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은 고대부터 특정한 질병을 퇴치하기 위해 요리에서 사용되어 온 감귤류 과일이다. 주스, 패스트리, 인퓨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에센셜 레몬 오일을 만들 수도 있다.
레몬은 유리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방지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의 역할을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추천되기도 한다.
- 시력 보호
- 독소 제거
- 입맛을 돋움
- 소화 촉진
- 심혈관계 개선
레몬은 우리의 몸과 건강에 아주 훌륭한 과일이다. 지금부터는 에센셜 레몬 오일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레몬은 자극제, 안정제, 구풍제, 감염 퇴치제, 수축제, 정화제, 소독제, 살균제 및 수면 보조제의 역할을 하며 항균 작용을 한다. 다음과 같은 문제를 퇴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나만의 에센셜 레몬 오일을 만들 수 있다.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면 레몬의 모든 효능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에센셜 레몬 오일 만들기
첫 번째 방법
레몬의 향을 좋아한다면 에센셜 오일을 집에 뿌려보자. 향수 또는 오 드 콜로뉴(cologne)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오일을 만드는 데 적절한 기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나만의 에센셜 레몬 오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몇 가지 재료만 있어도 만들 수 있다.
재료
- 올리브 오일 (200 ml)
- 아몬드 오일 (200 ml)
- 살충제나 특수한 처리를 하지 않은 레몬 6개 (200g)
- 밀봉이 가능한 유리병 1개 (대략 500 ml 정도 들어가는 크기)
만드는 법
- 레몬 껍질을 벗기고 수분이 날아갈 수 있도록 약 3시간 동안 오븐 (50 ºC)에 넣어 구워준다.
- 마른 껍질을 병에 넣고 두 가지 오일을 붓는다.
- 약 50일간 건조하고 어두운 공간에 보관한다. 가끔씩 병을 흔들어야 한다.
- 50일이 지나면 레몬 껍질을 짜내어 남은 오일을 거즈에 걸러낸다.
- 마지막으로 점적병에 옮겨 담는다. 레몬의 향을 느끼고 싶을 때마다 에센셜 오일 버너에 약 5방울을 떨어뜨린다.
두 번째 방법
레몬 에센스는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고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새길 수 있게 해준다. 레몬은 유명한 향과 맛뿐만 아니라 강력한 살균 작용이 있어서 감염이 생겼을 때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나만의 에센셜 오일을 만드는 데 쉽고 빠른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여러분과 가족들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동시에 집 안에는 우아한 향기가 날 것이다.
재료
- 레몬 3개 (100 g)
- 올리브 오일 (100 ml)
- 고온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밀폐 용기 또는 지퍼백 1개
만드는 법
- 가장 먼저 나중에 사용하기 위한 물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 레몬 껍질을 벗긴다.
- 레몬 껍질에 있는 섬유질을 제거한다. 노란색 부분을 사용할 것이다.
- 그런 다음 뜨거운 물에 레몬 껍질을 넣어 신맛을 없앤다. 약 1분간 기다린다.
- 그동안 지퍼백이나 밀폐 용기를 냄비에 넣고 뚜껑을 열어 버진 올리브 오일로 반 정도를 채워준다.
- 1분이 지나면 레몬 껍질이 들어간 물이 노란색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껍질을 꺼내어 오일이 들어간 지퍼백이나 용기에 넣고 뚜껑을 닫는다.
- 이제 중탕 용기를 이용하여 지퍼백이나 밀폐 용기에 열을 가한다. 증기가 혼합물을 끓여 잘 섞이고 나면 에센셜 레몬 오일이 완성될 것이다. 2~3시간 동안 우려낸다.
- 시간이 다 지나면 불을 끄고 24시간가량 기다려준다.
- 다음 날이 되면 뚜껑이 있는 용기에 넣어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jarnadottir. (2015). “Limones 101: información nutricional y beneficios para la salud“, web Healthline
- Fundación española de nutrición, Limón, infografía, s.f.
- Fukuchi, Y., Hiramitsu, M., Okada, M., Hayashi, S., Nabeno, Y., Osawa, T., & Naito, M. (2008). “Lemon Polyphenols Suppress Diet-induced Obesity by Up-Regulation of mRNA Levels of the Enzymes Involved in β-Oxidation in Mouse White Adipose Tissue”, Journal of Clinical Biochemistry and Nutrition, 43(3), 201–209
- Kang DE1, Sur RL, Haleblian GE, Fitzsimons NJ, Borawski KM, Preminger GM., “Long-term lemonade based dietary manipulation in patients with hypocitraturic nephrolithiasis”, J Urol. 2007 Apr;177(4):1358-62; discussion 1362; quiz 1591.
- Aras B, Kalfazade N, Tuğcu V, Kemahli E, Ozbay B, Polat H, Taşçi AI., “Can lemon juice be an alternative to potassium citrate in the treatment of urinary calcium stones in patients with hypocitraturia? A prospective randomized study”, Urol Res. 2008 Dec;36(6):3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