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가슴 통증의 원인 5가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가슴 통증은 가슴이 압박이나 접촉에 더 민감해질 때 나타난다. 또한, 갑작스러운 복통도 나타날 수 있는데, 물론 생리 후반부나 임신 중에는 이것이 정상일 수도 있다.
가슴 통증은 한쪽, 혹은 양쪽 가슴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심지어 겨드랑이 부분에서 생길 수도 있다. 통증의 정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원인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이 있다.
가슴 통증이 있는가?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일 수 있다.
가슴 통증의 원인 5가지
1. 유선염
유선염(유방염)은 가슴 염증을 유발하며, 주로 수유 관의 막힘으로 인해 생긴다. 일부 경우에는 가슴의 감염으로 인해 유발될 수도 있다.
통증에 더해 다음과 같은 증상도 나타난다:
- 염증
- 전반적인 불편함
- 열
- 가슴의 민감성
- 홍반(붉어짐)
- 단단한 느낌
유선염의 주원인은 건조하고 갈라지는 유두 때문일 수도 있는데, 이것이 감염 유기체가 들어오게 만든다.
면역력 약화나 출산은 이런 문제가 생기게 하는 특정유기체에 산모를 노출시킨다.
유선염과 이로 인한 가슴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가 권한 치료법을 따라야 하며 아기가 제대로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두가 갈라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2시간마다 유축하고 보습 크림을 발라야 한다.
더 읽어보기: 유방이 저릿하고 아픈 이유와 자연 치료법
2. 물혹
이것은 여성에게 아주 흔히 나타나는 문제다. 보통 호르몬과 관련된 이유로 인해 나타나는 양성 증식이며, 작은 액체 덩어리로 구성된다.
물혹은 가슴 크기가 변할 때도 나타난다. 물혹에는 정확한 원인이 없지만, 통증이 꽤 있을 수 있다.
경구용 약물로 물혹을 제거하려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은 약물치료로 충분하며,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
증상이 이보다 더 심하다고 의사가 판단할 경우에는, 더 심화한 치료를 받게 될 것이다.
걱정하지는 말자. 수술할 정도로 심한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 여성이 가장 두려워하는 암이 생겼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런 문제를 겪고 있다면, 초콜릿이나 탄산음료 같은 해로운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한, 식생활을 보완하기 위해 비타민 E나 B 복합체를 추가하는 것도 권장된다.
2. 섬유종
섬유종은 양성 종양이다. 무엇보다도 종양과 물혹이 같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종양은 아주 빠르게 증식하고, 조직을 과다하게 생성하는 세포 형성이며, 보통 단단하고 경직되어 있다.
보통은 양성 유방 섬유종(섬유선종)이 몇 mm 넓이의 아주 작은 혹처럼 나타난다.
이 마디들은 다음의 요인에 따라 다르다:
- 호르몬 활동
- 생리 주기
- 임신
- 수유
가끔 섬유종이 좀 더 크고 수술로 제거해야 할 때도 있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은 가벼운 치료로도 사라진다.
4. 식생활
“가슴 통증의 원인”이 되는 특정 음식들이 있다. 고지방, 나트륨, 카페인이 든 음식이 아주 좋은 예이다.
이런 음식들은 섭취를 피하거나 줄여야 한다.
다음의 음식들도 포함된다:
- 초콜릿
- 견과류 (호두, 땅콩, 아몬드)
-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홍차, 녹차)
- 패스트푸드
- 소금을 뿌린 팝콘이나 감자튀김
- 가공 소스
- 붉은 육류 및 소시지
위 음식들의 섭취를 줄이고 난 후에도 가슴 통증이 계속된다면, 특수한 검사를 해야 한다. 또한, 매달 가슴을 자가 검진하는 것도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10일간의 무설탕 해독 식생활
5. 생리
생리 중에는 다양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 중 하나가 가슴 통증이다. 가슴은 생리하기 며칠 전이나 하는 중에 만지기가 어려울 정도로 민감해질 수 있다.
일부 여성은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옷이 유두나 가슴에 닿는 것만으로도 힘들어 할 수 있다.
호르몬은 생리 및 전반적인 부종, 피로, 가슴 통증 등 생리 중에 나타나는 몸 변화의 주역이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을 준비시키는 동시에 생리와도 관련된 두 가지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생리 전 혹은 생리 중에 체중이 증가하고 가슴 부종이 생기는 원인이다.
생리 전이나 중에 이처럼 귀찮은 문제들을 피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의 하나는 피임약, 패치, 혹은 자궁내피임기구(IUD)의 사용이다.
또 다른 좋은 대안은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 카페인, 동물성 지방, 유제품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가슴이 아픈 것에는 많은 원인이 있다. 모든 여성은 다르며, 친구나 가족이 경험하는 것이 당신의 상황과 똑같다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가슴 통증의 원인 5가지를 염두에 두는 것은 좋지만,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라.
절대 혼자 알아서 약물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처음에는 일부 일반 의약품들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무분별한 사용은 효과가 없게 만들 수도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yal A. Breast pain. BMJ Clin Evid. 2014;2014:0812. Published 2014 Oct 14.
- Yıldırım AC, Yıldız P, Yıldız M, Kahramanca Ş, Kargıcı H. Mastalgia-Cancer Relationship: A Prospective Study. J Breast Health. 2015;11(2):88–91. Published 2015 Apr 1. doi:10.5152/tjbh.2015.2492
- Eren T, Aslan A, Ozemir IA, et al. Factors Effecting Mastalgia. Breast Care (Basel). 2016;11(3):188–193. doi:10.1159/000444359
- Kwan I, Onwude JL. Premenstrual syndrome. BMJ Clin Evid. 2015;2015:0806. Published 2015 Aug 25.
- Young, J. S. (2008). Breast pain. In Emergency Department Analgesia: An Evidence-Based Guide. https://doi.org/10.1017/CBO9780511544835.018
- Berens, P. D. (2015). Breast pain: Engorgement, nipple pain, and mastitis. Clinical Obstetrics and Gynecology. https://doi.org/10.1097/GRF.0000000000000153
- Alvero R. Fibrocystic breast disease. In: Ferri FF, ed. Ferri’s Clinical Advisor 2017. Philadelphia, PA: Elsevier; 2017:474-474.
- Bope ET, Kellerman RD. Women’s health. In: Bope ET, Kellerman RD, eds. Conn’s Current Therapy 2016. Philadelphia, PA: Elsevier; 2016:chap 17.
- Hunt KK, Mittendorf EA. Diseases of the breast. In: Townsend CM Jr, Beauchamp RD, Evers BM, Mattox KL, eds. Sabiston Textbook of Surgery. 20th ed. Philadelphia, PA: Elsevier; 2017:chap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