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습관 7가지
단백질을 더 많이 먹거나 하루에 과일 먹는 시간을 잘 맞추기만 해도 뱃살을 뺄 수 있다. 지금부터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 는 7가지 습관을 살펴보자!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습관 7가지
식후에 먹는 사과와 배
건강에 좋은 과일은 소화에도 도움이 되어 일일 식단에서 빠질 수가 없다.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섬유질도 풍부하니 제철 과일을 하루에 2∼3개씩 먹는 것이 적당하다.
하지만 과일은 산성도와 당분이 높아서 소화가 빨리 되고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식후에 먹는 과일은 장에서 숙성되어 가스가 차고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니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다. 대신 늦은 아침이나 낮에 과일을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간식을 줄일 수 있으며 장 기능을 돕고 다이어트에도 좋다. 단, 사과나 배는 산성도가 낮은 편이니 후식으로 먹어도 괜찮다.
간단하고 가볍게 먹기
회식이나 모임에서는 식단 조절이 어렵지만 평상시에는 간단하게 채소, 곡물과 단백질로 구성한 식단이 적절하다. 이 세 가지가 들어간 식사는 건강한 영양분 섭취를 최대화한다. 이러한 식품의 자세한 예를 들어보자.
채소: 샐러드, 가스파초, 크림, 수프, 사과나 배
곡물: 쌀밥, 파스타, 감자, 빵
단백질: 고기, 생선, 달걀, 콩류, 견과류, 식물 단백질
더 읽어보기: 건강한 저녁 식사란 무엇인가?
적당량의 단백질 식품 먹기
대다수가 탄수화물에 중독됐다고 할 만큼 빵, 파스타, 피자 등을 많이 먹는다.
탄수화물은 온종일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지만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먹으면 에너지로 소비하는 대신 몸에 저장되면서 살이 찌게 된다.
그러나 단백질을 탄수화물 대신 과다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다. 단백질은 다이어트를 돕지만 과다섭취하면 간과 신장에 무리가 가고 요요현상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효과적으로 다이어트하고 싶다면 단백질을 적당하게 섭취해야 한다.
자연 소화제, 섬유질 섭취하기
변비나 설사 같은 소화 기능 저하는 장을 붓게 하기 마련이다.
섬유질은 장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중요한 영양분이니 매일 채소나 과일, 통밀 탄수화물 종류를 챙겨 먹는다. 물을 많이 섭취하여 장에 찬 섬유질을 내보내는 것도 잊지 말자.
저녁 식사량 조절하기
식습관은 계절과 문화에 따라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저녁때 섭취하는 영양분은 소비량이 적다는 것이다.
저녁 식사량이 많으면 살이 잘 찌고 잠이 잘 오지 않으며 간다. 오후에는 되도록 차, 식물성 크림, 수프, 샐러드, 당분이 적은 과일이나 단백질처럼 가벼운 음식을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방도 종류가 다양하다
아보카도와 빵 종류는 지방 함유량이 많지만 체중에 미치는 영향은 완전히 다르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열량에만 신경 쓰고 식단에서 필수지방을 빼서는 안 된다. 필수지방은 말 그대로 장기와 피부 건강은 물론 점액 생성에 필수다. 그 외의 지방은 영양분이 별로 없는 데다 몸에 저장되기 쉬워서 체중 감량의 적이다. 견과류, 식물성 지방, 생선이나 달걀에서 필수지방을 섭취하고 트랜스 지방, 튀긴 음식 등을 피하자.
더 읽어보기: 지방간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방법
제대로 식사하는 법 알기
살을 찌우거나 빼는 것은 열량 섭취뿐만 아니라 먹는 방법에서도 결정된다.
- 꼭꼭 씹어먹기
- 서서 먹거나 급하게 먹지 않기
- 식후 10분간 쉬기
- 과식하지 않기
- 음식에 구속되지 말고 즐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