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심 많은 사람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5가지
이 글에서는 질투심 많은 사람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에 관해 살펴보자.
많은 사람이 질투심을 통해서 상대방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질투는 정말 부정적이다.
누구나 한 번쯤 질투해본 경험은 있을 것이다.
형제나 자매가 있는 경우라면 어릴 적 부모님이 다른 형제를 칭찬했을 때 이상한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질투 문제는 연인 관계와 더 깊은 관련이 있다. 많은 사람이 “그가 질투하는 것은 나를 사랑하기 때문이야”라고 믿고 있다.
물론 질투가 정상일 수도 있지만, 이 감정 때문에 관계를 해치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어떤 실수들이 있을까?
질투심 많은 사람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5가지
1. 파트너를 소모한다
질투심이 많은 사람은 사실 불안정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항상 파트너를 통제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들을 타인으로부터 얻으려고 한다. 또한, 파트너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두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파트너는 당연히 그 관계에서 우울해할 것이고, 숨통이 트일 만한 공간을 찾기 원할 것이다. 거꾸로 이로 인해서 질투하는 연인은 더 혼란스러워진다.
결국, 나의 질투로 인해서 상대방이 분노하게 되면 원치 않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바로 이별이다. 하지만 질투심 많은 사람은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는지 깨닫지 못한다. 질투 때문에 공감조차 할 수 없게 된다.
2. 계속 증거를 찾는다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이 있다. 어떤 일이 일어날 거라고 믿으면 정말 그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혹은 뭔가 일어난 것처럼 행동하면 결국 그 일이 정말 일어난다.
이는 파트너가 속임수를 쓰고 있다고 믿고, 계속 그 증거를 찾는 질투심 많은 사람에게도 적용된다.
파트너가 누군가랑 이야기하거나 연락하면 “당신은 나를 사랑하지 않아!”라며 불평을 늘어놓는다.
이런 태도는 결국 파국으로 이어진다. 질투 어린 행동들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불평을 멈추기 위한 4가지 조언
3. 도움을 받지 않으려 한다
질투심 많은 사람과 그들이 정상이라고 믿는 사람들, 파트너를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관계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관계는 악화하고,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에게 해로운 관계가 된다.
서로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두 사람 사이의 소통이 더 잘 되고, 근거 없는 신념과 불필요한 두려움으로 인해서 질투가 생겼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4. 질투는 하룻밤 사이에 사라지지 않는다
질투심 많은 사람은 “내가 변할게. 내가 잘할게”라고 말한다. 이 또한 노력의 일환이 될 수 있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항상 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질투심 많은 사람은 파트너가 떠나겠다고 협박할 때 여러 가지 약속을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이 정말 길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질투를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믿음을 아예 없애야 한다. 그리고 질투심을 유발하는 내면의 두려움과 불안을 보살펴야 한다.
5. 갑자기 폭발한다
질투심 많은 사람은 늘 변덕스럽다. 뭔가에 대한 작은 “증거”를 발견하면 그들은 질투하며, 그들 안의 분노가 표출될 수 있다.
질투심이 생기는 순간을 참으면, 결국 시간이 지나 폭발할 것이다. 파트너는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당연히 이해하지 못할 것이고, 상황은 더 악화한다.
참고 글 : 학대적인 관계의 7가지 초기 징후
질투심 많은 사람은 파트너가 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와 질투에 관한 내 생각을 바꿔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이것이 관계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반면 대부분의 경우, 질투로 인해 관계가 유지될 수 없게 되어 관계가 결국 깨지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