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어두운 고통

· 8월 21, 2016

우울증은 이를 앓고 있는 사람들을 삼켜버리는 어두운 고통이다. 이것은 거대하고, 목을 조르는 스카프와도 같으며, 당신의 삶으로 부터 당신을 옭아매고 당신과 당신에게 가까운 이들을 질식시키는 어둠의 양탄자를 보내는 것과 같다.

슬픔, 성급함, 무관심, 주위에 대한 관심의 상실, 즐거움을 경험할 능력의 상실, 식욕 부진, 죄책감, 생각 집중 결정의 어려움,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

이 병은 오랜기간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위의 감정들은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이 매일 거의 매 순간마다 느끼는 것들이다. 이런 것들은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가진 희망을 꺼뜨리는 어마어마한 고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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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이 있다고 침대에서 울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우울증을 앓는 사람은 항상 침대에서 울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강렬하고 빈번한 슬픔은 우울증이 표현되는 작은 방법일 뿐이다.

사실 우울증이 있는 사람 중 일부는 슬픔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대신 우울증은 권위주의적인 태도나 과도한 성급함이나 무감각, 공격성 등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우울증은 때때로 지속적인 강렬한 변덕스러움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DSM-5나 ICN-10 진단 매뉴얼에 따르면, 주요 우울증의 증상의 존재는 그저 슬픔이나 성급함의 존재한다는 것보다 더 많은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 뜻은 이 두 증상들 중 한가지가 필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우울증으로 진단하기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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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도 이 끔찍한 질병으로 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이 병은 누구에게도 생길 수 있다.

어느날 당신은 침대에서 벗어나기가 너무 힘들다고 느껴질 수도 있고, 당신의 삶이 더이상 똑같다고 느껴지지도 않으며, 아무것도 당신을 기쁘게 하지 못하고 속으로 느끼는 감정은 혼란스러움 밖에 없을 수도 있다.

그다음 당신은 격한 감정에 압도되기 시작하며 모든 것이 당신을 압도하고 지치게 만드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당신은 당신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내부의 고통외에 다른 것을 느끼기 위해서 당신을 강압적으로 몰아세워야 할 것이다.

당신이 더 힘들다고 느끼는 날도 있고 더 낫다고 느끼는 날도 있으며, 감정의 불안정함이 당신을 나타내는 이름이 될 수도 있다. 당신은 이해를 하지 못한다. 당신은 엄청난 불안감을 느끼며 더욱 깊은 어둠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모를 것이다. 당신이 마지막으로 괜찮았던 때가 언제였는지, 공허함을 느꼈을 때가 언제였는지 기억도 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집을 나설때, 누군가 도움을 요청할때, 혹은 직장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할 때 더욱 힘들어진다고 느끼는 감정을 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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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 모든 고통은 지나갈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당신에게 상황을 이해시켜줄,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다. 심리학적인 도움은 당신자신과 마음을 치료하는데에 아주 강력한 도구이다.

불안감과 우울증의 동반 질환

우울증은 종종 불안감이 섞인 증상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는 불안-우울한 마음 상태를 더욱 악화시켜서 이 질병을 앓는 사람을 더욱 고통스럽고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불안감은 두려움, 공황, 초조함, 회피, 불안정, 과잉 자극, 근육 긴장, 과도한 경계심, 즉각적인 위협 혹은 위험에 대한 생각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우울증과 불안함은 둘 다 과민함, 걱정, 집중력 방해, 불면증, 피로, 정신운동성 불안, 울음, 열등감, 죄책감, 낮은 자존감 같은 증상들을 공유한다.  

우울증의 고통을 이해한다는 말의 비유

우울증을 비유하는데 가장 좋은 표현중 하나는 검은 개이다. 다음 비디오에서 우울증이 어떻게 우울증을 겪는 사람의 삶을 뒤덮어 버리는 그림자가 될 때 까지 점점 커지는 검은 개로 상징될 수 있는지 볼 수 있다.

이 비디오는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만들었으며 우울증을 겪는 사람의 시선에서 매일 매일의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당신도 이 기사에서 우리가 이야기 한 것들을 알아볼 수 있다고 생각되거나 당신이 우울증을 겪고 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고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당신의 걱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야 한다. 

당신의 생각과 주위 환경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그러면 조금씩 나아짐을 느낄 것이다.

우울증 치료를 한다면 당신의 삶이 치료 전과 후로 나뉘어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