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 있는 사람을 위한 5가지 운동

29 1월, 2021
모순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고혈압 환자의 심장박동수를 높이는 것은 해로운 일이 아니다. 신체 활동은 동맥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며, 만성 질환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줄일 수 있다.

스페인 심장협회에서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신체 활동은 고혈압이 있는 환자를 치료하는 데 이상적이다. 운동이 동맥압의 수준을 줄인다는 사실이 있기 때문이다. 1989년 다양한 연구 끝에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고혈압연합이 처음으로 신체 운동을 고혈압의 비약물적 예방 수단으로 지정했다.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문가는 환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추가 조치를 제안할 수 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이 있는 사람을 위한 5가지 운동

고혈압은 혈압 수치가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방식으로 상승하는 상태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질환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장이 동맥에 긴장을 가하면 혈액이 인체의 다양한 기관으로 향하게 된다. 이러한 작용을 동맥압이라고 한다.

각 수축은 수축기압이라고도 하는 최대 압력을 얻는다. 동시에 각 이완은 최소 압력 또는 확장기압을 확립한다.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게 운동이 좋은 이유

모순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고혈압 환자의 맥박을 높이는 것은 역효과를 초래하지 않는다. 신체 운동이 동맥압의 수준을 줄인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또한 신체 건강을 개선하고, 만성 질환을 초래하는 위험 요인을 줄인다. 스페인 고혈압협회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입증하는 연구를 발표했다.

  • 고혈압 환자는 서서히 더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고 체력이 개선된다.
  • 환자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여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 마찬가지로 신체 활동은 심장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어 분당 심장 박동 수를 줄인다.
  •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끝으로 신체 운동은 동맥압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및 포도당 수치도 함께 다스릴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가 심장에 미치는 영향

운동 방법

전문가의 감독하에 강도가 심하지 않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핵심이다. 심부전을 겪지 않은 고혈압 환자는 일주일에 3~4회씩 적당한 운동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20~24분의 간격으로 적당한 속도로 조깅을 할 수 있다.

다양한 근육군을 포함하는 율동 및 유산소 운동은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걷기, 춤추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다.

지금부터 몇 가지 이점을 자세히 살펴보자.

고혈압 환자가 할 수 있는 운동

1. 자전거 타기

고혈압이 있는 사람을 위한 5가지 운동

자전거 타기는 저항 훈련의 이상적인 유형이다. 심혈관계, 신진대사, 면역계를 강화한다. 또한 관절에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다리와 등 근육을 탄탄하게 가꿀 수 있다. 이 활동을 시작할 때는 동맥압이 높아질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낮은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다.

2. 춤추기

춤은 고혈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의 긍정적인 보완책이다. 심혈관 능력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또한 고혈압의 촉매 역할을 하는 스트레스를 줄인다.

더 읽어보기: 춤을 추면 좋은 점

3. 걷기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 부서의 전문가들이 수행한 연구는 현재 일반 대중이 겪는 고혈압 발생률의 이유를 나타낸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현재의 높은 혈압 수치에는 심리적 요인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많은 증거가 있다.

걷기가 건강에 선사하는 이점은 분명하다. 칼로리 소모, 근긴장 증가, 골량 유지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고혈압의 주된 유발 요인이므로, 걷기는 혈압을 잘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활동은 기분을 개선하고, 공황 발작에 대응하며,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4. 달리기

달리기는 심부전을 겪지 않은 환자에게만 권장된다. 이 활동이 심장 박동 수를 빨라지게 하기 때문이다. 달리기를 하면 좋은 점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액 응고를 줄이며, 신진대사의 속도를 높이고,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을 줄인다는 것이다.

5. 수영

고혈압이 있는 사람을 위한 5가지 운동

크롤법, 평영, 접영, 배영은 개개인에게 맞는 영법이며, 고혈압 환자에게 훌륭하다. 수영의 일반적인 이점으로는 심폐 저항력 향상, 혈압 순환 개선, 심장 박동 수 감소 등이 있다. 동시에 매일 몇 바퀴 이상 수영을 하면 스트레스 수치가 낮아져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전반적으로 신체 활동과 적절한 식단을 결합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하면 고혈압의 영향과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어쨌든 건강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기 전에는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 José Abellán Alemán; Pilar Sainz de Baranda Andujar; Enrique J. Ortín Ortín (S/F). Guía para la prescripción de ejercicio físico en pacientes con riesgo cardiovascular (España). http://seh-lelha.org/wp-content/uploads/2017/03/GuiaEjercicioRCV.pdf
  • Pedro Armario; Raquel Hernández del Rey; Montserrat Martín Baranera (2002). Estrés, enfermedad cardiovascular e hipertensión arterial (España).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25775302733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