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의 효능 10가지
사람들은 바나나의 열량이 다른 과일보다 더 높고 당분 함유량이 많아서 바나나를 먹으면 살이 찔 거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이 오명은 과거에 불과하다. 그 풍부한 영양분 덕분에 바나나는 완전한 영양 공급원으로 인식되고 있고, 모든 종류의 식단에 포함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일일 식단에 바나나를 정기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바나나는 영양가가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고 행복한 느낌이 들도록 해 준다.
또한, 바나나는 아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일 년 내내 구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면 좋다.
이제 바나나의 중요한 효능 10가지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바나나의 효능 10가지
1. 소화 기관을 건강하게 해준다
바나나는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없애준다.
궤양을 치료하기 위한 천연 치료법으로 바나나를 먹기도 하는데, 위산을 중화시켜주고 염증을 완화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소화기 문제를 유발하는 특정 박테리아로부터의 공격을 보호해주기도 한다.
바나나의 과일 올리고당은 장에 좋은 박테리아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유산균과 같은 작용을 하며, 더 나은 영양분의 흡수를 위해 소화효소의 생산을 돕는다.
더 읽어보기: 우리 모두가 생강을 먹어야 하는 이유
2. 근육을 강화해준다
바나나는 칼륨 함유량이 높다. 그래서 바나나를 먹으면 근육이 강화되고, 훈련이 끝난 후 빠른 회복이 촉진된다.
3. 피로를 쫓아준다
바나나를 먹으면 무력감과 피곤함을 완화할 수 있다. 천연 회복제인 바나나는 에너지를 증진해주고, 신체에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준다.
그래서 마르거나 몸이 쇠약해지는 질병을 앓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다.
4. 혈압에 좋다
지나친 염분이나 칼륨의 부족은 혈압을 관리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다.
다행히도 바나나는 많은 양의 칼륨을 제공하는 과일로 고혈압을 앓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5. 심혈 관계 질환의 위험성을 낮춰준다
심혈관 시스템에 대한 바나나의 효능은 혈압을 조절해주는 것만이 아니다.
심장 박동을 안정적으로 뛰게 해주며, 섬유질이 풍부해서 동맥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함으로써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6. 바나나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바나나는 살을 뺄 때 먹으면 아주 좋다. 왜냐하면, 바나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덕분에 가장 배를 부르게 하는 음식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바나나를 먹으면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줄일 수 있고, 허기를 더 오랫동안 참을 수 있다.
7. 바나나는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어준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피부에 아주 좋다. 바나나는 마스크팩처럼 쓸 수 있는 동시에 피부의 안쪽에서부터 영양분을 공급한다.
바나나의 항산화 물질은 세포의 손상을 줄여주고 조직을 회복시켜서 주름의 조기 생성을 예방해준다.
8. 빈혈을 막아준다
바나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철분은 혈액의 헤모글로빈을 생성해주는 필수 무기질로서 빈혈을 치료할 때 필요한 요소이다.
9. 기분을 좋게 해준다
많은 사람이 바나나는 최고의 항우울증제라고 말을 한다. 바나나는 맛있고, 어떠한 부작용도 없어서 몸 전체를 이롭게 한다
바나나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들어 있는데, 이 트립토판은 기분을 좋게 해주고 불면증을 예방해주며,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생성을 자극한다.
더 읽어보기: 기분을 좋게 해주고 뇌를 활성화시키는 스무디
10. 신경 체계를 위한 효능
바나나 차를 마시거나 바나나를 먹으면,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 B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전혀 살찔 걱정 없이 일주일에 바나나를 몇 개씩 먹을 수 있다. 바나나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날로 먹는 것이지만, 스무디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어도 좋다. 또한, 껍질을 약용 차로 조리한다면 껍질에 함유된 약효도 누릴 수 있다.
오늘부터 바나나를 식단에 추가하고 바나나의 건강상 효능을 누려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hristodoulides S., Dimidi E., Fragkos KC., Farmer AD., et al., Systematic review with meta analysis: effect of fibre supplementation on chronic idiopatihc constipation in adults. Aliment Pharmacol ther, 2016. 44 (2): 103-16.
- Stone MS., Martyn L., Weaver CM., Potassium intake, bioavailability, hypertension and glucose control. Nutrients, 2016.
- Kim Y., Je Y., Dietary fibre intake and mortality from cardiovascular disease and all cancers: a meta analysis of prospective cohort studies. Arch Cardiovasc Dis, 2016. 109 (1): 39-54.
- Volpe AD., Lucia A., Pirozzi C., Pastore V.,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use of melatonin and A solution with melatonin, tryptophan, and vitamin B6 as an inducer of spontaneous sleep in children during an auditory response test: an alternative to commonly used sedative drugs. J Int Adv Otol, 2017. 13 (1): 6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