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10가지

30 10월, 2018
건강 체중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건강한 식단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활기찬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일은 쉽지 않다. 살은 쉽게 찌지만 잘 빠지지는 않는다.

살을 빼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에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은 건강한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다.

어떻게 조절하고 먹는지 그 방법을 알아두면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사실 다이어트 방법은 수도 없이 많다. 이것들이 체중을 줄이는 것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건강에는 해롭다. 이를 대신할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한다.

건강한 식단으로 골고루 섭취하자

우리가 원하는 음식을 반드시 안 먹을 필요는 없다.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신체 대사를 활성화하고, 지방을 태우며 독소 배출을 돕고 체액 저류를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자.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다른 음식도 건강에 도움되기 때문이다. 맛있는 음식을 조금씩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건강에 해롭고 열량이 높은 음식은 자제한다.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건강한 식단으로 먹기

일주일에 몇 킬로씩 살을 뺄 수 있다는 다이어트 방법이 많이 나온다. 혹할 수 있으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이런 다이어트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면 금방 다시 살이 찌기도 한다.

또 식단을 너무 엄격하게 제한하면 불안증이 생길 수 있고, 결국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적당히 먹으면서 서서히 다이어트를 해야지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다 섭취하면서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

하루 다섯 끼로 나누어 식사한다

어떤 경우라도 끼니를 걸러서는 안 된다. 식사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과 에너지를 얻기 때문이다. 식사를 여러 번으로 나눠 먹는 방식이 좋다. 두 끼는 제대로 챙겨 먹고, 나머지 세 끼는 중간중간에 가볍게 챙겨 먹는 것을 추천한다.

물을 마신다

효과적인 다이어트

물은 신체 기능이 제대로 역할을 하는데 있어 꼭 필요하다. 여러 가지 효능이 있지만,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하루에 적어도 물 2ℓ를 마시면 해독에 도움된다.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지방을 태우는 것에도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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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 사용은 자제한다

요리를 할 때 소금을 넣으면 맛을 낼 수 있긴 하지만, 꼭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다.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는 소급 섭취를 줄이기 위한 실천적 전략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소금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하지 않다. 그리고 소금 섭취량을 줄이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

체중계에 너무 신경쓰지 말자

건강한 식단으로 다이어트

일주일에 한 번, 아침에 옷을 입지 않은 상태에서 체중을 재야 한다. 하지만 체중을 너무 많이 재면서 몸무게에 집착하면 괜히 불안해진다. 체중이 변하지 않아 더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강행하기도 한다. 편안한 상태로 있으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체중이 줄었다면 자랑스럽게 생각하자.

음식은 꼭꼭 씹어 천천히 먹는다

많은 사람이 일반적으로 하는 실수는 제대로 씹지 않고 음식을 삼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소화기가 제대로 기능할 수 없어진다. 음식을 더 많이 씹을수록 기쁨도 더 커진다. 그뿐만 아니라 소화와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에도 도움된다.

운동을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은 필수적이다. 지방과 열량을 태우는 것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체액 저류 문제를 해결해 주면서 근육을 탄탄하게 가꿔준다. 운동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루에 최소한 30분이면 된다. 달리기, 뛰기, 걷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 어떤 운동을 해도 좋다. 다이어트에 도움되고, 건강에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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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건강한 식단으로 몸매 가꾸기

다이어트를 할 때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할 수 있고,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목표를 설정해두고 하나씩 이룰 때마다 자랑스럽게 여기자. 스스로 너무 몰아가지 말고, 살이 잘 안 빠진다 해서 실망하지도 말자.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스트레스와 살이 찌는 것 사이의 관계가 입증된 바 있다.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음식을 더 먹으려 해서 살이 찌기 쉽다. 신장을 풀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챙겨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