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릭 요거트의 효능

2월 7, 2018
요거트는 신선한 우유를 운반하는데 사용된 염소 가죽 봉지에 있던 박테리아가 자연적으로 발효되면서 우연히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이 글에서는 그릭 요거트의 효능에 관해 살펴 보겠다.

요거트가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없다. 하지만 4,500년 전에 동유럽에서 유래되었다고 말하는 이론이 있다. 

요거트는 영양가가 풍부한 덕에 많은 사람이 애용하는 식품이 되었다.

요거트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다:

  • 단백질
  • 지질
  • 탄수화물
  • 비타민
  • 탄산수
  • 미네랄

이런 성분들은 음식물을 더 잘 흡수하는 데 도움 된다. 특히 장운동에 도움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릭 요거트는 무엇일까? 흰색과 크림색을 섞어 놓은 듯한 색으로, 질감은 부드럽고, 크림과 코타지 치즈를 섞어 놓은 것처럼 약간 신맛이 난다.  그리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준다.

그릭 요거트는 보통의 요거트에 압력을 가해 수분을 제거해서 만든다. 액체가 빠져나갔기 때문에 질감이 더 걸쭉하고 당분 함량도 적다.

그릭 요거트의 효능

젖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도 먹을 수 있다

젖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도 먹을 수 있다

그릭 요거트는 효능은 다른 유제품에 비해 젖당 함량이 정말 낮다.

왜 그런 걸까? 발효 과정에서 젖당을 젖산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활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훨씬 흡수하기 좋은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젖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저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 주의하도록 한다.

소화를 원활히 한다

그릭 요거트는 정말 소화가 잘된다. 다른 일반 요거트보다 탄수화물이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장내 벽에 달라붙어 있는 음식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 되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건강한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칼슘의 원천이다

칼슘의 원천이다

다른 유제품처럼 그릭 요거트에도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영양분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이나 다른 뼈 문제 등의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 칼슘은 신경계와 근육계를 조절해준다. 칼슘이 결핍되면 심장이 불규칙해질 뿐만 아니라 손가락이 저리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칼슘을 잘 흡수하도록 돕는 7가지 습관

체중 감량에 도움 된다

일반적으로 그릭 요거트는 다른 요거트보다 지방 함량이 낮지만 단백질 함량은 높다.

  • 그릭 요거트에는 설탕 함유량도 적어 칼로리가 더 낮다. 
  •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만감도 더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 된다.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간식을 덜 먹게 될 것이다.
체중 감량에 도움 된다

그릭 요거트를 먹으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감염을 이겨내는데 도움 되는 백혈구가 증가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활성 성분이라 장에서 발견할 수 있는 친화적인 박테리아 상태를 개선하여 다른 유해 박테리아로 인해 병원성 세균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그릭 요거트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좋다.

  • 나쁜 콜레스테롤 내부 합성에 대해 작용하는 친화적인 박테리아인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다.
  • 이 박테리아는 혈류를 통과하는 물질을 감소시킨다. 간에 도달하면 콜레스테롤이 그만큼 생기지 않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식이 요법

그릭 요거트? 그냥 요거트?

그릭 요거트? 그냥 요거트?

다음에 장을 보러 간다면 “그릭 요거트의 효능”을 떠올리며 사 보도록 하자.

  • 100mg당 6mg 정도 단백질 함량이 더 높다. 이 단백질 함량은 그냥 일반 요거트보다 2배이다.
  • 우유 혈청에서 얻은 것으로 유당 함량은 낮고, 탄수화물과 설탕 함량은 더 낮다.
  • 고온에서도 응결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요리에 사용하거나 칼로리 높은 다른 음식을 대신해서 먹기도 좋다.
  • 그릭 요거트는 천연 요거트로 젖당 함량도 낮다. 
  • 젤라틴(동물성 콜라겐)을 넣지 않는 이상, 식물성 식품으로 봐도 무관하다. 

그냥 요거트든, 그릭 요거트든 둘 다 몸에 좋다. 하지만 보존 과정을 거치지 않았거나 향료나 착색료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유기농 요거트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220mg의 요거트는 우유 한 잔보다 칼슘 함량이 25% 더 높다는 사실도 기억하자.

  • Desai, N. T., Shepard, L., & Drake, M. A. (2013). Sensory properties and drivers of liking for Greek yogurts. Journal of Dairy Science. https://doi.org/10.3168/jds.2013-6973
  • Ortinau, L. C., Culp, J. M., Hoertel, H. A., Douglas, S. M., & Leidy, H. J. (2013). The effects of increased dietary protein yogurt snack in the afternoon on appetite control and eating initiation in healthy women. Nutrition Journal. https://doi.org/10.1186/1475-2891-12-71
  • Shufelt, T. (2012). The Yogurt Wars Get Serious. Canadian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