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발전으로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한다

이 글에서는 암 종양에 대한 백신, 현재까지 발견된 연구 결과 및 기타 흥미로운 정보에 대한 과학의 발전을 살펴볼 것이다. 
과학의 발전으로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한다

마지막 업데이트: 03 4월, 2019

역사를 통틀어 이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찾기 위해 암 종양은 주요 연구 대상 중 하나가 되었다. 다행히도 과학의 발전으로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할 가능성이 열렸다.

비정상적인 세포가 몸 전체로 퍼지면서 체내에 종양으로 불리는 덩어리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암이다.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다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다

전반적으로는 과의 전쟁에서 많은 의학적 발전이 있다. 암 발견, 특징 및 분류에서부터 이 질병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투쟁을 하는 환자들의 희망을 깨우는 가능한 치료법에 이르기까지, 거의 매년 새로운 발전이 생긴다.

가장 먼저 암의 유형을 알게 되면서부터 연구자들이 종양의 발전, 결과 및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게 되었다. 다행히도 이는 점점 더 효과적으로 변하는 다양한 치료법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발전 중에서도 백신의 형태로 작용하는 약물의 개발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전통적인 백신은 아니지만, 그와 유사한 목적을 갖고 있다.

스탠포드 의과 대학의 연구원들은 이전에 암세포를 접종한 쥐에 백신을 테스트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쥐의 몸속에는 종양이 파괴되고 전이가 사라졌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이는 매우 놀라운 발견이다!

더 알고 싶은가? 읽어보자 : 유방암 예방을 위한 6가지 팁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은 어떻게 작동할까?

암 종양에 대한 백신은 어떻게 작동할까?

백신은 종양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백신은 안에서부터 종양을 파괴하고, 비정상적인 세포의 재생을 멈추게 만드는 면역 방어 체계를 활성화하는 면역 자극을 할 것이다. 

이 백신의 성분은 두 가지 요인에 해당한다.

  • 하나는 CpG로 불리는 DNA 절편이다.
  • 다른 하나는 OX40 면역 단백질 세포에 대한 항체이다.

이 혼합물은 90마리의 실험 쥐 중 87마리의 암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원인 로날드 레비는 실험 쥐에서 얻은 결과에 대해 낙관적인 의견을 드러냈다. 결국 대부분의 경우, 종양은 사라졌다. 유방암, 흑색종 및 림프암이 검사 대상이었다.

인간에게 미치는 백신의 효과

인간에게 미치는 백신의 효과

이 과학적 발전은 아직 동물 실험 단계에 있다. 따라서 사람에게는 투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인간에게 발생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낙관적인 예측을 보았다. 특히 화학 요법과 같은 훨씬 더 공격적인 다른 치료법과 비교했을 때는 더더욱 그렇다.

해당 연구를 통해 연구원들은 다음과 같은 추론을 했다. 

  • 백신을 사용하면 암 환자들이 치료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백신은 그나마 덜 외과적인 기술이기 때문이다.
  • 결과 또한 더 빠르게 나타난다. 실험 쥐에서 나타난 백신의 영향은 투약 후 단 10일 만에 나타났기 때문이다.
  • 백신은 환자들에게 훨씬 더 경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한다.
  • 또한 더 넓은 범위의 영향을 다룬다. 종양을 공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악성 세포를 찾기 위한 T세포(면역 세포)의 분산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치료의 효과는 개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이 새로운 대안이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허가받기를 바라지만, 이미 레비 박사가 속한 연구소가 ‘리툭시맵’은 만들 수 있다는 허가를 받았다. 리툭시맵은 인간의 암 종양 치료제로 승인된 단일 클론 항체이다. 

전망은 나쁘지 않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강력한 천연 항생제, 콜로이드 은은 무엇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강력한 천연 항생제, 콜로이드 은은 무엇일까?

콜로이드 은은 곰팡이, 바이러스, 박테리아와 기생충을 제거하는 항생제 역할을 하며 질병을 일으키는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는 무기질 보충제이다.  수년간 '약품'으로 사용된 콜로이드 은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