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 글에서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완화하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감정적 고통은 신체적 고통보다 더 심할 때가 있다. 그래서 뭔가를 치기도 하고, 베개에 얼굴을 묻고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최악의 경우 자신을 해치기도 한다.
하지만 낙관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감정적 고통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고통스러운 감정을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고통스러운 감정을 완화하는 방법 4가지
고통스러운 감정을 완화하는 방법 – 1. 상황 직면하기
자주, 무의식적으로 우리는 상황을 부정하려 한다.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고통을 피하기 위한, 정말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반응이다.
하지만 고통스러운 감정이 상처가 되는 걸 막으려면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을 인식하는 게 좋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상황을 인식하고 나면 시간을 가지고 여러 가지 각도에서 상황을 바라보아야 한다. 그러면 현실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코 이 감정적 고통으로부터 도망가려 해서는 안 된다. 언제가 되었든 경험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상처를 떠올려보자. 치유하지 않으면 결국엔 감염이 되거나 또다시 피가 나지 않던가.
더 읽어보기: 상처를 치유하는 고통이 우리를 성장시킨다
2. 날려버리기
수용하고 싶지 않다고 해도 상처가 되는 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날려 보내는 게 필요하다.
다음을 연습해보도록 하자.
- 우리의 말을 잘 들어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하기.
- 의미가 없다고 생각될 때에도 종이에 쓰기.
- 베개에 얼굴을 묻고 소리 지르기.
- 나가서 운동하기. 휴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마음을 비우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래서 고통에 좀 더 직면할 수 있다.
- 좋은 음악을 듣기.
- 뭔가를 부러뜨리기. 종이를 구기거나 찟는 등의 간단한 방법이면 된다.
이런 방법을 시도해 보면 고통을 떨쳐버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른 방법이 있다면 공유해보자. 이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이 분명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자.
3. 긍정적인 면 찾기
우리는 부정적인 일들을 긍정적인 일로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우리를 속였다면 이를 계기로 다음에 친구를 사귈 때 더 주의할 수 있게 된다.
감정적으로 고통스러운 일들은 우리를 좀 더 성숙하게 해준다. 실패나 고통스러운 관계에서 배울 수 있다. 다음에는 좀 더 주의할 수 있고, 더 성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삶에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아닌 게 무엇인지 발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부정적인 경험으로부터 우리는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우리가 정말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습관 7가지
4. 고통이 우리를 정의하도록 두지 말기
그저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우리는 어쨌든 거쳐 가야 하고, 이후에 더 많은 과정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더 많은 고통스러운 상황을 겪어야 하는 감정적인 존재인데, 그때마다 포기할 텐가?
우리는 강한 사람이고, 고통을 이겨낼 힘이 있고, 그것에서 배울 수도 있다. 또 우리의 긍정적인 태도들로부터도 배울 수 있다.
고통을 동기부여가 되는 요소라고 생각해보자. 이로 인해 더 강하고, 성숙해질 수 있다.
내 자신이 고통에 휩싸이게 두지 말자. 우리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존재이고, 힘든 순간은 언젠가 다 지나갈 것이다.
우리의 말을 들어주고, 우리를 믿어줄 사람을 찾아보자. 누군가와 이야기를 해보면 이겨내기가 더 쉽고, 더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는 일들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