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주범 10가지

· 4월 21, 2016
누군가를 용서하면 더 이상 분노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낭비하는 것보다는 건설적으로 쓰는 것이 더 좋다. 에너지가 있어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대처해야 하는 문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오늘은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몇 가지 주범에 대해서 살펴보자.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는 개인이 가진 역량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에너지를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부터 그의 조언을 하나씩 살펴보자.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해로운 관계는 멀리하자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주범 10가지

 “불만과 두려움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거나 남을 판단하는 사람은 멀리하자. 그들이 갖고 있는 불편한 감정을 버리는 곳이 우리의 마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제때 해결하자

 “모든 일은 제때 해결하자. 누군가가 나에게 빚진 것이 있는데 돌려받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그냥 흘려보내자.”

문제를 제때 해결해야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유대 관계에 금이 가지 않는다.

약속을 지키자

 “물론 매번 약속을 지키는 것이 불가능할 때도 있지만 약속을 어기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처음부터 하고 싶지 않은 일이라면 바로 거절 의사를 표해야 한다.”

약속은 신뢰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용감하게 거절하는 방법

하기 싫은 일은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자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주범 10가지

 “만약 가능한 일이라면 하기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 보자.”

이렇게 한다고 해서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일을 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부탁하는 것도 괜찮다.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자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잠시 쉬어 가자. 그러다가 기회가 있을 때 다시 행동하자.”

휴식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야 다시 활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불필요한 일은 정리하자

“더 이상 필요하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을 쌓아 두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된다.”

이는 물질적인 의미에서부터 영적인 의미까지 모두 포함된다. 과거의 일이나 불필요한 일은 정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을 관리하자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주범 10가지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건강하지 않다면 좋은 직업이나 돈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잘 살기 위해서는 건강을 관리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신체를 해독하고 명상을 하고 잘 먹고 운동을 꾸준하게 하고 필요에 따라 의사의 도움을 받아 보자.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해로운 상황에 대처하자

“해로운 관계와 같이 본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정확하게 직시하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해야 문제가 악화되지 않는다. 제때 모든 일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마침내 해로운 관계를 정리하면 일어나는 일

수용하자

“수용하자. 체념하라는 뜻이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억지로 해결하려고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라는 뜻이다.”

실제로 대처하거나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저 흘려보내거나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것이 좋다.

용서하자

“용서란 고통을 주는 상황과 아픈 기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이다.”

살다 보면 분노나 두려움과 같이 극복하기 어려운 일을 경험한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용서를 하면 상황이 더 나아질 수 있다.

  • Goleman, Daniel. Emociones destructivas: cómo comprenderlas y dominarlas; un diálogo científico con el Dalai Lama. Ediciones B Argentina, SA, 2003.
  • Lama, Dalai. El arte de la felicidad. Greenbooks editore, 2014.
  • Lama, Dalai, El poder de la compasion/The Power of Compassion. Longseller,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