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량 증가를 위해서는 오랫동안 꾸준하게 노력해야 한다. 운동을 하며 음식을 제대로 챙겨 먹어야 한다. 유전적 요인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근육이 더 쉽게 생기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생활 습관을 바꾸며 노력해야 근육량을 키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육량 증가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외적으로 보기 좋을 뿐만 아니라 체력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는 근육량을 키웠을지라도 그 과정에서 근육량에 영향을 미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
1. 유산소 운동을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하기
보통 운동을 할 때는 꼭 유산소 운동을 같이한다. 하지만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측면에서 보면 그렇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 우선, 유산소 운동은 근육 섬유를 활성화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근육 섬유는 몸을 예쁘게 만들어주는 요소 중 하나이다.
- 운동을 계속 반복적으로 하면 우리 몸이 이것에 적응해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떨어진다.
- 유산소 운동은 짧게, 필요한 만큼만 하는 것이 좋고, 운동 후에는 잠깐 휴식하는 것이 좋다.
*관련 글: 아령 없이 할 수 있는 등 운동 5가지
2. 여러 가지 운동을 하지 않기
어떤 운동이든 몸에 좋다. 이것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근육량 증가를 위해서는 근육량을 키우는 데 도움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여러 가지 운동을 하는 대신 한 가지의 근육만 사용하는 운동만 하는 것도 근육량을 키우는 데 도움되지 않는다. 두 개 이상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다음과 같은 운동이 해당된다.
- 벤치 프레스
- 로잉
- 스쿼트
- 풀업
3. 제대로 챙겨 먹지 않기
수천 명의 사람들이 운동을 제대로 하지만, 어떤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있다.
사실 근육량을 키우거나 몸을 만드는 것은 30%가 운동에, 나머지 70%는 식습관에 달려있다.
아무리 근력 운동을 잘해도 건강한 음식을 제대로 챙겨 먹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뜻이다.
-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및 건강한 지방을 챙겨 먹는 것이 기본이다.
- 전문가들은 운동 후에는 단백질 파우더 같은 단백질 보충제를 챙겨 먹으라고 조언한다. 그러면 영양소 합성이 향상되어 효과가 더 좋다.
- 과체중이라면 근육량을 증가시키려고 노력하기 전에 지방을 먼저 빼는 것이 좋다.
- 목적과 필요에 맞는 식단에 관해 영양사의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기
운동을 꾸준히 해야 효과가 좋다는 것만은 분명하지만 조금만 노력해도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언급해야 할 것 같다.
-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근육이 증가하는 데 필요한 만큼의 자극을 주지 못한다.
- 물론 부상을 당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너무 무리해서 운동할 필요는 없다.
*참고 글: 4주 안에 몸매를 완전히 바꾸는 7가지 운동
5. 안 좋은 생활 습관
우리 몸은 하루 중에 받는 자극에 반응한다.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지 못할 만큼 에너지를 소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생활 습관을 돌아보고, 우리가 목표하는 것에 방해되는 생활 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다.
안 좋은 생활 습관이란 다음과 같다.
- 물 대신 단 음료를 마시는 것
- 하루에 7 시간 미만으로 자는 것
- 술 담배를 하는 것
- 에너지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
6. 나에게 맞지 않는 운동을 하기
인터넷을 찾아보면 수백 가지 홈트레이닝 운동법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운동은 개개인에게 맞지 않기 때문에 이런 운동을 하는 것은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도 효과가 없다면, 나에게 맞지 않는 운동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 트레이너에게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 되는 운동, 내 생활에 맞는 운동이 뭔지, 어떻게 이 운동을 하면 되는지 배우도록 하자.
이 글에서 언급한 실수를 범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그렇다면, 이런 습관을 바꿔야 효과가 있을 것이다. 식습관과 운동 습관, 생활 습관을 돌아보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Verhoeven, S., Vanschoonbeek, K., Verdijk, L. B., Koopman, R., Wodzig, W. K. W. H., Dendale, P., & Van Loon, L. J. C. (2009). Long-term leucine supplementation does not increase muscle mass or strength in healthy elderly me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3945/ajcn.2008.26668
- Griggs, R. C., Kingston, W., Jozefowicz, R. F., Herr, B. E., Forbes, G., & Halliday, D. (1989). Effect of testosterone on muscle mass and muscle protein synthesis.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https://doi.org/10.1152/jappl.1989.66.1.498
- Clarkson, P. M., & Rawson, E. S. (1999). Nutritional supplements to increase muscle mass. Critical Reviews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 https://doi.org/10.1080/10408699991279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