된다.

하지만 문제는 언제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올바른 사람일 수 없다는 데 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 기분이 더 나빠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주변의 상황들을 대할 때 긍정적인 면을 보지 못한다. 대신 끊임없이 불평한다.

이런 사람들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할 때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또 내 옆에 있는 사람도 해로운 사람이지만, 나는 그것을 인지조차 못 하고 있을 수도 있다.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다음에서 소개하는 멀리해야 할 사람 유형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멀리해야 할 사람 유형 7가지

1. 기회주의자

기회주의자

여러 가지 종류의 기회주의자들이 있다. 하지만 제일 일반적인 두 가지 유형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조종하려는 사람과 동정을 끌어내려는 사람이다.

조종하려는 사람들은 그들의 사회적 지위, 기술, 능력을 사용해서 당신을 아래로 보고, 자신들 마음대로 조종하려고 할 것이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이라 해도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하기 위해 지배적인 태도를 보알 것이다.

반면 동정을 끌어내려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당신을 끌어들이려 할 것이다. 당신이 도와줄 수밖에 없게끔 만드는 것이다.

물론 친구가 힘든 일을 겪을 때는 당연히 도와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너무 자주 생긴다면 주의해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관계에 있어 중요한 것 4가지

2. 책임을 회피하는 사람

자신이 어떤 실수를 했는지 이해하지 못하거나 책임을 회피하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당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형의 사람들이다.

이런 태도를 전이시킬 뿐만 아니라 언젠가 당신은 그들의 희생양이 될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미성숙하고 그들이 처한 어려움이나 극복해야 할 것에 맞서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가능한 한 빨리 멀리해야 할 사람 유형이다. 그들의 문제나 책임을 당신에게 떠넘기려 할 것이다. 

3.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

라이프 스타일이나 성격 등으로 당신을 판단하고, 당신을 제대로 알아보려고 하지도 않으려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이런 것을 바꾸려고 다른 사람들은 전혀 생각지도 않고, 알지도 못하는 것에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냥 당신의 존재 자체를 원망하려는 사람들도 있다. 

모든 사람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려고 하지 말고, 그냥 조건 없이 나를 사랑해주는,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관심을 돌리자.

4. 편하게만 살려는 사람

새로운 모험과 경험을 하면서 살고 싶다면, 그냥 그저 편하게만 살려는 사람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이런 사람들은 모든 것을 두려워한다. 그리고 이런 두려움을 당신에게 전이시킬 것이다.

5. 당신의 문제에 손가락질하는 사람

당신의 문제에 손가락질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결함은 있다. 그리고 누군가가 이런 것에 손가락질하면 더 노력하게 되고, 극복하기 쉬워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저 당신을 도와주려는 그들의 의도를 정직하게 표현하는 사람들과 약점을 기회 삼아 오히려 공격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이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을 명확하게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실수에 비판적인 태도로, 재빨리 지적하지만, 당신이 성취한 것에는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을 알고 있다면, 이런 사람들은 당신의 자존감을 깎아내리려는 사람이다. 당신에게 해로운 사람이다.

6. 의심하는 사람

가끔은 당신이 처한 어떤 상황이나 당신의 행동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솔직하고 분명하게 말해줄 사람이 필요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욕구는 무시한 채, 의심만 가득한 사람은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은 두려움이 많은 사람으로, 그저 편하게만 살려고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이 사는 방식으로 살길 원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그들은 당신의 행동을 고의로 비판하고, 불안하게 만들려고 할 것이다. 아니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끔 할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포옹하는 것이 제일 좋은 치유법

7. 게으른 사람

게으른 사람

게으름은 정말 전염이 강한 질병이다. 이런 사람들이 주위에 많으면 당신도 곧 그들처럼 게을러질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정말 의지가 강한 사람도 이런 게으른 사람들 주위에 계속 머물러 있으면 결국엔 게을러질 수밖에 없다.

게으른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면, 생산성이 떨어져 프로젝트 진행도 늦어질 것이다. 

주변에 있는 사람 중에 이 글에서 설명한 유형의 사람이 있다면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그래야 당신의 일이나 결정, 삶의 만족에 있어 나쁜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물론 그들을 멀리하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정신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다.

  • Hazy, J. K., & Boyatzis, R. E. (2015). Emotional contagion and proto-organizing in human interaction dynamics. Frontiers in psychology6, 806. https://doi.org/10.3389/fpsyg.2015.00806
  • Kuang, B., Peng, S., Xie, X., & Hu, P. (2019). Universality vs. Cultural Specificity in the Relations Among Emotional Contagion, Emotion Regulation, and Mood State: An Emotion Process Perspective. Frontiers in psychology10, 186. https://doi.org/10.3389/fpsyg.2019.00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