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통증 원인 7가지

· 3월 7, 2016
많은 여성들이 가슴 통증을 경험한다. 하지만, 가슴 통증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지 못하고, 혹시 유방암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한다.

많은 여성들이 가슴 통증을 경험한다. 하지만, 그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지 못하고, 혹시 유방암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한다. 대부분의 경우, 가슴 통증이 유방암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가슴 통증 원인 7가지를 알고 있다면, 해당 증상이 나타났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가슴 통증 원인, 과연 무엇일까? 생리나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인한 일반적인 경우가 많다. 생리 기간 중 유방이 더 예민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으로 다른 심각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호르몬 변화로 인한 것이다.

스스로 유방 검사를 해보고, 그 결과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른 양성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지금부터 가슴 통증 원인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호르몬의 변화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첫 생리를 시작하면서 가슴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 생리 전에 그 통증이 더 심할 수도 있다.

많은 여성들이 가임기에 가슴 통증을 느낀다. 생리 기간의 중간을 지날 때와 생리 전 배란 기간에 그 빈도는 더욱 잦아진다. 이 두 가지 주기는 여성 호르몬이 갑자기 변할 때 이기도 하다.

또한, 피임약이나 호르몬 대체 치료도 이 문제의 다른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임신

Breast pain

임신을 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가슴 통증이다. 여성들이 젊을 때 임신을 했거나, 임신을 처음 경험하는 경우, 그들은 더 예민하다. 일반적으로 임신 초반 3개월 동안 유방이 커지고, 푸른 정맥 혈류가 증가하면서, 통증이 나타난다.

모유 수유

여성들이 아이를 낳았을 때, 모유 수유 여부에 상관없이 모유가 증가해 가슴 통증이 생긴다. 하지만 통증의 빈도가 너무 잦거나, 그 강도가 강하거나 나아지지 않는다면, 유방염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있다.

더 읽어보기: 가슴 통증의 7가지 원인

유방염

4-3

이것은 유방의 감염으로 인한 것으로, 수유관이 막혔을 때 생긴다. 유방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세균이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유방이 붉은 빛을 띄거나 통증이 생길 때, 특히 열이 나면, 유방염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유방 낭종

유방 낭종 또는 낭폰으로 불리는 이것은 유방 안에 액체가 찬 것을 말한다. 이것은 정상 유방 땀샘이 커질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하나나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통증이 생길 것이다. 만약 크기가 커진다면, 손으로 만져 느껴지는 경우도 있지만, 초음파나 엑스레이로만 확인 가능한 경우도 있다.

유방에 종기가 나는 것

유방의 종기는 유방 조직에 고름이 쌓인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감염이다. 가슴 통증을 유발하고, 부드럽게 부푼 느낌일 것이다. 이것이 생기는 원인은 유두 균열로 인해 박테리아가 들어갔거나, 모유 수유와 관련된 문제로 인한 것이다. 그 원인이 무엇이건,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담을 통해 필요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유방암

4-4

처음에 설명했던 것처럼, 많은 여성들이 가슴 통증이 생기면 유방암을 떠올릴 테지만, 그것이 실제 가슴 통증 원인이 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장에 따르면 “(유방암)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는 환자가 대부분이다. 유방암이 진행되면 유방 멍울 증상을 호소한다. 통증 없이 단단하고 까슬까슬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환자가 많다.”

가슴 통증은 유방암에 걸렸을 때 제일 오랫동안 지속되는 증상 중 하나 이다. 유방에서 무언가가 만져지는 경우, 바로 치료를 하면 유방암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예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유방암에 대해 모두가 알아야 할 사실

 가슴 통증 예방과 치료를 위한 조언

일반적으로, 가슴 통증 때문에 약을 먹을 필요는 없다. 일상 생활에서 몇 가지 습관만 바꾼다면, 가슴 통증을 예방하고 치료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