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문제가 있는 경우 피해야 할 6가지 식품

02 5월, 2021
전문가들은 이미 고혈압 환자인 사람들뿐만 아니라 혈압 문제를 예방하려는 모든 사람이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오늘은 특별히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피해야 하는 식품에 대해 공유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성인 5명 중 약 1명이 고혈압을 앓고 있다고 한다.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하는 인구는 매년 전 세계적으로 940만 명에 달한다. 이러한 혈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식단 관리를 적절하게 하는 것이다. 오늘은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피해야 할 6가지 식품에 관해 설명해 주려고 한다.

물론 식단 관리뿐만 아니라 금연과 규칙적인 운동도 매우 중요하고, 음주, 과도한 염분 섭취 등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고혈압은 왜 발생할까?

고혈압은 분명히 나타나는 상태는 아니지만 아주 위험한 상태임은 분명하다. 실제로 고혈압을 앓는 사람들은 이로 인해 필요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이는 문제가 된다.

또한, 고혈압은 성인 인구가 앓는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이고, 전체 인구의 약 33%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태다. 그러므로 혈압 문제가 있다면 이 상태를 통제하기 위해 특별한 식단을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식단 관리를 잘해야만 신체가 제대로 작동하게 할 수 있다.

물론 노화나 유전적인 요인처럼 혈압 문제의 위험을 높이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원인도 있다. 하지만 다른 요인들도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한 요인들의 예로는 영양 부족, 과체중, 신체 활동 부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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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금지된 6가지 식품

1. 소금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피해야 하는 6가지 식품

소금을 향신료로 대체하여 음식 양념을 해 보자. 이렇게 하면 혈중 나트륨 수치를 줄일 수 있다.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음식에 소금을 넣지 않거나, 최소한 소금양을 줄여야 한다. 나트륨은 최악의 적이기 때문이다.

하루에 최대 1,000mg의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일반 소금 2g에 해당한다. 한편 많은 식품에는 이미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가공식품

포장된 식품이든 통조림 식품이든 모든 종류의 가공식품을 피해야 한다. 벤조산나트륨과 같은 방부제나 글루탐산소다와 같은 인공 조미료 때문에 소금 함량이 낮아 보일지라도 실제로는 많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카페인

3. 카페인 섭취 줄이기

커피, 탄산음료, 그리고 일부 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혈압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커피 한 잔은 혈압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매일 커피를 마시는 습관은 고혈압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카페인 함유 음료가 혈압을 높일 수 있는데, 그중 소다와 카페인 음료가 가장 대표적이다.

4. 유제품

유제품은 칼슘,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을 제공하는 좋은 공급원이다. 하지만 포화 지방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압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유제품을 좋아한다면 저지방 우유, 요거트, 치즈를 섭취해야 한다.

5. 시중에 판매되는 조미료

5. 시중에 판매되는 조미료

시중에 판매되는 조미료에는 나트륨이 풍부한 성분들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미료를 피하고 향신료를 대신 사용해야 한다.

닭고기 육수, 머스타드, 케첩,  워체스터셔 소스 등에는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식품을 피해야 한다. 대신 바질, 파슬리, 레몬과 같은 향신료와 양념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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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방

프라이드치킨이나 감자튀김은 건강에 아주 안 좋다. 튀긴 음식은 특히 지방 함량이 높아 과체중과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혈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구운 닭고기와 구운 감자, 아니면 삶은 감자를 대신 먹는 게 좋다.

포화 지방, 특히 트랜스지방은 심장과 혈관 건강에 아주 해롭다. 고혈압이 순환계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고 이 스트레스가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약하자면, 혈압 문제가 있거나 이 문제를 예방하기 원한다면 반드시 건강한 생활 방식을 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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