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를 먹는 방법과 귀리가 건강에 좋은 이유

3월 21, 2019
귀리는 정말 건강에 좋으며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귀리를 먹는 방법과 귀리가 건강에 좋은 이유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귀리는 영양가가 정말 높아서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곡물이다.

귀리는 소화 문제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고 하루 동안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건강식품이다.

이 글에서는 귀리를 먹는 방법과 귀리가 건강에 좋은 이유를 설명한다.

귀리가 건강에 좋은 이유

귀리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섬유질, 복합 비타민 B 군,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분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러 가지로 건강에 좋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위산 역류 및 위궤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 장운동을 돕고, 장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변비를 해결해준다. 섬유질이 함유된 덕분이다. 정제 밀가루보다 훨씬 더 좋은 곡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 
  • 영양가가 높고 에너지와 활력을 준다. 귀리에 함유된 성분은 우리 몸이 회복해야 할 때나 힘들 때 도움이 돼서 운동선수나 어린이, 임신부 등에게 아주 좋다.
  • 칼로리가 그렇게 낮지는 않지만 귀리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지방 함량이 낮은 자연식품이니 적당량만 먹는다면 매일 먹어도 좋다.
  • 귀리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간 기능을 촉진시켜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독소 제거를 촉진시켜준다.
  • 신경계를 조절하고 불안, 신경질, 우울증, 불면증, 예민함 등의 질병을 이겨내는 데도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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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리를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

귀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보자.

귀리를 생으로 먹기
귀리를 압착

귀리를 쪄서 롤러로 압착한 다음 그냥 먹거나 익혀서 먹거나 다른 간식과 같이 먹는 방법이 있다. 그냥 먹는다면 구워 말린 과일과 섞어 그래놀라를 만들어 먹는다.

귀리는 정말 완전한 식품이며 식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및 필수 지방산,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압착 귀리를 우유와 같이 그냥 먹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생으로 먹으면 붓거나 위산 역류가 생기는 사람들도 있으니 주의하자. 이런 경우는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

귀리 가루

귀리 가루는 제과 제빵 재료로 사용하기 좋다. 밀가루보다 훨씬 영양가가 높을 뿐만 아니라 식감도 좋게 만들어 준다.

또 셀리악병이 있거나 글루텐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귀리 가루를 사용해 요리하면 좋다. 귀리에는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귀리 가루로 쿠키나 케이크, 머핀, 빵, 와플 등을 만들 수 있다.

귀리를 재료로 한 스무디와 크림

귀리를 스무디

과일 스무디를 더 크림처럼 부드럽게 만들고 싶으면 귀리도 조금 넣어서 과일과 같이 갈아보자. 이때 귀리를 미리 삶아 놓거나 몇 시간 동안 미리 불려놓는 것이 좋다.

귀리를 물에 담가두면 젤라틴이 되는 용해성 섬유의 일종인 점액 같은 것이 생기기 때문에 질감이 크림처럼 변하는데 장과 전반적인 건강에 정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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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와 크림

젖당이 함유된 우유를 대체할 음료를 찾고 있다면 귀리 음료를 마셔보자. 요즘은 슈퍼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귀리로 크림을 만들 수도 있는데 걸쭉하고 농축된 귀리 음료로 소스나 디저트에 크림 대신 사용하기에도 좋다.

귀리 물
귀리를 귀리수

귀리 물는 많은 사람이 즐겨 마시는 음료로 쉽게 다이어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료이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질병 개선, 몸 정화에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