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액저류 예방을 위한 6가지 방법

· 5월 11, 2018
사지에 부종이 있는가? 무거움이나 통증을 느끼는가?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할 경우, 더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다음의 권장 사항들을 유념하자.

자연 요법을 이용해 체액저류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수종으로도 알려진 체액저류는 체내 조직에 체액이 쌓이면서 염증을 유발할 때 나타난다. 이것은 엄밀히 말해 질병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재발될 경우 몸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신호가 된다.

일반적으로 주기적으로 발생 시,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 혈액순환 장애, 혹은 림프계 막힘 등과 관계가 있다. 이로 인한 염증이 경미할 수도 있지만, 가끔은 통증, 뻣뻣함 및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기도 한다.

체액저류 예방을 위한 6가지 방법

좋은 소식은 체액의 염증을 조절하기 위한 치료법들에 더해, 주기적으로 이용할 경우 체액저류를 예방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들이 있다는 것이다.

오늘은 일상 생활의 일부로 적용할 수 있는 6가지 최고의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1. 물, 기타 건강한 음료를 마신다

체액 저류 예방을 위한 6가지 방법

매일 물이나 기타 건강한 음료를 마시는 것은 체액저류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가장 쉬우면서도 자연적인 방법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물은 체액저류를 심화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신장을 통한 체액의 제거를 촉진한다.

물의 이뇨 및 정화 작용이 체내 노폐물을 제거를 돕고 체액저류를 조절한다.

권장 사항

  • 매일 6-8잔의 물을 마신다.
  • 하지만 물을 마시는 것이 어렵다면 차나 천연 주스와 같은 음료를 마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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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잠을 충분히 잔다

어떤 사람들은 잠이 체액저류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숙면을 취하는 것은 체액저류 및 관련 문제를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휴식을 취하면서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림프계가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게 된다.

권장 사항

  • 하루에 방해 받지 않고 7-9시간을 잘 수 있도록 한다.
  • 잠을 자기가 어렵다면 원인을 파악하라.
  • 숙면을 돕는 차나 자연 요법을 이용한다.

3. 소금 섭취량을 제한한다

소금

소금은 주방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조미료 중 하나이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체액저류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나트륨 수치가 높으면 체내 전해질의 균형을 방해해 과다 체액 제거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권장 사항

  • 레시피에 소금을 너무 많이 넣는 것을 피한다.
  • 장을 볼 때 제품의 나트륨 함량을 확인한다.
  • 소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피한다. (소시지, 가공육 등)

4.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다

신선한 생과일 및 생채소에는 항산화제, 섬유질, 물 및 염증을 예방하는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런 식품들을 최소 하루 세 번 습관적으로 섭취하면 신장 기능을 돕고 체액 제거를 촉진할 수 있다.

권장 사항

  • 수분이 풍부한 생과일 및 채소를 먹는다.
  • 샐러드, 스무디, 주스를 더 많이 섭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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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운동 습관을 가진다

운동

운동은 조직의 체액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운동을 하는 동안의 움직임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체액 및 독소 제거를 돕는다.

운동은 소변량을 늘리고 요로를 깨끗하게 하여 신장을 돕는다.

권장사항

  • 하루에 최소 30분간 운동을 한다.
  • 운동에 익숙치 않을 경우 점진적으로 시작한다.

6.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모든 사람은 한 번쯤 혈액순환 장애를 경험한다. 운동 부족, 식생활 불량, 질병도 혈액의 흐름을 줄일 수 있다.

체액저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치료가 어려울 경우, 이를 완화하기 위해 대안 요법을 이용해 혈액순환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권장 사항

  • 에센셜 오일로 마사지를 한다.
  • 찬물과 뜨거운 물을 번갈아 가면서 샤워를 한다.
  • 온찜질을 한다.
  • 퇴근 후 다리를 올리고 있는다.
  • 수영을 한다.

사지에 부종이 있는가? 무거움이나 통증을 느끼는가?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할 경우, 더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다음의 권장 사항들을 유념하고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