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면 아마 깜짝 놀랄 것이다. 분명 지금까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을 테니 말이다.
감기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6 2월, 2021

인간의 몸과 마음은 여전히 과학이 밝히지 못한 수많은 비밀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수년에 걸쳐 연구원들은 감기에 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아낼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뜻밖의 새로운 사실 몇 가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분명 말문이 막힐 정도로 깜짝 놀랄 것이다.

감기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1. 만 75세가 될 때까지 최소 150번 이상 감기에 걸린다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모두가 일 년에 2~5번씩 감기에 걸린다.

다양한 연구에서는 모든 사람이 일반적으로 일 년에 2~5번씩 감기에 걸린다는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현재 기대 수명인 83세를 고려할 때 모두가 평생 최소 166번 이상 감기에 걸린 적이 있을 것이다!

2. 감기 바이러스는 한 가지 바이러스가 아니다

물론 감기 바이러스는 한 가지 바이러스가 아니다! 실제로 일반 감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는 200개 이상이다. 따라서 인간의 몸은 결코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발달하지 않는다. 감기를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바이러스 중에는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가 있다.

3. 어린이는 일 년에 최대 12번까지 감기에 걸릴 수 있다

부모라면 이러한 점이 사실이라는 것을 증언할 수 있다. 감기에 걸린 아이가 이틀간 나아졌다가 또다시 코를 훌쩍이며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온 적이 몇 번이나 있을까?

4. 감기에 걸린 사람의 1/4은 증상을 경험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감기의 증상을 알고 있다. 이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일부 사람이 감기 바이러스 중 하나에 감염되어도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이 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5. 재채기를 하면 침이 시속 60km까지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재채기를 하면 침이 마치 그레이하운드만큼 빠르게 움직인다.

실제로 재채기를 할 때 침이 날아가는 속도를 측정하기란 쉽지 않지만, 이는 전문가들이 추정한 수치이다. 조금 더 널리 알아보자면 그레이하운드는 시속 60km로 달릴 수 있다!

일부 상황에서는 재채기가 이러한 속도를 초과할 수 있으며 침이 최대 5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될 수도 있다!

6. 감기 바이러스는 다양한 표면에서 생존할 수 있다

재채기를 하면 주변에 바이러스가 퍼져 다양한 표면에서 계속 활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독감 바이러스는 약 24시간, 감기 바이러스는 최대 7일까지 생존할 수 있다!

이쯤 되면 재채기를 할 때 팔꿈치로 입을 가리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 행동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가?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병을 퍼트리지 않을 수 있다.

7. 독감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매년 새로운 독감 변종이 나타난다.

독감은 사람들이 사는 동안 가장 많이 걸리는 일반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인플루엔자에는 3가지 종류인 인플루엔자 A(가장 치명적이며 인간과 새에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엔자 B(가장 흔하며 인간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엔자 C(비교적 흔하지 않으며 인간과 동물에게 영향을 미친다)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년 각 유형의 인플루엔자에 대한 새로운 변종이 나타난다. 따라서 예방접종이 항상 보호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여전히 병에 걸릴 수 있다.

8. 지난 세기에 이미 유행성 독감을 겪었다

현재 독감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이미 살펴보았듯이, 침을 통해 전염되기가 매우 쉽고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 스페인 독감은 1918년부터 1919년까지 이어졌으며, 전 세계 인구의 40%에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전 세계에 있는 약 5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스페인 독감에 관한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스페인 독감은 그 이름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이 아니라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 1957년 중국에서 시작된 아시아 독감은 야생 오리와 인간 균주의 결합으로 전염된 바이러스의 돌연변이에서 비롯되었다.
  • 홍콩 독감은 약 백만 명을 숨지게 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그 이상의 인명 손실을 막은 백신이 개발되었다.
  • 1976년 돼지 독감으로 12,000명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했으며, 1918년의 대규모 전염병과 유사한 바이러스였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극심한 공포감을 주었다.
  • 조류 독감은 1997년 홍콩에서 처음으로 발병했다. 이 바이러스는 H5N1으로 확인되었으며, 상황이 통제된 후 2003년에 아시아와 유럽에서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감기에 대처하는 방법은 알고 있지만 감기에 관한 사실은 모르는 부분이 많았을 것이다. 이런 사실들이 흥미로웠기를 바란다.

이 글은 어떤가요?
코로나19와 알레르기, 감기의 차이점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코로나19와 알레르기, 감기의 차이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퍼져나가며 지구촌이 비상 사태에 직면했다. 오늘은 코로나19와 감기 그리고 알레르기 증상의 차이점에 관해 살펴보려 한다.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된 전 세계 확진자의 수는 2020년 5월 18일 기준 470만 명이 훌쩍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