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요거트 스무디의 영양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준비할 때는 레시피에 들어갈 재료의 출처와 유형에 대해 잘 알아 두어야 한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작은 실수 하나가 완성된 제품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직접 만들어 볼 준비가 되었는가?
과일 요거트 스무디의 영양

마지막 업데이트: 14 6월, 2021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식단에 올바르게 포함하면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특히 스무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하는 실수 등이 부정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 올바른 재료와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건강한 식사 계획에는 거의 모든 식품이 포함될 수 있다. 만족스러운 방식으로 다양한 식품을 포함하는 비결 중 하나는 섭취하는 각 제품의 양을 정확히 계량하는 것이다. 물론 스무디를 마실 때도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

과일 요거트 스무디의 특성

과일 요거트 스무디의 특징 중에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항산화제의 함량을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총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면역계 개선에 도움이 되어 전염성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한편 항산화제는 세포 수준에서 유리기의 생성을 중화하는 필수 물질이다.

따라서 산화 균형을 유지하며, 조기 노화의 위험과 만성 질환의 발병률을 줄인다. <Clinica Chimica Acta> 잡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결과 외에도, 정기적인 항산화제 섭취가 건강 상태 개선과 관련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과일 요거트 스무디의 단백질 기여도 잊을 수는 없다. 여기에는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과 신체가 자체적으로 생성할 수 없는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된다.

전문가에 따르면, 이러한 영양분의 적절한 섭취가 근육량 손실을 초래하는 문제의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이로 인해 피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바로 근육 감소증이다.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일 요거트 스무디는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 적당히 섭취할 수 있다.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제대로 만드는 방법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과일즙뿐만 아니라 과일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이다. 과일을 통째로 사용하면 함유된 섬유질로 인해 위 배출 속도가 느려져 과당이 대사 건강과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한편 항상 베리류와 같은 밝은색의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는 대부분 색소이므로, 항산화 능력을 선사하는 식물성 생리 활성 물질 함량이 높다. 따라서 유익한 효과를 선사하는 물질의 기여로 인해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끝으로 항상 셰이크에 포함할 요거트의 품질을 확인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천연 요거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만약 더 높은 밀도의 제품이 필요하거나 저칼로리 식단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그릭 요거트를 사용해도 좋다.

어쨌든 당이 함유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췌장 스트레스를 높이는 설탕은 몸에 해롭다. 한편 감미료는 장내 미생물총에 변화를 일으켜 신체에 이점을 선사하지 않는다.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섭취해야 할 때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오후이다. 오전과 밤에는 호르몬 생성을 조절하는 일주기 리듬의 작용으로 인해 신체가 당을 대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오후 중반쯤에는 신체가 탄수화물을 가장 잘 처리하여 이러한 물질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성분에 섬유질과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과일 스무디의 과당과 요거트가 빠르게 흡수되지 않는다. 따라서 췌장에 지나친 자극을 주지 않으며 혈당도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한다.

스무디에 포함해야 할 다른 훌륭한 재료

과일와 요거트 외에도, 이러한 스무디를 훌륭하게 보완할 수 있는 다른 재료가 있다. 견과류와 씨앗류 모두 단백질 함량을 높이고 고품질 지방산을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요리용 향신료를 넣는 것도 좋다. 여기에서 특히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향신료는 바로 계피이다. 계피는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유익한 특성이 있다.

순수 코코아 가루나 커피를 추가하는 것도 좋다. 두 성분 모두 항산화 특성을 하는 다량의 식물성 생리 활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혈압을 낮춰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심지어 유리기의 형성과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

올바른 재료를 선택하는 것은 건강한 셰이크를 즐기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요거트와 과일 외에 견과류와 씨앗류를 추가해도 된다.

식단에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포함하자

물론 언제든지 섭취하기에 가장 좋은 제품은 아닐 수 있지만, 식단에 요거트 스무디를 포함하면 건강에 긍정적인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 스무디가 식단 계획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기는 하지만, 일상 식단에 선택하기에 가장 적합하지는 않다.

스무디의 효과를 극대화할 비결은 음료에 넣을 과일과 요거트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다. 또한 추가로 이점을 누리고자 견과류나 향신료를 포함할 수도 있다.

좋은 식단의 기초는 다양성에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과일 요거트 스무디를 간식으로 즐기면 항산화제, 프로바이오틱스, 단백질, 지질의 함량으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좋은 품질을 유지하려면 집에서 직접 준비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방어력을 강화하는 강황 과일 스무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방어력을 강화하는 강황 과일 스무디

강황(Curcuma longa)은 생강과 같은 과에 속하는 뿌리이며 보통 가루 형태로 요리에 사용된다.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로 매우 인기 있는 향신료이다. 강황을 기본 재료로 사용하는 강황 과일 스무디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Sánchez B., Delgado S., Blanco Míguez A., Lourenço A., et al., Probiotics, gut microbiota, and their influence on host health and disease. Mol Nutr Food Res, 2017.
  • Chang KH., Cheng ML., Chiang MC., Chen CM., Lipophilic antioxidants in neurodegenerative diseases. Clin Chim Acta, 2018. 485: 79-87.
  • Martone AM., Marzetti E., Calvani R., Picca A., et al., Exercise and protein intake: a synergistic approach against sarcopenia. Biomed Res Int, 2017.
  • Takahashi K., Ishigami A., Anti aging effects of coffee. Aging, 2017. 9 (8): 1863-1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