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건강한 방법 4가지
마음껏 먹으면서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신진대사의 속도는 거의 대부분 유전적 요인에 달려 있다. 하지만 자연적인 방법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건강한 방법을 시도해볼 수는 있다.
인생에서 신진대사가 빨라질 때도 있지만, 일정 나이가 되면 체중이 늘고 살을 빼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포기하거나 절망할 필요는 전혀 없다. 단지 생활 습관에 신경을 쓰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매일 실천하면 된다.
1. 저칼로리 다이어트는 그만
이것은 다이어트를 할 때 쉽게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이다. 적게 먹기로 결심하고 무지방 또는 무탄수화물과 같은 제한적인 식단을 고수하겠다는 생각으로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러한 식단의 결과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함께 알아보자.
읽어보기 : 피해야 할 4가지 고칼로리 음료
최소 필요 열량
보통 최소로 섭취해야 하는 열량은 1,000에서 1,200 칼로리 정도이다. 이보다 적게 먹을 경우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체중 감량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위험하게 만드는 신진대사율 감소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포도당
제한적인 다이어트는 뇌, 근육 및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위해 필요한 적당량의 포도당 섭취를 막는다. 주의해야 한다!
근육량 손실
살이 빠지면 피부가 처진다는 것이 이상하게 들리지 않는가? 살이 처지면 오히려 미관상 좋지 않다. 이는 제한적인 다이어트가 오히려 허기를 유발하여 신체가 부족한 열량을 몸의 다른 부분에서 얻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곳이 어디가 될까? 바로 근육이다.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몇 주간 지속할 경우에는 몸이 필요한 열량을 폐와 심장 세포로부터 얻게 될 것이다.
2.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아침식사
아침식사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데 기본적이며 필수적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가능한 한 가장 건강한 방법으로 살을 빼기 위해 아침을 꼭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몸은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를 조절해야 하는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적당량의 영양분을 공급해주면 근육이나 복부에 지방의 형태로 에너지를 “모아둘” 필요가 없어진다.
신진대사 촉진을 위해 아침식사에 대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일어난지 한 시간이 지나서 아침을 먹어서는 안 된다. 한 시간이 지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며 이후에 먹은 음식은 연소되는 것이 아니라 “저장”된다.
- 공복에 레몬을 넣은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시자. 이렇게 하면 몸을 해독할 수 있고 적당량의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다. 물을 마시고 15-20분 정도 기다렸다가 아침을 먹자.
- 아침식사에 단백질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이 근육을 강화하고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활력을 선사하며 포만감을 주기 때문이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위해 아침식사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 녹차
- 백차
- 생강차
- 블랙커피
- 그린커피
- 귀리
- 달걀
- 시금치
- 천연 그릭 요거트
- 풋사과
- 배
- 자몽
- 호두
- 아보카도
알아보자 : 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 5가지
3. 매일 강도를 바꿔가며 하는 운동
매일 30분간의 산책과 같이 건강한 운동을 삶의 습관으로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축적된 지방을 연소하는 데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해결책이 있을까?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위해 우리 몸에 시동을 걸어줄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해야 한다.
매일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
- 30분간 걷기
- 10분간 뛰기
- 계단 오르기. 시간을 많이 소요하지 않는 간단한 운동이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 20분간의 춤, 에어로빅 같은 심혈관 운동
하루에 한 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된다!
4. 조금씩 자주 먹기
느린 신진대사가 가족력인 경우, 체중 감량을 위해 가장 많이 하는 큰 실수는 바로 끼니를 거르는 것이다. 저녁이나 아침을 먹지 않으면 신체는 “주의 상태”로 바뀔 것이며, 충분한 영양분을 얻지 못해 지방을 저장하게 된다. 하지만 하루에 5-6번 정도 적은 양으로 식사를 하면 몸이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
정제 밀가루 및 설탕 함량이 낮은 음식을 먹고 조리된 가공식품을 피하면서, 하루에 5-6번 정도 식사를 하자. 부실한 음식을 신선한 채소, 건강한 단백질, 기름진 생선이나 연어 등에 있는 건강한 지방으로 대체하고, 매일 물을 적어도 6-8잔씩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