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는 7가지 신호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은 여러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60세에 이르면 80%의 인구가 혈액순환과 관련된 문제를 갖고 산다.
우리 몸은 아주 복잡하지만, 정맥과 동맥 등 완벽한 고속도로와 길로 이루어진 연결망을 갖고 있다.
이 연결망을 통해 5L가 넘는 혈액이 온몸을 돌아다닌다.
혈액은 영양분, 호르몬 등 우리 몸의 제 기능과 생명에 필요한 것들을 운반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몇 가지 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이 단지 노년과 관련된 문제만은 아니다.
나이가 어리건 많건, 혈액순환과 관련해서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불상사를 막을 수 있지 않겠는가?
효율적이지 못한 혈액의 흐름은 심장 마비, 혈전, 하지정맥류,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된다.
우리는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혈액 순환과 관련된 증상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에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7가지 증상을 소개한다.
1. 피부에 생긴 반점
의사들은 증상이 눈에 보일 수도 있고, 아니면 거의 눈에 띄지 않거나 아예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피부에 생긴 반점과 피부의 색깔 변화, 표피의 건조함 등은 혈액이 제대로 흐르고 있지 않다는 방증이다.
혈액 순환과 관련된 첫 번째 증상은 발과 종아리에 나타나는 붉거나 보라색의 반점이다.
처음에는 조그마한 보라색 반점들이 불규칙적으로 생기다가 나중에는 궤양으로 발전한다.
2. 발 부종
이것을 생각해보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땐 우리의 사지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 마지막 장소가 된다.
-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 우리의 몸은 수분 저류 현상으로 몸의 불균형을 맞추려고 한다. 이를 부종이라고 한다.
- 질 좋은 혈액이 부족하다면 종종 청색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발이 규칙적으로 붓기 시작하고 피부에 멍이 든 것처럼 보일 것이다.
어딘가에 부딪힌 것처럼 발가락에도 멍 모양이 보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부종을 피하려면 섭취해서는 안 되는 7가지
3. 탈모와 부러지는 손톱
탈모와 부러지는 손톱은 안 좋은 식습관 또는 스트레스의 증상일 수 있다.
또한 많은 사람이 과로해서 생기는 결과일 수도 있는데, 또 다른 의미를 가질 때도 있다. 혈류로부터 제대로 된 영양분을 공급받고 있지 못한다는 것이다.
-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은 건조하고 푸석한 머릿결의 원인이 되고, 곧 탈모로 발전할 수도 있다.
- 손톱이 하얗게 변하고, 어쩔 땐 조금만 손을 대도 바로 휘거나 부러지기도 한다.
4. 느린 소화
아주 느리고 무거운 소화 과정 특히 장내 가스, 위산 역류, 변비를 동반한다면 좋지 못한 혈액순환의 증상이 될 수 있다.
5. 감기, 감염, 바이러스
이는 확실히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흥미로운 정보다. 면역 체계가 약해져 있다는 건 혈류가 원활하지 못하다는 뜻이다.
혈류가 느려지면 우리의 몸은 여느 때처럼 병원균을 찾아서 대항할 수가 없다.
- 다른 사람들보다 내가 더 병에 잘 옮는다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다.
- 이러한 증상들은 우리의 몸이 작용하는 기제, 그리고 느리게 움직이는 항체가 우리를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6. 수족 냉증
이는 사실 아주 흔한 증상이다. 혈류가 정상 속도일 때면 체온은 최적의 상태로 조절된다.
- 하지만 혈류가 느려지면 체내 온도가 널뛰기 시작한다.
- 그러면 우리 몸에서 눈에 띄게 체온이 떨어지는 곳은 손과 발이다.
- 그렇지만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좋다.
- 수족냉증은 감상선 기능 저하증, 레이노 증후군, 빈혈의 결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7. 만성 피로
혈액순환이 느려지면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그 중 확실한, 그리고 즉각적인 증상은 피로이다.
과로나 스트레스, 또는 다른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하지만 좋지 못한 혈액순환은 근육이 원활한 에너지 공급을 받지 못하는 것과 연관이 있다.
더 읽어보기: 만성 피로의 5가지 증상
산소와 영양분이 없다면 우리의 근육은 아주 완벽히 지치게 된다. 업무를 보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힘들지 않은 운동을 하면 통증, 피로, 불편함이 따른다.
만약 여러분이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기다리지 말자. 병원을 방문하여 내가 따라야 할 지침을 정확히 숙지하자. 조용한 적음 수천의 목숨을 앗아간다. 지금이라도 예방을 한다면 늦지 않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rlin, D. A., & Bakker, J. (2014). Understanding venous return. Intensive Care Medicine. https://doi.org/10.1007/s00134-014-3379-4
- Kougias, P., Duffy, P. E., & Harris, E. J. (2008). Venous Insufficiency and Varicose Veins. In Endovascular Therapy: Principles of Peripheral Interventions. https://doi.org/10.1002/9780470994863.ch14
- Vallo, S., & Bartsch, G. (2014). Edema. In Urology at a Glance. https://doi.org/10.1007/978-3-642-54859-8_7
- Wolinsky, C. D., & Waldorf, H. (2009). Chronic Venous Disease. Medical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mcna.2009.0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