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쾌한 체취를 유발하는 9가지 식품

가끔 불쾌한 체취를 없애기 위해 적절한 위생관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특정한 식품들이 이런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불쾌한 체취는 땀샘 및 피부의 활동과 몸이 만들어 내는 불안정한 물질들 및 박테리아 활동이 결합되면서 나타난다.

이것은 특정한 질환이나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것으로 인해 유발될 수도 있지만, 보통 호르몬이나 신진대사 문제로 인해 촉발된다.

많은 사람들이 땀이 불쾌한 체취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사실 다양한 세균, 먼지, 식생활에서의 특정 식품의 조합이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마지막 요인은 몸의 pH 수준을 변화시키며, 독소 제거를 어렵게 만들어 악취를 유발하는 지나친 산성도를 야기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특정 식품들은 땀을 통해 배출되거나 숨을 통해 냄새가 날 수 있는 강력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이 무엇인지 알아볼까?

1. 마늘

2-garlic

수시간 동안 입냄새에 강한 냄새가 오래 남아있어 마늘을 먹는 것을 피하길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에 더해 마늘의 불안정한 황 성분은 땀 냄새가 불쾌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 성분은 소화가 끝난 뒤에 폐나 혈류를 통해 흡수되며, 독특한 냄새가 숨과 피부를 통해 나게 만든다.

더 읽어보기: 좋은 입냄새를 유지하는 비법

2. 정제 설탕

사탕이나 특정 정제 설탕으로 만든 식품은 몸의 산도의 변화를 야기하고, 체온을 변화시키며, 불쾌한 체취가 나게 할 수 있다.

박테리아는 땀을 먹고 살기 때문에, 박테리아의 과도한 성장이 발효를 촉진시키고 더 강한 냄새가 나게 할 수 있다.

3. 향신료

3-spices

커리나 큐민 같은 향신료는 당신이 소화시킨 황 가스가 모공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불쾌한 입냄새 및 체취를 유발하곤 한다.

비록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들이 몸에서 잘 흡수가 되긴 하지만, 가끔은 혈류에 남아 나중에 냄새가 나게 된다.

4. 경화유

경화유는 정크 푸드, 튀긴 음식, 페이스트리 및 기타 식품들을 만들 때 사용되는 종류이다.

이들은 비만의 주 원인일 뿐만 아니라, 불쾌한 체취와도 연관이 있다.

이런 지방은 소화를 어렵게 만들고, 장내에서 처리되는 다른 식품과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5. 돼지고기

4-sausages

파테, 소시지, 베이컨 및 기타 저장 돼지고기류는 위의 산도를 높이고 가스를 유발할 수 있다.

이들은 소화계에서 천천히 분해되며, 높은 지방 및 화학물질의 함량 때문에 독소를 제거하는 대사 기능을 방해할 수 있다.

6. 붉은 육류

붉은 육류에 함유된 단백질은 몸이 소화를 하기가 더 어려우며, 장에 며칠간 남게 되기 때문에 발효가 되고 불쾌한 체취를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된다.

일주일에 붉은 육류를 더 적게 먹는 사람들은 이를 주기적으로 먹는 사람에 비해 강한 체취가 덜 하다.

게다가 식생활에서 붉은 육류를 줄이면 가스, 복부 염증, 변비를 피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7. 아스파라거스

5-asparagus

아스파라거스는 아주 건강에 좋은 식품이긴 하지만, 몸에서의 자연적인 분해 때문에 소변에서 강하고 신 냄새가 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특정한 냄새를 만들고 인지하는 유전 형질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나타난다.

8. 술

과도하게 음주를 하는 사람들은 피부와 입냄새에서 불쾌한 냄새가 더 난다. 몸은 술을 독소로 처리하므로, 간이 술의 대사를 담당한다.

술의 90%는 몸에서 기타 체액 및 나트륨과 함께 배출되는 무독성의 물질인 아세트산으로 변환된다.

혈류에 남아있는 나머지는 호흡으로 폐를 통해 배출되거나 땀으로 모공을 통해 배출된다.

추천하는 글: 간을 보호하는 6가지 최고의 허브

9. 양파

6-onion

박테리아는 양파에 함유된 황 아미노산을 분해하며, 황화수소, 메틸메르캅탄, 디메틸설파이드와 같은 냄새가 나고 불안정한 물질들을 생성한다.

이 황 성분들은 혈류를 통해 흡수되어, 입, 위, 장, 간에 도달한다. 이들은 많이 쌓였을 경우에는 폐로 전달되며, 숨을 내쉴 때 강한 냄새가 나게 할 수 있다.

위생관리를 잘 하고 건강한데도 불쾌한 체취가 난다면, 먹는 음식 중 일부가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이들을 한번 줄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