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기억력을 개선하는 팁

1월 2, 2019
단기 기억력은 습관과 운동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수면, 균형 잡힌 식생활, 모든 감각의 사용, 정신 게임은 기억력 개선에 도움되는 것들이다. 

단기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싶은가? 하고자 하는 말을 얼마나 자주 잊어버리는가? 주방에 왜 갔는지 혹은 마트에서 무엇을 사야하는지를 잊어버리는가? 중요한 날짜나 활동을 잊어버린 적이 있는가?

뇌가 정보로 포화되고 저항을 하는 것일 수 있다. 좋은 소식은 습관과 운동으로 단기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자.

더 나은 단기 기억력을 위한 팁

기억력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단기 기억력 및 장기 기억력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방금 만난 사람의 이름 같이 즉각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단기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 장기 기억력은 시험이나 일과와 관련된, 좀 더 집중력이나 노력을 필요로 하는 일을 위해 사용한다.

좀 더 효율적인 단기 기억력을 원한다면, 다음의 팁을 받아 적어보자.

더 읽어보기 :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비결

1. 주의를 기울여라

단기 기억력을 개선하는 팁

먼저 한 번에 하나씩만 집중을 해야 한다. 한 번에 수천 가지 일을 하는 멀티태스킹에 대한 철학이 꽤 인기가 있던 적도 있지만, 이는 옳지 않다.

무언가 활동을 하면서, 혹은 어떤 일을 마무리 하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한 번에 여러 가지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게 된다.

왜 그럴까? 항상 어떤 활동이 집중을 ‘빼앗아가고’ 어떤 일도 제대로 마무리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는 바로 앞에 있는 일에 집중할 때 기능이 더욱 원활하다.

2. 정신 게임을 하자

셀 수 없이 많은 방법으로 단기 기억력을 촉진할 수 있다. 뇌는 근육처럼 자극 및 훈련에 반응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을 배울 때는 정신이 추가적인 신경 경로를 형성해 연결성을 높일 수 있다 (말하자면 지하철과 같다). 정신이 새로운 경로를 추가하기 때문에, 모든 생각을 연결하는 철로를 만들 수 있도록 재료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정신 게임, 퍼즐 및 기타 유사한 놀이를 하면 된다.

3. 모든 감각을 이용하라

단기 기억력을 개선하는 팁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는 기억력을 형성할 수 없다.  어린 시절의 냄새, 이를테면 할머니가 만들어 준 간식이나 무서울 때 엄마가 불러주었던 노래 등과 같은 어린 시절의 감각에 대한 기억을 갖고 있을 것이다. 어른이 되어서도 모든 감각을 이용할 수 있다!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여러 번 소리내서 말하라. 이렇게 하면 귀가 기억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요리 레시피를 기억하고 싶다면 미각을 이용해 의식적으로 풍미를 맛보라.

4. 암기법을 활용하라

이 기술은 단기 기억력 향상을 위하여 단어, 그림, 문장을 연관짓는 것이다.

라임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몸을 이용한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달이 30일인지를 기억하고 싶다면, 손등의 볼록한 뼈를 이용한 암기법이 있다.

가족들이나 중요한 사람들의 이름을 이니셜로 기억하는 등 기억하기 쉬운 개인적인 정보들을 활용한 자신만의 암기법을 만들 수도 있다. 반복하기에 가장 간단한 조합을 이용하라.

5. 나누고 체계화하라

단기 기억력을 개선하는 팁

11자리 전화 번호를 기억해야 할 때는, 한 번에 기억하려고 할 경우 잊어버리기 쉽다.

하지만 이것을 3-4자리 숫자로 나누면, 나중에 기억하기가 더 쉽다. 머리 속에 박히도록 여러 번 반복하라.

또 다른 도움이 되는 기술은 체계화하는 기술이다. 초등학교에 다닐 때 아이디어맵을 만들거나 글에 밑줄을 그었을 것이다. 기억해야 하는 모든 정보에 대해 이렇게 하라.

명확한 정보와 이미지는 정신에 크게 도움이 된다.

6. 잘 먹어라

일상적인 식생활과 뇌 활동 사이에는 의삼할 여지 없이 관계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연어, 호두, 아보카도 등) 식단, 식물성 단백질(과일 및 채소)은 조기 노화 및 알츠하이머 같은 정신/인지 장애를 예방한다.

더 읽어보기 : 알츠하이머가 아닌 치매의 유형

7. 잘 자라

단기 기억력을 개선하는 팁

하루가 끝날 때쯤이면 무언가를 기억하는 것이 더 힘들다고 느꼈는가? 혹은 3-4시간 밖에 못 잤을 때 간단한 것도 기억을 할 수 없었던 적이 있는가? 이것은 뇌가 다른 근육처럼 재충전을 위해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가져야 한다. 하루에 7-9시간을 자야 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며, 오후에는 가볍게 낮잠을 자라. 침대에서 티비를 보지 말고, 저녁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졸리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라.

8. 운동하라

운동을 하는 것은 단기 기억력을 단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을 하면 몸이 산소를 흡입하며 이 ‘신선한 공기’가 정신에도 전달된다. 그러면 하루 중 받는 모든 정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 뇌 기능 강화를 위해 유산소 운동(자전거, 러닝머신, 조깅 등)을 하라.

  • Engelhardt, H.; Buber, I.; Skirbekk, V., and Prskawetz, A. (2010). “Social involvement, behavioral risk and cognitive functioningg among older people”, Ageing & Society, 30 (5): 779-809.
  • Mendoza, V. M. (2018). “Envejecimiento activo, mejor vida en la tercera edad”, en Salud y Medicina. Zaragoza (México): UNAM.
  • Salthouse, T. A. (2010). Major issues in cognitive aging. London: Oxford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