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가 끝이 났다는 5가지 신호

우리 모두가 끝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연애 관계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관계가 끝이 났다는 5가지 신호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우리 모두가 끝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연애 관계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이를 부정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을 해도 진정으로 문을 닫아야 할 때가 올 수도 있다. 그렇다면 관계가 끝이 났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관계를 끝낼 때는 어떤 말을 해야 할까? 함께 오랜 시간을 보냈다면, 끝을 낼 시간을 결정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두려움을 느껴 아주 어려운 일이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때로는 이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이 글에서는 관계가 끝이 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몇 가지 신호를 소개한다.

관계를 마무리할 시간이다

이별은 누구에게나 어렵지만, 종종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 차라리 어려운 시간을 마주하는 것이 해결되지 않는 관계를 질질 끌고 가는 것보다 더 낫다.

오늘은 더 이상 진전되지 않는 관계를 끝내는 시간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신호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관계가 끝이 났다는 5가지 신호

1. 사랑이 없으면 연애 관계도 없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랑이 작아지거나 사라질 때가 있다. 사랑이 없는 연애 관계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을 잘 분석해야 한다. 더 이상 사랑을 느끼지 않는다고 해서 너무 자책하지 말자. 실제로 매우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새로운 사랑이 시작되고 불타는 시기가 지나면 엄청나게 사랑했던 사람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이제는 모든 것을 보다 더 분명하게 바라볼 수 있고, 안타깝게도 우리의 사랑이 지나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기도 한다.

만약 그렇다면 이제는 관계를 끝내야 할 시간이다.

2. 신뢰가 핵심이다

연애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관계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  신뢰감 없이 건강한 유대 관계를 성립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더 이상 믿음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거짓이 너무 많으면, 마무리를 하자고 말을 하는 순간까지 그 관계는 매우 불안정할 것이다. 또한 이미 생긴 상처가 우리를 더욱 아프게 만들 것이다.

3. 더 이상 서로 간의 유대감이 없다

더 이상 진정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가 있다. 어쩌면 진정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엄청난 노력과 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관계가 끝이 났다는 5가지 신호

혼자서만 관계에 노력을 한다면 비통한 결과가 생길 것이다. 관계에서 오는 억울함은 유대감을 유지하기 더 어렵게 만든다.

더 이상 서로가 노력을 하고 있지 않고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쏟을 의지가 없다면, 이제는 관계가 끝이 났다고 볼 수 있다.

4. 매력적으로 보였던 사람을 이제는 도저히 견딜 수 없다

사랑이 불타는 시기에는 상대방의 긍정적이고 좋은 면만 보기 때문에, 서로가 운명이라는 생각을 하기가 쉽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상황은 변할 수 있다. 한없이 매력적으로 다가온 모든 것들이 갑자기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싫어질 수 있다. 

파트너는 자신의 습관을 바꾸지 않고 오랫동안 나와 잘 지내왔으며, 또 내가 그 점에 대한 불평을 한 적도 없기 때문에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문제는 내가 더 이상 그 문제를 참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한계에 도달한 것이다.

5. 양립할 수 없는 차이점

두 사람이 인생을 함께 하기로 결정하면 그들은 세상에 대한 비전을 공유해야 하고, 비슷한 목표와 인생관, 그리고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만약 이러한 것에 변화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은 누구나 변할 수 있고 반드시 변한다. 자신의 세상과 주변에 있는 것에 대한 인식 또한 마찬가지이다. 문제는 내가 가진 가치관과 공존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이렇게 되면 관계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할 필요가 있다.

관계가 끝이 났다는 5가지 신호

이별은 강력하고 고통스러운 일이다. 우리는 모든 관계를 시작할 때마다 영원을 꿈꾸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별의 시간이 다가온다면 바보같이 관계가 스스로 무너질 때까지 붙잡고 있는 것보다는 마무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진실과 마주하는 법을 알고, 성숙하게 행동을 하며, 관계가 끝났다는 신호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이별은 누구에게나 자연스러운 과정이고, 종종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저항하지 말자. 

때로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