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발전으로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한다

03 4월, 2019
이 글에서는 암 종양에 대한 백신, 현재까지 발견된 연구 결과 및 기타 흥미로운 정보에 대한 과학의 발전을 살펴볼 것이다. 

역사를 통틀어 이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찾기 위해 암 종양은 주요 연구 대상 중 하나가 되었다. 다행히도 과학의 발전으로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할 가능성이 열렸다.

종양학자들은 암을 자연적인 생명 프로그래밍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정상적인 세포가 죽지 않고 불균형하게 재생되는 것으로 인한 질병으로 정의한다. 

비정상적인 세포가 몸 전체로 퍼지면서 체내에 종양으로 불리는 덩어리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암이다.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다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다

전반적으로는 과의 전쟁에서 많은 의학적 발전이 있다. 암 발견, 특징 및 분류에서부터 이 질병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투쟁을 하는 환자들의 희망을 깨우는 가능한 치료법에 이르기까지, 거의 매년 새로운 발전이 생긴다.

가장 먼저 암의 유형을 알게 되면서부터 연구자들이 종양의 발전, 결과 및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게 되었다. 다행히도 이는 점점 더 효과적으로 변하는 다양한 치료법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발전 중에서도 백신의 형태로 작용하는 약물의 개발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전통적인 백신은 아니지만, 그와 유사한 목적을 갖고 있다.

스탠포드 의과 대학의 연구원들은 이전에 암세포를 접종한 쥐에 백신을 테스트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쥐의 몸속에는 종양이 파괴되고 전이가 사라졌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이는 매우 놀라운 발견이다!

더 알고 싶은가? 읽어보자 : 유방암 예방을 위한 6가지 팁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은 어떻게 작동할까?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은 어떻게 작동할까?

백신은 종양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백신은 안에서부터 종양을 파괴하고, 비정상적인 세포의 재생을 멈추게 만드는 면역 방어 체계를 활성화하는 면역 자극을 할 것이다. 

이 백신의 성분은 두 가지 요인에 해당한다.

  • 하나는 CpG로 불리는 DNA 절편이다.
  • 다른 하나는 OX40 면역 단백질 세포에 대한 항체이다.

이 혼합물은 90마리의 실험 쥐 중 87마리의 암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원인 로날드 레비는 실험 쥐에서 얻은 결과에 대해 낙관적인 의견을 드러냈다. 결국 대부분의 경우, 종양은 사라졌다. 유방암, 흑색종 및 림프암이 검사 대상이었다.

이 글을 읽어보자 : 연구에 따르면 이 식품이 유방암을 예방한다고 한다

인간에게 미치는 백신의 효과

인간에게 미치는 백신의 효과

이 과학적 발전은 아직 동물 실험 단계에 있다. 따라서 사람에게는 투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인간에게 발생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낙관적인 예측을 보았다. 특히 화학 요법과 같은 훨씬 더 공격적인 다른 치료법과 비교했을 때는 더더욱 그렇다.

해당 연구를 통해 연구원들은 다음과 같은 추론을 했다. 

  • 백신을 사용하면 암 환자들이 치료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백신은 그나마 덜 외과적인 기술이기 때문이다.
  • 결과 또한 더 빠르게 나타난다. 실험 쥐에서 나타난 백신의 영향은 투약 후 단 10일 만에 나타났기 때문이다.
  • 백신은 환자들에게 훨씬 더 경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한다.
  • 또한 더 넓은 범위의 영향을 다룬다. 종양을 공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악성 세포를 찾기 위한 T세포(면역 세포)의 분산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치료의 효과는 개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이 새로운 대안이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허가받기를 바라지만, 이미 레비 박사가 속한 연구소가 ‘리툭시맵’은 만들 수 있다는 허가를 받았다. 리툭시맵은 인간의 암 종양 치료제로 승인된 단일 클론 항체이다. 

전망은 나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