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꼭 먹어야 할 음식

운동의 효과를 망치고 싶지 않다면, 운동 후에 무엇을 먹어야할 지 알아두는 게 필요하다.
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꼭 먹어야 할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09 11월, 2018

흔히, 우리는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모른 채 좋지 못한 식단으로 하루를 보낸다. 운동을 하면서 몸을 가꾸고 싶다면 이 글에 집중하자. 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꼭 먹어야 할 음식이 있다!

운동 후에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할까?

1.붉은 육류

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붉은 육류

운동은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지만, 붉은 육류 섭취는 이를 저해한다.

  • 미국 조지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20분의 운동만으로도 학습 능력과 정보 보존 능력이 향상된다고 한다.
  • 하지만 붉은 육류를 섭취하면 뇌의 학습 능력과 기억력을 제한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없다.

또한, 붉은 육류에 포함된 포화 지방의 양과도 관련이 있는데, 포화 지방은 우리의 신진대사 속도를 낮춰 소화기 건강을 유지하기에 매우 불완전한 상태가 된다.

2. 시중에 파는 스무디

운동 후 식단 스무디

이미 만들어져 파는 스무디에는 영양분이 거의 없다. 또한, 이 스무디를 마신다면, 열심히 운동한 후에 온몸을 설탕으로 가득 채우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스무디는 배고픈 오후나 강렬한 운동 후에 체력을 보충해 줄 좋은 음료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든 스무디를 추천하진 않는다.

  •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설탕이 많이 들어간 스무디는 내가 운동 중에 태운 칼로리의 2배에 육박하므로, 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중 하나이다.

스무디를 마시고 싶다면, 천연 대체 음료수를 선택하자. 섬유소가 풍부하고 설탕이 추가되지 않은 채소 스무디가 좋다.

3. 튀긴 음식

운동 후에 먹으면 안되는 것 튀긴 음식

튀긴 음식과 패스트푸드에는 포화 지방이 굉장히 높다. 이 종류의 음식은 대부분 권장되진 않지만, 특히 운동 후에는 무조건 피해야 한다.

운동 후에 얻는 보상이 내가 금방 태운 칼로리보다 더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으로 이루어져선 안 된다.

  • 지방 1g을 소화하기 위해선 9g의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 그뿐만 아니라 지방형 음식은 운동이 높인 신진대사의 속도를 다시 떨어뜨린다.

4. 견과류

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견과류

소량의 견과류는 건강에 좋지만, 운동 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 견과류는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지방 함량 또한 높다.

게다가 견과류는 신진대사의 속도를 낮추기 때문에 운동 후의 견과류는 추천하지 않는다.

5. 커피

운동 식단 커피

커피는 몸속의 수분을 배출하는 음료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피하도록 하자.

대신 그냥 물 한 병은 어떤가? 운동 후에 마시는 시원한 물이면 목도 축이고 땀으로 배출된 수분도 채울 수 있다.

운동 후에 먹어야 할 음식들

단백질

운동 후 먹어야 할 음식 단백질

위에 언급했듯이, 운동 후에는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 운동 후에 먹을 가장 적절한 단백질은 닭, 칠면조, 생선 등의 흰 살 고기다.
  • 녹색 잎 채소 또한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 콩류나 씨앗류도 좋다.

바나나

바나나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운동 후에 달콤한 음식이 먹고 싶다면 바나나를 먹자. 바나나 속의 칼륨과 탄수화물은 운동의 효과를 해치지 않으면서 단 음식의 식욕을 채워준다.

감자와 전분질 음식

운동 후 식단 감자

운동 후에 가장 좋은 간식으로는 전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삶거나 구운 감자 또는 밥이 좋다. 전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소화 기관이 탄수화물을 쉽게 흡수해 단백질 소화와 흡수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 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먹어야 할 음식을 염두에 두고 식단 조절을 해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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