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를 먹으면 좋은 점 10가지
남녀노소 모두가 블랙베리를 먹어야 할 여러 이유가 있다. 오늘은 블랙베리의 뛰어난 건강상 이점 10가지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과연 블랙베리를 먹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블랙베리는 작지만 과육이 풍부한 맛있는 과일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300여 종의 블랙베리가 자라는 것으로 추정되며,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의 따뜻하고 온화한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훌륭한 맛과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는 블랙베리는 디저트, 케이크, 스무디와 같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또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비타민 C, E와 항염증 효과를 선사하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색소를 포함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평가된다.
블랙베리를 먹으면 좋은 점
1. 심혈관 건강을 개선한다
블랙베리는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을 포함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 좋은 과일이다. 따라서 블랙베리 섭취가 심장과 심혈관계의 가장 작은 세포까지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딱히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블랙베리를 섭취하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블랙베리는 혈액에서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수적인 화합물인 철분 함량이 풍부하므로, 체내 세포로 산소를 운반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다. 그 외에도 혈압 조절에 좋은 마그네슘, 망간, 칼륨을 제공한다.
2. 블랙베리를 먹으면 뇌졸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심혈관 건강에 좋은 블랙베리는 뇌졸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과일에 혈관계 손상을 예방하는 주성분인 레스베라트롤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식습관과 뇌졸중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3. 소화를 촉진한다
작은 블랙베리는 비타민 K, B6, 니아신, 리보플래빈과 같은 영양분과 섬유질을 제공하므로, 소화 과정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이 과일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이 소화하기 어려운 식품 분해를 촉진한다. 또한 상당량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장과 결장 정화를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4. 블랙베리를 먹으면 면역계를 강화할 수 있다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풍부한 블랙베리는 신체 방어력을 강화하여 질병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감기, 독감,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피하고 싶다면 블랙베리를 꼭 섭취해 보자.
5. 조기 노화를 예방한다
비타민 C, E,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작용은 유리기로 인한 산화 손상을 막는 데 필수적이다. 블랙베리는 이러한 비타민을 제공하므로, 피부 건강과 조기 노화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6. 블랙베리를 먹으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
블랙베리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과일이므로, 항암 효과가 있는 다양한 식품 목록에 포함된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비타민 A, C, E와 같은 성분이 다양한 악성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7. 시력을 보호한다
시력은 많은 요인과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블랙베리를 자주 섭취하면 질병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블랙베리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인 제아크산틴은 망막 건강을 유지하고 태양 자외선이 망막에 손상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8. 블랙베리를 먹으면 혈액 pH 조절에 도움이 된다
알칼리성 미네랄을 포함한 블랙베리는 유기체의 재광물질화를 촉진한다. 이는 혈액 pH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높은 산성도를 완화할 수 있다.
9. 체액 저류를 완화한다
블랙베리는 항염증 작용을 하고 알칼리성 미네랄을 포함하는 것 외에도, 이뇨 효과가 있어 자연적으로 체액 저류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분 저류가 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10. 관절염 환자에게 좋다
관절염 환자는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있는 블랙베리를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블랙베리가 관절염의 일부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며, 관절 손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추측한다.
블랙베리는 주스, 스무디, 샐러드, 잼, 젤리, 페이스트리에 넣어 먹을 수 있지만, 항상 신선한 생과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취향에 맞게 선택해 보자!
무엇보다 매일 다양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uevas-Rodríguez, E. O., Yousef, G. G., García-Saucedo, P. A., López-Medina, J., Paredes-López, O., & Lila, M. A. (2010). Characterization of anthocyanins and proanthocyanidins in wild and domesticated mexican blackberries (Rubus spp.).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21/jf101485r
- Skrovankova, S., Sumczynski, D., Mlcek, J., Jurikova, T., & Sochor, J. (2015). Bioactive compounds and antioxidant activity in different types of ber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https://doi.org/10.3390/ijms161024673
- Boivin, D., Blanchette, M., Barrette, S., Moghrabi, A., & Béliveau, R. (2007). Inhibition of cancer cell proliferation and suppression of TNF-induced activation of NFκB by edible berry juice. Anticancer Research.
- Tavares, L., Figueira, I., MacEdo, D., McDougall, G. J., Leitão, M. C., Vieira, H. L. A., … Santos, C. N. (2012). Neuroprotective effect of blackberry (Rubus sp.) polyphenols is potentiated after simulated gastrointestinal digestion.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11.1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