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7가지 약물과 강황의 효능을 비교 분석해 보자.
수백 가지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처방전 없이도 쉽게 구할 수 있는 많은 의약품이 있다. 대부분 약물이 효과적이고 수 시간 동안 도움이 되지만, 보통은 과용할 경우 원치 않는 부작용이 생기게 할 수 있는 화학 물질로 만들어졌다.
이 때문에 다양한 천연 치료제들이 꽤 오랫동안 사용됐는데, 가격은 저렴하지만 이런 약물과 비슷하거나 혹은 더 큰 효과가 있다.
그중 하나는 요리용으로 잘 알려진 향신료인 강황이다.
강황은 생강과 비슷한 종류이며, 다양한 질환을 치유하는 영양소를 아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가장 놀라운 점은 강황이 통상적인 약물과 아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는 점이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자.
7가지 약물과 강황의 효능 비교
1. 아토르바스타틴(콜레스테롤 약물)
아토르바스타틴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의약품이다.
약물 R&D 잡지에 실린 2008년도 한 연구에 따르면, 강황의 커큐미노이드가 동맥경화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인 내피세포 기능부전에 있어서 이 약물과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
강황은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증상을 악화하는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더 읽어보기: 사지 동맥경화증: 원인과 치료법
2.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
매년 수천 명의 사람들이 관절염, 암 등과 같은 질환과 연관된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맞는다.
피토테라피 리서치 잡지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강황에 함유된 활성 성분인 커큐민이 염증성 안질환을 치료하는데 이 약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후의 연구에 따르면 스테로이드로 치료하는 다른 염증성 질환에도 강황의 비슷한 효과가 관찰되었다고 한다.
3. 항우울제
프로작이나 팍실과 같은 항우울제는 일부 사람의 우울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
하지만, 강황으로 대체하여 이러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면 이러한 약물을 복용할 필요가 있을까?
강황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인 커큐민은 우울 행동을 완화하는데 아주 좋은 대안이며,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4. 항응고제
심장마비나 혈액순환 질환의 위험이 큰 환자들은 예방을 위해 항응고제 약물을 복용한다.
하지만, 강황을 섭취하면 모든 사람이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혈류를 촉진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약인 아스피린과 비슷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강황의 활성 성분은 항혈소판제 및 프로스타사이클린 조절 효과가 있어 동맥 혈전증 및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5. 소염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은 보통 장단기적으로 부작용이 있는 통상적인 약물보다는 천연 재료로 치료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강황이 다음의 약물들만큼 강력한 소염, 항증식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 아스피린
- 이부프로펜
- 나프록센
- 다이클로페낙
- 인도메타신
- 덱사메타손
- 셀레콕시브
- 타목시펜
더 읽어보기: 소염제 역할을 하는 강황 아몬드우유
6. 항암 치료제
수년간 우리는 항암 치료가 암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드문 방법의 하나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많은 연구에서 강황이 항암 치료제로 주로 쓰이는 약물 중 하나인 옥살리플라틴과 비슷하거나, 혹은 심지어 더 큰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매일 조금씩 강황을 먹으면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예방할 수 있다.
7. 당뇨약
당뇨 환자들은 이 강력한 향신료를 식단에 포함시킴으로써 뛰어난 효능을 얻을 수 있다.
생화학 생물리학 연구 협회(Biochemistry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ty)에서 발표한 글에 따르면, 강황이 포도당을 흡수하는데 있어 메트포르민보다 100,000배 더 많은 작용을 한다고 한다.
강황은 간에서 생성되는 과다 포도당을 막는데도 이 경우 사용되는 대부분의 약물처럼 도움이 된다.
유념하자!
강황의 효과는 많은 연구저널에서 증명되었지만, 의사로부터 처방 받은 약을 허락 없이 강황으로 대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강황은 부작용이 없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선에서 평소 식단에 포함하면 된다. 성인 기준 하루 최대 섭취량은 5gm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ewlings S, Kalman D. Curcumin: A Review of Its’ Effects on Human Health. Foods. 2017;
- Elshama SS, El-Kenawy AEM, Osman HEH. Curcumin improves atorvastatin-induced myotoxicity in rats: Histopathological and biochemical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Immunopathology and Pharmacology. 2016.
- Lal B, Kapoor AK, Asthana OP, Agrawal PK, Prasad R, Kumar P, et al. Efficacy of curcumin in the management of chronic anterior uveitis. Phyther Res. 1999;
- Biswas S, Rahman I. Modulation of steroid activity in chronic inflammation: A novel anti-inflammatory role for curcumin. Molecular Nutrition and Food Research. 2008.
- Kulkarni SK, Dhir A. An overview of curcumin in neurological disorders. Indian Journal of Pharmaceutical Sciences. 2010.
- Maheswaraiah A, Jaganmohan Rao L, Naidu KA. Anti-Platelet Activity of Water Dispersible Curcuminoids in Rat Platelets. Phyther Res. 2015;
- Kim T, Davis J, Zhang AJ, He X, Mathews ST. Curcumin activates AMPK and suppresses gluconeogenic gene expression in hepatoma cells. Biochem Biophys Res Commun.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