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는 5가지 방법

13 3월, 2019

의욕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난 나의 가장 큰 팬이며 스스로를 동기부여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때때로 의욕이 하나도 없을 때가 있다. 외롭고 낙담되는 상황에서 우리의 의욕은 쉽사리 줄어들게 되고 타인의 부정적인 의견들만 귀에 들린다.

모든 사람들은 이런 경험을 한다. 굉장히 정상적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이것 때문에 괴로워하지는 말자. 이런 느낌을 받을 때마다 이를 알아차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게 중요하다.

오늘 이 글에서는 의욕이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되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1.어림짐작은 그만하고 사실에 집중하자

의욕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는 5가지 방법

의욕이 떨어지면 모든 것에 생기가 없어 보인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주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니 추측과 어림짐작은 금물이다. 실제 존재하는 사실만을 보도록 하자.

연애에 낙담하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이 상황을 계속 상상하기 보다는 내가 알고 있는 그것에만 초점을 맞추자.

내가 상대방을 정말로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나의 문제도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면 칙칙하고 흐린 나날들로부터 우리는 서서히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의 문제가 점점 작아짐을 발견한다. 나에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의욕이 고취된다.

더 읽어보기 : 상처를 치유하는 고통이 우리를 성장시킨다

2. 나도 단지 인간일 뿐임을 이해하자

많은 경우, 내가 실수를 한 번 저질렀을 때 모든 것이 잘못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단지 인간일 뿐이다. 실수를 저질렀음에도 스스로에게 새로운 기회를 계속 부여해야 한다. 그리고, 이따금씩 사고를 치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으로부터 배움을 얻을 수 있겠는가?

실수는 모습을 바꾼 교훈일 뿐이다. 실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배울 건 배우고, 훌훌 털고 일어나자. 내가 틀렸기 때문에 낙담하고 있다면, 몸을 돌려 오늘날까지 내가 걸어온 기나긴 길을 한 번 돌아보자.

이를 통해 우리는 다시 전쟁터로 뛰어들어 계속하여 목표를 성취할 준비를 할 수 있다.

내가 더 행복해져야 한다, 내가 더 아름다워야 한다, 더 성공해야 한다 등등 모든 것들을 스스로에게 독촉하지 말자.

의욕이 감퇴되는 이유가 심각한 실수 때문이라면, 이를 받아들일 시간을 내 자신에게 주자. 그리고 일어나자.

3. 매일 하루치의 의욕을 얻자

의욕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는 5가지 방법

하루 24시간 의욕이 넘치는 상태로 지내기란 불가능하다. 하지만 하루에 한 번 스스로를 동기부여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때까지 성취한 것에 대한 리스트을 만들어보는 것은 스스로 동기부여하기 위한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물론 리스트 작성을 매일 하고 싶진 않을테니, 추가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의욕이 넘치는 날에는 리스트에 있는 모든 것이 쉬워보인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내 마음을 채우기 위해 리스트가 아예 필요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의욕이 하나도 없는 날이 바로 리스트가 필요한 날이다. 이러한 날들을 위해 리스트를 작성해 놓자.

리스트 작성을 마치면 이 모든 것을 내가 해냈다니 하면서 뿌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오늘 아무 것도 한 것이 없다거나 감사할 것, 행복한 것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전 날에 작성했던 리스트들을 쭉 읽어보자.

내가 잃고 헤매고 있는 것들이 우리 발 바로 앞에 놓여 있을 수도 있다.

4. 의욕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쉬어 가자

많은 경우 정보로 가득 차 있거나 휴식을 취하지 못한다면 의욕이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다. 나의 동기를 떨어뜨리는 것으로부터 휴식을 취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사실 이는 매우매우 유용하다!

나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것이 나를 불행하게 만든다는 뜻은 아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도 물론 아니다. 그저 휴식이 필요한 것이다.

휴식을 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면 산책을 하거나 영화를 보고 좋은 책을 읽자. 하고 싶은대로 하자. 내가 해야 하는 의무와 그것이 반대되는 것이라도 말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재충전할 수 있다. 다시 돌아왔을 때,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질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알아차리지도 못한 채 스스로를 동기부여한 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컬러링으로 스트레스 없애기: 새로운 휴식 방법

5. 도움이 필요할 때를 알아차리자

의욕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는 5가지 방법

스스로에게 어떻게 의욕을 북돋을지, 어떻게 응원을 할 수 있는지 안다는 건 좋은 것이지만 가끔은 혼자선 해낼 순 없다는 것도 맞는 말이다.

이 이유는 너무 간단한지라 믿기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의 마음은 너무나도 교활한지라 스스로 동기를 결여시키고 동기 부여를 막는 장벽을 세우는 떄도 있다. 

심리학자와의 상담이 필요한 우울증과는 달리 동기 저하는 친구, 가족, 연인과 함께 이겨낼 수 있다.

도움을 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우리에게 기꺼이 손을 내밀어 줄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니.

의욕 넘치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법을 배우자

모든 사람들이 똑같진 않으니,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법에 대한 정확한 수식이나 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나 자신을 알려고 노력해야만 한다.

무엇이 나를 움직이는지, 나는 무엇에 두려워하는지, 내가 어디를 어떻게 가고 싶은지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이해하려 하자. 이 질문에 대한 대답들은 우리가 스스로를 동기부여해야만 하는 시간에 봉착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비결이 된다.

동기 결핍 또한 배움의 과정의 일부이긴 하지만 이것이 지속되어선 안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계속 이 상태에 머물러 있으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