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부족으로 인한 13가지 문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아 수분 부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많은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 것이 몸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탈수와 적은 물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13가지 문제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피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고 몸에 수분을 보충하지 않으면, 효소 활동률이 감소하며 피로가 몰려온다. 피로는 항상 피곤함을 느끼고 활력이 낮아지게 만드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이다.
조기 노화
우리의 몸은 6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 기능을 하기 위해 정확히 이 물에 크게 의존한다. 하루 동안 물을 충분히 마시면, 피부와 내장 기관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과체중 및 비만
물 자체가 지방을 연소하거나 체중을 감량하게 하지는 않지만, 사실 물은 건강한 체중감량 식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을 마시는 것은 몸의 독소와 노폐물 제거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며, 건강한 신진대사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몸에서 수분을 빼앗으면, 체중감량을 위한 이런 중요한 이점을 없애는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4가지 중요한 팁
저혈압 및 고혈압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혈류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체내의 혈액량만으로는 모든 동맥, 정맥, 모세혈관을 채우는 데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순환계는 제 기능을 하기 위해 물이 필요하다.
높은 유해 콜레스테롤
탈수는 세포의 내부에서 수분을 잃게 만들어, 건강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이 더 많이 보충하게 만든다.
변비
단단한 노폐물이 제대로 생성되고 몸에서 제거되기 위해서는, 음식을 소화하고 장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충분한 체액이 있어야 한다. 만성적인 탈수에 시달리면 몸은 단단한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한 충분한 물이 부족해 변비를 일으킨다.
소화계 질환
수분 부족으로 인해 몸은 소화액의 생성을 감소시켜,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심각한 위장 장애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호흡기 질환
물은 건강한 면역력과 호흡기 질환의 예방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폐, 코, 부비강 등의 점막은 오염물질 및 기타 먼지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데 필요한 충분한 수분이 필요하다.
pH 불균형
혈류에서 건강한 pH 수준을 유지하려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 식품 및 기타 요인도 몸의 pH가 산성이 되게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기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습진
몸은 땀을 내기 위해 500~700ml 수준의 충분한 수분이 필요하다. 땀을 통해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는데, 수분 부족으로 이것이 몸 안에 남아있게 되면 결과적으로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
요로감염
신장과 비뇨기는 매일 충분히 물을 마시는 것에 크게 의존한다. 탈수가 되거나 이런 시스템에 체액이 부족해지면, 방광염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요로, 혹은 방광 감염증에 걸릴 위험을 높이게 된다. 소변이 어두운색이 되거나 냄새가 심해지기 때문에 이것은 쉽게 알아챌 수 있다.
류머티즘
수분의 부족은 혈류에 독소가 더 많이 쌓이게 해 다양한 종류의 질환과 장애들을 일으킬 수 있다. 수많은 연구에서 수분 부족이 관절과 관련된 문제를 심하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뇌 손상
극심한 탈수는 나트륨이나 칼륨과 같은 전해질의 저장량에 불균형을 일으키고, 이런 전해질이 결핍되면서 뇌 손상과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