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06 2월, 2021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면 아마 깜짝 놀랄 것이다. 분명 지금까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을 테니 말이다.

인간의 몸과 마음은 여전히 과학이 밝히지 못한 수많은 비밀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수년에 걸쳐 연구원들은 감기에 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아낼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뜻밖의 새로운 사실 몇 가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분명 말문이 막힐 정도로 깜짝 놀랄 것이다.

감기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1. 만 75세가 될 때까지 최소 150번 이상 감기에 걸린다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모두가 일 년에 2~5번씩 감기에 걸린다.

다양한 연구에서는 모든 사람이 일반적으로 일 년에 2~5번씩 감기에 걸린다는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현재 기대 수명인 83세를 고려할 때 모두가 평생 최소 166번 이상 감기에 걸린 적이 있을 것이다!

2. 감기 바이러스는 한 가지 바이러스가 아니다

물론 감기 바이러스는 한 가지 바이러스가 아니다! 실제로 일반 감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는 200개 이상이다. 따라서 인간의 몸은 결코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발달하지 않는다. 감기를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바이러스 중에는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가 있다.

더 읽어보기: 바이러스 증식 주기와 단계별 진행

3. 어린이는 일 년에 최대 12번까지 감기에 걸릴 수 있다

부모라면 이러한 점이 사실이라는 것을 증언할 수 있다. 감기에 걸린 아이가 이틀간 나아졌다가 또다시 코를 훌쩍이며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온 적이 몇 번이나 있을까?

4. 감기에 걸린 사람의 1/4은 증상을 경험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감기의 증상을 알고 있다. 이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일부 사람이 감기 바이러스 중 하나에 감염되어도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이 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5. 재채기를 하면 침이 시속 60km까지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재채기를 하면 침이 마치 그레이하운드만큼 빠르게 움직인다.

실제로 재채기를 할 때 침이 날아가는 속도를 측정하기란 쉽지 않지만, 이는 전문가들이 추정한 수치이다. 조금 더 널리 알아보자면 그레이하운드는 시속 60km로 달릴 수 있다!

일부 상황에서는 재채기가 이러한 속도를 초과할 수 있으며 침이 최대 5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될 수도 있다!

6. 감기 바이러스는 다양한 표면에서 생존할 수 있다

재채기를 하면 주변에 바이러스가 퍼져 다양한 표면에서 계속 활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독감 바이러스는 약 24시간, 감기 바이러스는 최대 7일까지 생존할 수 있다!

이쯤 되면 재채기를 할 때 팔꿈치로 입을 가리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 행동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가?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병을 퍼트리지 않을 수 있다.

7. 독감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흔한 질환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매년 새로운 독감 변종이 나타난다.

독감은 사람들이 사는 동안 가장 많이 걸리는 일반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인플루엔자에는 3가지 종류인 인플루엔자 A(가장 치명적이며 인간과 새에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엔자 B(가장 흔하며 인간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엔자 C(비교적 흔하지 않으며 인간과 동물에게 영향을 미친다)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년 각 유형의 인플루엔자에 대한 새로운 변종이 나타난다. 따라서 예방접종이 항상 보호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여전히 병에 걸릴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꼭 맞아야 할 예방접종은 무엇일까

8. 지난 세기에 이미 유행성 독감을 겪었다

현재 독감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이미 살펴보았듯이, 침을 통해 전염되기가 매우 쉽고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 스페인 독감은 1918년부터 1919년까지 이어졌으며, 전 세계 인구의 40%에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전 세계에 있는 약 5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스페인 독감에 관한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스페인 독감은 그 이름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이 아니라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 1957년 중국에서 시작된 아시아 독감은 야생 오리와 인간 균주의 결합으로 전염된 바이러스의 돌연변이에서 비롯되었다.
  • 홍콩 독감은 약 백만 명을 숨지게 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그 이상의 인명 손실을 막은 백신이 개발되었다.
  • 1976년 돼지 독감으로 12,000명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했으며, 1918년의 대규모 전염병과 유사한 바이러스였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극심한 공포감을 주었다.
  • 조류 독감은 1997년 홍콩에서 처음으로 발병했다. 이 바이러스는 H5N1으로 확인되었으며, 상황이 통제된 후 2003년에 아시아와 유럽에서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감기에 대처하는 방법은 알고 있지만 감기에 관한 사실은 모르는 부분이 많았을 것이다. 이런 사실들이 흥미로웠기를 바란다.

  • Medical News Today. All about the common cold.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166606.php
  • Jamaica Hospital. How long can viruses live outside the body? https://jamaicahospital.org/newsletter/?p=1423
  • BBC News. (2009). La gripe en el último siglo. https://www.bbc.com/mundo/internacional/2009/04/090427_gripe_pandemias_historia_mes
  • Medline Plus. Gripe. https://medlineplus.gov/spanish/flu.html
  • Medline Plus. Resfriado. https://medlineplus.gov/spanish/commoncol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